[고전시가작품론] 규방가사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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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규방가사 고찰
<목차>
Ⅰ. 머리말
Ⅱ. 규방가사 연구의 흐름 검토
Ⅲ. 규방가사 전반적 특성
1. 개념과 작자층
2. 형성 배경
Ⅳ. 규방가사의 작품별 내용 분석
1. 계녀가류
2. 탄식가류
3. 화전가류
4. 기타 작품들
Ⅴ. 규방가사의 표현 방법
Ⅵ. 규방가사가 지니는 의의
Ⅶ. 맺음말
Ⅰ. 머리말
국문학의 작품 유산 가운데 가사문학은 양적으로 가장 많으며 우리의 생활 깊숙이 파고 들어 다른 문학에 비해 생활과 가장 가까운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사작품이 조선 초기에는 일부 학자들에만 국한되어 지어진 경향이 있었으나 영 정조 시기를 지나 조선 후기에는 널리 보급되어 일반 서민, 더 나아가 기녀, 부녀자들까지 가사 창작에 참여하게 되었다. 주목할 것은 조선시대는 유교의 숭상으로 여성을 남성의 종속물로 보았던 때인데 그런 상황에서 부녀자들은 소외된 채 자신들의 창작 활동을 꾸준히 해 왔다는 점이다. 규방가사라 불리는 이런 문학 작품을 살펴봄으로써 그 당대 규방 여인들의 생활과 사상적인 면을 들여다 보는 것은 문학사적으로도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본 발표에서는 유교사회의 엄격한 제도가 여성들의 삶에 어떻게 적용되었으며, 그러한 환경에서의 경험이 문학적으로 어떻게 표출되고 있는지를 살필 것이다. 또한 작품 속에 나타난 사회현실에 대한 여성의 의식 변화에 대해서도 검토해 보도록 하겠다.
Ⅱ. 규방가사 연구의 흐름 검토
규방가사에 대한 최초의 연구는 1933년 일본인 高僑亭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高僑亭, 「영남대가 내방가사」, 『朝鮮』, 222, 1933
그 후 1960년대 이전까지 규방가사에 대한 연구는 답보 상태에 머물렀으며, 1960년대 이후 이종숙은 경북 영주 봉화 지역 가사를 답사, 채록하였는데 그가 채록한 『내방가사 자료』 이화여대 한국어문학회편 (이종숙 정리), 「내방가사 연구(1): 영주 봉화지역의 자료를 중심으로」, ‘자존 의식’이란 ‘자기 존재에 대한 인식’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대사회적 관계 안에서 어떻게 개인의 존재를 확인하는가를 의미한다.
는 그 자료적인 면에서 가치가 높다. 이후 규방가사의 명칭 분포 및 발생 지역에 관한 연구 규방가사의 발생은 고교정 이후 이재수, 성록련, 최태호, 권영철 등에 의해서 ‘영남의 부녀다 사이에서 창작되고 유행한 가사’로 정설화 되어 왔다. 그러나 그 후 사재동(1972), 박요순(강원, 경기, 충청, 호남)지역에서도 그 창작, 전승이 이루어졌음이 밝혀졌다. 김선풍 「강릉화전가고」, 어문논집 16집. 1974년 <강릉화젼가>를 강릉 고서점에서 입수하여 학계에 소개하였다.
와 자료의 수집, 분류 등에 관한 연구가 이재수, 「내방가사 연구」, 『문교부 학술연구보고서』16, 국립도서관, 1968
그 외, 성옥련(1962), 사재동(1964,1972), 최태호(1968), 이종숙(1970, 1971), 박요순(1970),
이재수(1976), 권영철(1980,1986) 등의 연구가 두드러진다.
활발히 전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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