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이모티콘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 이모티콘의 정의와 역사 그리고 역할 ---------------------- 1
(1) 이모티콘의 정의 ------------------------------------------ 1
(2) 이모티콘의 역사 ------------------------------------------ 1
(3) 이모티콘의 역할 ------------------------------------------ 2

2. 이모티콘의 사용실태 ---------------------------------------- 2
(1) 이모티콘의 사용연령층 ------------------------------------- 3
(2) 이모티콘의 주 사용장소 ------------------------------------ 4
(3)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이모티콘 ------------------------------- 4
(4) 메신저 상에서 이모티콘을 사용하면서 페이스마크의 활용비율 ------- 4

3. 이모티콘의 유형 및 특징 분석 --------------------------------- 4
(1) 한국의 대표적인 이모티콘 ----------------------------------- 5
(2) 한국과 외국의 이모티콘 비교 --------------------------------- 6

4. 이모티콘을 통한 감정 표현 ------------------------------------ 8
(1)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의 제약 --------------------------------- 8
(2) 의사소통 과정에서 얼굴이 지니는 의미 ------------------------- 8
(3) 이모티콘과 얼굴 표정의 유사성 ------------------------------- 8
(4) 이모티콘의 다의성(多意性) ----------------------------------- 9

5. 이모티콘의 효과와 발전 방향 제시 ------------------------------ 10

6. 결론 ----------------------------------------------------- 13

◇ 참고문헌 ------------------------------------------------- 14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기계문명의 발달로 인해 모든 것에 대하여 스피드를 요구하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은 사물을 대하는 직감적인 판단을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문자를 읽는 것 보다는 바로 판단하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각적인 언어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교류가 많아진 국제사회에서 각 국의 풍습과 언어, 문자의 차이는 인간 상호간의 의사전달에 많은 불편을 초래하게 되었다. 특히 1990년대로 넘어오면서 인터넷 보급과 핸드폰 사용이 급증하자, 말과 문자가 통한다 해도 그것만으로는 의사소통이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되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그림문자에 기저를 둔 이모티콘(Emoticon)이 또 다른 새로운 문자의 형태로 등장하였다. 이모티콘은 그 형태의 다양성이나 그에 대한 인식이 10대나 20대의 젊은 층에 국한되어진 신 커뮤니케이션의 하나라고 볼 수 있으나, 그 추세는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그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모양을 만들어 서로 웃고 즐기는 인스턴트식의 디자인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새로운 것을 탐닉하고, 그들만의 문자를 형성하고자하며 같은 공감대를 느끼고자 하는 현상의 하나로 많은 문장이나 문자를 약어로 나타내거나 문자와 문장에 포함시키는 형태로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보다 신속하게 나타낼 수 있다. 이에 따라 멀티미디어 시대에 컴퓨터매게커뮤니케이션(Computer-Mediated-Communication)(컴퓨터기술과 텔레커뮤니케이션기술의 결합으로 인해 형성됨)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증가하고 있다.


(1) 이모티콘의 정의

사이버공간에서 컴퓨터 자판의 문자, 기호, 숫자 등을 조합해 감정이나 의사를 나타내는 표현법으로, 감정을 뜻하는 감정(emotion)과 아이콘(icon)의 합성어이다. 처음에는 단지 키보드에 있는 것만의 조합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을 이모티콘이라고 하였으나, 최근에는 페이스마크(facemark), 기호를 조합한 후 움직이는 그림파일로 만든 아이콘도 이모티콘이라고 지칭하는 등 그 범주가 점점 넓어지는 추세에 있다.
참고문헌

윤관식 ․ 김원석,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티콘 활용의 가능성탐색”, 직업교육연구 20-2(한국직업교육학회) , 2001.

이미용 ․ 조열, “네트웍시대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도구 , 이모티콘의 시지각적연구”, 기초 조형학 연구 2-2(한국직업교육학회), 2001.

Bos, Nathan & Olson, Judy & Gergle, Darren & Olson, Gary & Wright, Zach, "Effects of Four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s", University of Michigan, 2002.

Donath, Judith, "Mediated Face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2001.

http://fonticon.hihome.com/ 성진이의 폰티콘 나라

http://my.dreamwiz.com/venuship/ '비너스 힙‘ 이모티콘과 스마일리

http://special.hompy.com/ 슬기의 이모티콘 세상

http://my.dreamwiz.com/minhye007 minhye's home

http://www.randomhouse.com/features/davebarry/emoticon.html USEFUL INTERNET EMOTICONS

http://www.angelfire.com/hi/hahakiam/emoticon.html The Original Emoticon Site :-)

http://www.entnet.jp/work/emoticon.html エモティコン(Emotic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공용화 고찰
  • 경우본 론 찬 성1. 오늘날의 세계화의 양상2. 정보화 시대에 드러나는 새로운 격차3.정보격차(digital divide)를 가중시키는 언어격차(language divide)4. 왜 현재 영어(English)가 국제적 표준어로서의 대접을 받고 있는가5. 국제적 표준(Global Standard)가 요구 되는 현실6. 국제어 시대의 ‘영어 공용화’반 대7. 현재 우리나라의 영어 사용의 실태와 문제점8. 한국어 소외 문제9. ‘영어 공용화’의 문제점에 대한 고찰과 그에 따른 세부 대책결 론부연의견

  • 핸드폰 문자 메시지에서 `이모티콘`이 가지는 사회학적 의미
  • 이모티콘의 종류와 현황을 살펴보고 인터뷰를 통해서 참여자들이 이모티콘을 쓰는 사회적인 의미에 관한 지속적인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려고 한다.문헌 조사는 각종 인터넷 정보와 학술지, 논문 등을 참고하였으며, 설문지 조사대상은 가톨릭 대학생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설문지의 조사자 중 이모티콘을 많이 쓰고 있는 학생 몇 명을 골라서 이에 따른 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포함할 예정이다.본론1. 이

  • [매체언어교육론] 인터넷소설의 특징과 교육적 활용방안 탐구
  • 대한 기존의 발상을 전환하기를 요구한다. 다양한 지점들에서 텍스트를 끝낼 수도 있고 텍스트를 첨가하고 확장할 수도 있는 특징은 비선형적인 글 읽기를 가능하게 하고, 특정하게 강조된 부분을 클릭하게 함으로써 다른 무수한 텍스트나 다른 정보들과 상호연결 되도록 한다. 이로 인해 문자만으로 이루어진 소설보다 더 감각적이고 이해도 한결 쉬어진다는 장점을 가진다. 이는 소설이 보다 열린 장르로 발전해 간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6).하위문

  • 대중 매체 속의 언어 연구
  • 조선일보http://news.khan.co.kr/khnews/khanartview.html?artid=201306092143055&code=990101, 경향신문http://joongang.joinsmsn.com/article/645/11753645.html?ctg=20, 중앙일보김수현, 방송에서의 외래어 사용 실태 분석, 한국사회언어학회, 2005김지우, 방송 언어에 나타난 오용 사례와 개선 방안, 홍익대 석사학위 논문, 2004이선웅, 대중매체 언어 연구의 현황과 과제 : 신문, 방송, 인터넷 통신언어에 대한 최근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어문학회, 2009

  • [국어학] 사회 방언으로서 통신언어가 갖는 위상에 대한 고찰
  •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앞으로도 계속 이루어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논문)1. 변강섭, ,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52. 이진기,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3. 김옥향, ,건양대 교육대학원, 20044. 김민희, , 홍익대 교육대학원, 2003(학회지) 1. 신희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