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 자살시도경험 청소년의 자살재시도 방지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5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업명 (사업개요)

“I do care” -자살시도경험 청소년의 자살재시도 방지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1) 지역사회 인구학적 특성

(2) 지역사회 공공자원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복지 자원 현황

(1) 천안시 자살예방센터

(2) 천안시 정신보건센터

(3) 충천남도청소년육성센터-상담지원실(천안시 청소년 지원센터)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4. 클라이언트 수

5. 사업목적 및 목표

6.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구성

4) 인력 진행일정

5) 사업진행일정

6) 사후단계

7. 예산계획

8. 부록

1) 프로그램 세부계획서

2) 활동지

3) 사용 척도

자아 존중감 척도

1) 가정생활 자아존중감

2) 학교생활 자아존중감

3) 동료관계 자아존중감

BECK의 우울증척도
(Beck Depression Inventory)

4) 참고문헌

(1) 단행본

(2) 논문

(3) 기타

5) 모임일지

6) 수정요지서

본문내용
이러한 경험적 근거를 통해 기존 프로그램이 시사하는 바와 본 프로그램만이 갖는 차별성을 비교해 볼 수 있다. 먼저 기존 프로그램이 시사하는 바는 첫째, 프로그램들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프로그램의 지속성을 갖는다는 점인데 '솔리언 또래 상담자 캠프'의 경우에는 짧은 일정의 캠프이긴 하나, 매년 개최되는 캠프이므로 지속성을 가진다고 할수 있다. 둘째, 자살과 관련하여 다양한 대상들이 있을 수 있는데 이 가운데 청소년을 중점적인 대상으로 선정하여 청소년에게 맞는 자살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또래상담자, 실시간 상담, 정신과 병원과 연계한 치료, 방송강의 등 청소년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해주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살예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다음으로 경험적 근거와는 다르게 본 프로그램이 갖는 차별성은 첫째, 기존 프로그램들의 목적이 대부분 자살예방교육을 제공하여 자살을 예방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는 데 비하여, 본 프로그램은 자살시도 경험 청소년들의 자살 재시도를 방지한다는 목적을 가지므로 프로그램 수혜자에서 차이를 지닌다. 둘째 기존 프로그램이 단순히 자살예방을 위한 교육․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에 비하여 본 프로그램은 대상자들이 재자살을 시도하게 된 주요 원인을 자아존중감과 우울이라는 것을 밝혀내서 프로그램을 통해 개입의 효과를 나타내고자 하는 것에서 차이가 있다. 즉 표적문제의 주요원인에 입각한 접근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타 프로그램과 구별되는 차별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복지 자원 현황

2007년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충남도의 자살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31.7명으로 강원도 다음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그러나 충남에서 자살예방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곳은 천안시보건소의 자살예방센터가 유일해 도내 자살을 예방하고 방지하는 데 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1) 천안시 자살예방센터
천안시 자살예방센터는 지역사회 내 자살예방 프로그램, 위험자 조기발견, 상담·치료 등을 담당한다. 이용대상은 중·고·대학생 및 교정기관 수용자, 자살시도 경험이 있는 자, 우울증 및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는 자, 일반 시민 등으로 자살위험 요인 및 문제점을 진단하고 실천 가능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주요 활동 내용으로 자살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대한 조사연구,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자문교수 선정, 경찰서·소방서·교육청이 함께하는 네트워크 구축 추진하고 있다. 또, 포스터 공모전 및 ‘생명지킴이 양성 캠프’ 운영과 24시간 자살위기 상담전화 운영, 우울증 조기 검진 및 발생 위험이 큰 대상에 대한 예방교육과 지속적인 관리를 한다. 이처럼 천안시는 ‘자살예방센터’ 운영을 통하여 지역 전반의 자살률을 감소시키고 생애주기별 자살예방 교육으로 생명존중 문화를 조성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2) 천안시 정신보건센터
천안시 정신보건센터는 정신질환과 이로 인한 장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정신장애인들이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존중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건강하게 살아가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재활과 사회복귀를 지원하고, 일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정신보건 서비스(정신건강상담 및 교육 등)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천안시 정신보건센터에서는 아동·청소년정신건강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내 아동·청소년 정신보건 서비스 제공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아동·청소년기 정신건강문제의 예방, 문제 아동·청소년의 조기발견·상담·치료 및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의 성장을 도모하며 조기에 정신건강을 중진시킴으로써 학생의 적응능력을 높여 문제를 예방하거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보다 심각한 문제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한다.
또, 청소년 자살 예방 사업을 통해 생명 존중 동영상 및 포스터 공모전, 자살예방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자살예방 세미나를 개최, 온라인 상담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신보건센터는 정신질환을 예방하거나 관리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어, 지역사회 내 자살 예방 사업에 있어 주요 역할을 하기에는 미흡한 실정이다.

(3) 충천남도청소년육성센터-상담지원실(천안시 청소년 지원센터)
청소년 전화 1388프로그램을 운영하여 1388만 누르면 청소년들의 심리상담, 위기긴급상담, 청소년 유해환경신고 등을 할 수 있다. 일상에서 겪는 대인관계, 진로, 학업, 가정문제 등의 일반상담이 가능하고, 가출, 성폭력, 성매매, 학교폭력 등의 위기 긴급 상담도 가능하며 위기 긴급 상담의 경우 필요에 따라 청소년을 직접 찾아가는 긴급구조 활동을 할 수 있다.
또, 청소년 및 부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상담원이 청소년에 대하여 1:1로 학교 부적응, 학업 및 진로, 이성교제 및 친구관계, 학교폭력 및 비행, 약물, 가출, 왕따, 부모와의 갈등 등 다양한 분야의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각 학교나 기관으로 직접 찾아가는 집단상담 서비스를 지원하기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살과 정신건강(청소년자살,노인자살,자살개입방법) 보고서
  • Ⅰ.자살의 정의와 이해1. 자살의 개념 및 실태2. 자살발생에 대한 이론적 관점Ⅱ. 청소년자살1. 청소년 자살 실태2. 이론적 배경3. 청소년 자살의 유형화4. 청소년 자살의 특징5. 청소년 자살 예방 대책Ⅲ. 노인자살1. 노인자살의 특성2. 노인자살 사례 3. 노인의 우울로 인한 자살의 유형 4. 노인 자살에 관한 이론들5. 자살예방의 차원Ⅳ. 자살 개입방법1. 자살예방센터2. 보건복지부 자살예방 5개년 종합대책*참고문헌【자살】Ⅰ. 자살

  • [청소년심리] 청소년자살
  • 자살 시도까지 해본 것으로 나타났다.23일 한국청소년상담원에 따르면 전국의 3천 117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48.6%가 자살의 충동을 느꼈으며 이중 13.7%는 구체적인 자살 방법을 생각해 보았고 6.4%는 실제로 자살을 시도해 본 것으로 드러났다.거주지 별 로는 대도시 학생의 53.9%, 중소도시 학생의 44.4%, 읍. 면 학생의 46.0%가 자살을 생각한 것으로 조사돼 대도시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자살행동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은 학교생활과 관련

  • 청소년자살 정의,특징,원인,문제점연구과 청소년자살 예방프로그램 사례와 청소년자살 예방,대책방안제언과 나의의견정리
  • 청소년자살“정의,특징,원인문제점예방,대책방안 제언예방프로그램 사례나의의견CONTENTS1. 자살의 정의2. 청소년자살의 특징3. 청소년자살 원인4. 청소년의 자살심리 연구5. 청소년 자살의 문제점6. 청소년 예방프로그램 사례(1) 국내 프로그램 사례(2) 해외 프로그램 사례 (미국)7. 청소년자살 예방 및 대책방안 제언8. 결론 및 나의의견1. 자살의 정의(1) 사전적 정의 행위자가 자신의 죽음을 초래할 의도를 가지고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를

  • [청소년흡연] 청소년 흡연, 학교 금연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안 분석
  • 시도학생에 대한 감시체계 강화11) 흡연학생과의 교류 차단3.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을 위한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프로그램 등 자료 부족1) 흡연학생의 금연프로그램 참가율 저조2) 흡연의 해독에 대한 올바른 지식 필요4. 개선 방안1) 심리적 특성을 감안한 금연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2) 금연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운영3) 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금연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4) 담배에 해독에 대한 내용을 교과서에 수록하고 평가에 반영5) 교내 금

  • (정신건강론) 아동 청소년 자살 보고서
  • 청소년 자살의 개입 162) 아동․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정책 18Ⅲ. 결론 20IV. 참고자료 및 첨부자료 21I. 서론청소년기는 성장 발달과정에 있어서 신체적, 심리적 발달이 급격히 일어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청소년은 여러 가지 변화를 경험하며 외부환경에 민감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