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학교부적응학생치료를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과제의 진행방향........................................................ 2

Ⅱ. 본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3
2. 이론적 배경............................................................................................. 4
3. 프로그램 ................................................................................................ 5
4. 연구결과 .............................................................................................. 12

Ⅲ. 결 론(제언 및 개선방안)
1. 결론..................................................................................................... 13
2. 제언 및 향후 과제 ................................................................................. 14

Ⅳ. 참고문헌............................................................................................... 16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과제의 진행방향

우리나라 대부분의 아이들은 생의 초기 몇 년 이후부터는 학교라는 공동체 안에서 생활하게 된다. 또한 이들이 학교에서 보내게 되는 시간의 하루의 활동 시간 중 거의 모든 시간으로 이러한 점에서 볼 때 학교생활은 청소년기의 삶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학교교육에서의 궁극적 목적은 자라나는 아동 및 청소년으로 하여금 학습을 통하여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올바른 인성발달과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사회화 시키는 것으로 청소년의 사회환경 중에서 학교는 가정에서 사회로 생활범위가 확대되는 장이고 사제관계와 친구관계가 맺어지는 사회적 관계의 장이며 그뿐 아니라 학교에서의 성취는 이후의 사회적응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Sears & Milburn, 1990).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학교에서의 적응은 청소년기 뿐 아니라 그들이 성장하여 한 사람의 올바른 사회구성원으로서 올바르게 생활해 나갈 수 있는 초석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김현주,2000).
그러나 오늘날 이렇게 중요한 학교라는 기관이 사회로부터 위임받는 사회화 대행자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부적응 학생을 양산함으로써 그들이 사회에서도 부적응자가 될 수밖에 없는 비교육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에서의 실패는 한 개인의 삶 전체에 대한 실패이며 이는 사회 전체의 실패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학교생활에 대한 심한 부적응은 학교폭력, 약물남용, 성비행, 무단결석, 가출 자살 등 청소년비행과 범죄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하나의 사회체계로서의 학교는 사회의 모든 문제들이 영향을 미치고 한 사회의 모든 문제들이 학생들을 통해 집산 되어 진다. 즉, 학교는 사회의 거울이며, 학교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은 곧 그 사회의 문제이기도 한 것이다(성민선외 1998). 즉, 학교부적응에 대한 문제는 비단 부적응 학생과 그 가족적의 치료적인 측면에서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거시적으로 우리사회가 당면한 문제이며, 현안이고, 각계각층에게 주어진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최혜경(2000). 학교부적응 청소년에 대한 개입방안으로서 학교사회사업의 효과성. 학생생활연구. 제 27집, 15-27.
이정숙(2005).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류경희(2001).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적응교육 프로그램 개발. 생활과학연구. 제 5집, 81-92.
김현주(2000).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청소년들의 학교부적응 요인 분석,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기환(1997).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활성화 방안”, 학교사회사업 대토론회 자료집
성민선 ․ 이상오 ․ 정무성 ․ 정은. “학교부적응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 연구”
류경희(2001).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적응교육 프로그램 개발”,「생활과학연구지vol 5」
박세라(2004).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집단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재구(2004). 독서프로그램 활동을 통한 부적응 학생의 자아존중감 확립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민선 이상오 정무성 정은, “학교부적응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 연구 ”, p30-33
" 학교부적응 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통한 적응강화 프로그램"논문. p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 및 학교체계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 사회경제적인 특성 등은 아동․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가족체계개입에 대한 학교사회사업가의 전략과 학생지원절차기능 : 자문과 문제해결 기능수 준역 할전 략과 업미시적조력자/상담자(enabler/counselor)학생과 가족이 능력을 개발하고 문제해결 능력과 대처능력을 증대하도록 임파워먼트시킴-개별상담-심리치료-위기개입-부모․교사 의사소통 프로그램-가정방문 및 가족상담-교사에 대한 상담과 자문

  • [사회보장] 고령사회의 도래와 노인간병문제
  • 사회적 서비스 보장(1) 경로당과 노인학교의 활성화 (2) 노인복지회관의 증설 및 서비스의 활성화 (3)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조직화 (4) 가정봉사원 서비스를 위한 유급 전담인력 확보 (5) 퇴직준비교육 실시 (6) 노후에 대한 개인적 장기대책 필요성 계몽 (7) 노인의 날 및 경로의 달 지정 5. 노인 치료에 관한 여러 가지 방법들(의료보장에 대한 보충) (1) 음악치료1.1 음악치료의 대상 1.2 음악치료의 적용1.3음악치료의 흐름 1.4소 결 (2) 우울증 예방 프

  • [아동복지]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 학교사회사업학회에서 이와 같이 학교사회사업의 국제적 동향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게 될 것이다.Ⅱ. 본론1. 이론적 배경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및 특성(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미국에서의 학교사회사업이라는 용어는 미국공립교육이 시작되는 1900년대부터 도입되어 시기에 따라 그 정의를 달리하여 사용되었다. 즉, 1900년대 초기의 방문교사역할에 초점을 둔 정의에서, 1900년대 중반의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 이후 1970년대 학생-학교-

  • [학교사회복지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
  • 학교사회복지의 기능을 사회적․정신적 문제를 가진 특수학생을 이해하여 전 교육과정을 계속하는 동안에 각자가 지니고 있는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토록 하여 알맞은 조정을 가할 수 있도록 기회를 발견하고, 각 개인이 그들의 학교생활에서 가장 많은 이익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필요한 제반 서비스를 베풀어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학생 복지를 실현하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로서 교육병리현상으로 인해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현황2) 학교폭력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대책19. 학교폭력의 대응책1) 가해자 피해자에 관한 대책2) 친구 및 또래문화에 관한 대책3) 가정에 관한 대책4) 학교에 관한 대책5) 지역사회에 관한 대책6) 유기기관에 관한 대책7) 법제도에 관한 대책8) 정부에 관한 대책20. 학교 폭력 문제에 따른 대안 및 예방 대책1) 학교 폭력의 실태(1) 우리나라 학교 폭력의 실태(2) 학교 폭력의 발생 추이는 (3) 피해학생 치료 재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