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와 문화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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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화시대란다양성, 차이 등을 중심어로 갖는 우리의 시대적 자기 이해의 표현이다.
옛날 옛적 ‘문자’가 없을 시절에는 아이들이 재미있거나 무서운 이야기 같은 흥미로운
것을 듣고 싶으면 그 동네에 이야기 잘하는 할머니를 찾아가 듣곤 했다.
그 할머니의 「구술」로서 이야기가 전해지고 또 사람들의 입과 입을 통해 그 이야기들은
전해 졌다. 그 전해지는 과정에서 이야기가 와전되어서 동네 할머니마다 말이 조금씩
다르긴 하겠지만, 할머니들이 말해주는 이야기의 그 실감나고 정이 넘치는 스토리들은
이 구술문화의 특징을 가장 잘 말해주고 있다.
‘문자’가 없었기에 이 시대 때의 사람들은 어떤 정보의 정확성과 엄밀성에 대해 그다지
신경 쓰지 않아도 됐었다. 그래서 더욱 어느 때 보다 얽매이지 않은 자유로운 상상을 많이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시간이 흘러 사람들은 기록의 필요성을 느꼈고, 문자가 탄생하게 된다. 디지털시대는
구술과 인쇄가 배제 되는 것이 아니다. 구술시대, 인쇄시대를 거쳐 온 문화들이 누적되어
디지털로서 표현되는 것이다. 지금부터 이 문화시대 3가지와 그 안에 매체들에 대해 알아
보려 한다.
인간들이 가장먼저 사용한 대화수단이다. 우리 인간들은 글자란 것이 생겨나기 전에
서로서로 말을 통해 의사소통이 가능해졌다. 이런데서 나타난 구술문화는 후세에 자세히
전해 지기 힘들었으며 또한 정확성이 낮았다.
그리하여 구술문화 시대는 가장 오래되면서도 기능이 낮은 문화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에 반해 좋은 점 역시 있다. 그것은 바로 빠른 의사소통이 가능하단 것이다.
글자를 쓰면서 보여주는것 보단 바로 입에서 입으로 전하는 것이 더 빠르기 때문이다.
말하기는 우리의 의식에서 분리해 낼 수 없다. 본시 쓰기가 행해지기 훨씬 이전의 의식
단계 처음부터 말하기는 사람들의 마음을 이끌고 진지한 고찰의 대상이 되어왔다.
쓰기가 행해지게 되고 나서도 여러 세기동안 구술적인 말하기에 대한 강한 관심은
마찬가지로 쇠퇴되지 않고 계속 있다. 우리가 구술성에 대해서 논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구전문학’이라는 개념이다. 그러나 이러한 표현이 1차적 구술문화를
대변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
현대 언어학의 아버지인 소쉬르는 가장 긴요한 것은 구술로 하는 말이며, 구술로 하는
말이 모든 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의 근저를 떠받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한 바 있으며,
그리고 쓰기가 언어의 기본적인 모습이라고 생각하는 뿌리깊은 경향이 학자 사이에조차
존재한다는 것에 주의할 것을 우리에게 촉부한 바 있다.
그가 말한 바와 같이 쓰기에는 ‘편리함과 결점과 위험’이 동시에 따라 붙는다.
그러나 또 쓰기를 일종의 구술로 하는 말의 보완물이라고 생각하는 데에 그치고,
그것이 언어 표현을 변형시키는 것이라고까지는 생각하지 않았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쓰기와 관계를 맺지 안니하고서 구전예술을 그대로의
모습대로 인식하려는 개념이 오늘날까지 근사하게까지는 못할지라도 효과적으로도
형성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구전 예술의 여러형태는 아직 쓰기가 알려져 있지 않은 몇 만년 동안에 발달해 온것이기
때문에 쓰기와 아무런 관계도 없었다는 점이 분명한데도 말이다.
우리는 ‘문학’이라는 용어를 가지고 있다. 위에서 주목한 바와 같이 쓰거나 인쇄하는
것을 전연 알지 못하는 문화의 구술성에 입각한 성격을 나는 ‘일차적인 구술성’이라고
하겠다. 그것이 어째서 일차적인가는 오늘날 고도화된 기술문화의 ‘이차적인 구술성’과
견주어 보면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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