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 사업 - 의의와 필요성 개념 실천과정 사례 현황과 주요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교 사회 사업
- 목 차 -
1부. 서론
1. 학교사회사업의 의의와 필요성
1) 학교와 교육병리현상
2) 학교사회사업의 의의와 필요성
2.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2부. 본론
3. 학교사회사업의 원칙
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업무
4.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과 실천사례
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2)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사례
※ 학교사회사업의 역사적 발달 (간략하게 소개)
1) 미국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2)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3부. 결론
5.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주요쟁점, 과제
1)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2)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주요 쟁점과 과제
<< 학교사회사업: 이것만은 짚고 넘어가자! >>
※ 학교사회사업가와 학교 내 카운슬러(교도교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1. 학교사회사업의 의의와 필요성
1) 학교와 교육병리현상 (2001, 김기환)
① 입시 위주의 대량생산적인 학교교육
: 의무교육의 확대와 높은 진학률 즉, 보편화된 학교교육이 학생들 간의 개인별 욕구와
능력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음으로써(획일화된 교육) 학생문제와 청소년문제 등이 나타남.
② 교육환경의 이상과 현실 사이의 괴리
: 교육의 이상은 전인교육이나, 현실은 교과 중심의 입시교육, 경쟁성, 획일성으로 나타나
며 이로 인해 다양한 유형의 학생문제와 교육병리현상(정서ㆍ행동장애, 학습부진, 정신
질환, 자살, 가출, 중퇴, 비행, 범죄 등)이 나타나게 됨.
③ 사회문제와 사회병리현상
: 입시 위주의 대량생산적인 학교환경은 학생 개인에게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사교
육비의 증가, 도피성 조기 해외유학, 비정상적인 가정생활, 시민교육의 결여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함. 즉, ‘지존파’나 ‘막가파’ 등의 조직폭력배와 지역이기주
의(님비현상), 무관심, 환경오염, 배금주의 등은 학교가 자신에게 주어진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 데서 나온 일종의 사회병리현상인 것이다.
2) 학교사회사업의 의의와 필요성
① 학교사회사업의 의의 (사회사업의 목적 실현 + 교육의 목적 달성)
: 학교사회사업은 모든 학생의 교육권을 보장해 주기 위해 사회사업가가 학교라는 장소
에서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구체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전문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②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 학교사회사업은 학생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며 교육기회의 배
분적 정의를 실현하려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로서, 우리나라의 교육병리현상과 학생
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해 볼 때,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 학교사회사업의 주요기능
① 자아강화의 기능 ② 민주적시민이 되도록 조력하는 기능 ③ 아동의 건강증진 기능
④ 학교생활의 지적,정서적,사회적 기능 증진 기능 ⑤ 문제예방 기능 ⑥ 환경조성의 기능
2.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시대적 변화,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함)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사회사업가가 사회사업의 원리와 방법의 적용을 통해 학교, 가정
및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조정ㆍ활용해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장애가 되는 심리 적ㆍ사회적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는 사회사업실천의 한 분야이다.
즉, 좁은 의미로는 특정 학생 개개인의 부적응에 대한 예방적 치료적 활동으로 한정지을
수 있고, 넓게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학생과 그의 환경체계, 그리고 체계사
이의 관계에 관한 전문적인 원조활동을 포괄하는 의미로 볼 수 있겠다. (1997, 전재일)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2001, 김기환)
① 취약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
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
②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은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ㆍ사
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 주제 2주 2차시에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빈곤 아동 개념, 빈곤과 아동발달, 빈곤아동의 현황, 빈곤 아동의 문제점,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우리의 언어 생활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언어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하여 바른 국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글을 작성하시오
- 보웬(Bowen)의 가족치료에 대한 보고서
- 층간소음 문제 원인 현황 대책 해결책(최근 이슈화된 층간소음 관련 살인 사건을 통해 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