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업경영] W서울 워커힐 호텔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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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l. 서론 : 주제 선정 이유와 고찰의 필요성
ll. 본론 : W서울 워커힐 호텔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그 사례들
(1) 물리적 속성의 차별화
(2) 서비스의 차별화
(3) 인력자원의 차별화
(4) 이미지의 차별화
lll. 결론
본문내용
l. 서론 : 주제 선정 이유와 고찰의 필요성
나는 대학교 입학 전부터 호텔 경영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교통의 발달과 세계화의 급진전, 현대인들의 여가에의 관심 고조 등으로 인해 호텔관광업이 장래성 있는 산업으로 여겨졌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현대기업경영 과목 레포트 주제로 기업 case study가 제시되었을 때에 호텔 관련 기업에 대해 조사해야겠다고 먼저 마음먹었다. 정작 호텔을 조사해 보니 호텔의 종류가 내 생각보다 많아서 조사할 한 곳을 정하기가 힘들었는데, 마침 신문에서 흥미롭게 읽은 ‘W서울 워커힐 호텔’에 대한 내용이 생각났다. 문을 연지 1년이 채 안되어서 아직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이름인 ‘W서울 워커힐 호텔’. 그러나 이미 알만한 사람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널리 퍼지고 있고, 이 호텔만이 지닌 특이한 점 때문에 언론의 주목을 받으면서 점차 알려지고 있다. 이 호텔은 공공연히 별6개짜리 호텔이라고 불린다. 그만큼 고급스러운 이미지에 최고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최상의 만족을 선사하는 호텔이라는 것이다.
기업을 선정하고 나서 조사 분야는 ‘마케팅’으로 정했다.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고 이를 최종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일컫는다. 이는 오늘날 기술이나 생산 품질보다 앞서는 성공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제조 공정, 재료 등이 비슷한 동종 상품으로 타 회사들과 경쟁해야 하는 시장 경제 체제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상품과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어떻게 어필되는가가 중시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점들을 볼 때 마케팅이 호텔 분야, 특히 W서울 워커힐 호텔과 가장 어울린다고 생각했다. 그것은 호텔이라는, 어떻게 보면 일관되고 경직된 분야에서 어떤 마케팅 전략을 통해 좋은 경영을 해 나갈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되기 때문이다.


ll. 본론 : W서울 워커힐 호텔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그 사례들
W서울 워커힐 호텔이 사용한 대표적인 마케팅 전략은 ‘시장 세분화 전략’으로 볼 수 있다. 시장 세분화 전략은 시장에 다양한 개성과 욕구를 지닌 개인들이 무수히 많이 모여 있다는 점에서부터 시작한다. 기업이 이 모든 개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는 불가능한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호텔 마케팅 - 이화인 지음, 학현사

중앙일보 2004년 8월 24일 기사 ‘발칙한 호텔’
매일경제 2005년 4월 14일 기사 ‘W서울 워커힐, 예술품 같은 디자인 맞춤서비스로 감동’
뉴스와이어 2005년 5월 23일 기사 ‘김승우-김남주 커플, W 서울 워커힐의
익스트림 와우 스위트에서 첫날밤‘

블로그 자료 ‘눈길 집중, W호텔 서울 워커힐 인테리어 구경
-Wow, Wonderful Wonderland!
블로그 자료 ‘[마케팅] 시장 세분화 전략: 나누어서 정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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