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커뮤니케이션] M세대 문화현상의 동기와 행태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5

Ⅱ. 문헌조사 5
1. 선행연구 고찰 5
1) 모바일 미디어 5
(1) 모바일 미디어의 매체적 특성 6
(2) 융합형 미디어로서 모바일 미디어 7
(3) 모바일 미디어의 확산 8
2)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9
(1)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동기 9
(2) 모바일 미디어가 매개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 10

2. 현상분석 12
1) M세대의 개념 및 특성 12
2) SMS(short message service) 13
(1) SMS의 개념 13
(2) SMS의 특징 14
(3) M세대와 SMS 16
3) 아바타뮤직(avatar music) 16
(1) 아바타뮤직의 개념 16
(2) 아바타뮤직의 특징 17
(3) M세대와 아바타뮤직 18
4) 모바일인터넷(mobile internet) 18
(1) 모바일인터넷의 개념 18
(2) 모바일인터넷의 특징 19
(3) M세대와 모바일인터넷 19
5) 디지털카메라(digital camera) 20
(1) 디지털카메라의 개념 20
(2) 디카문화의 특징 22
(3) M세대와 디카문화 24
6)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25
(1) DMB의 개념 25
(2) DMB의 특징 26
(3) M세대와 DMB 26

Ⅲ. 연구목적의 제시 및 가설설정 28
1. 연구목적 28
2. 연구문제 제시 및 가설의 설정 29

Ⅳ. 이론의 제시 30
1. 의식과 무의식 30
1) 무의식의 부정 30
2) 무의식/무의식적 행동 30
2. 프로이트 31
1) 무의식의 개념 32
2) 무의식 개념의 정당화 32
3) 무의식의 다의성 - 지형학적 시각으로 바라본 무의식 32
4) 무의식의 감정들 32
5) 무의식 조직의 특징 33
6) 무의식에 대한 평가 33
3. 융 34
1) 프로이트와의 관계 34
2) 원형과 무의식 34
3) 융과 프로이드의 비교 37
4. 라깡 37
1) 욕망 이론 37
2) 언어학 이론 39
3) 페미니스트 이론 40

Ⅴ. 연구방법 및 결과 42
1. 이론을 토대로 한 분석 42
1)언어학이론의 도입 42
2)핸드폰으로의 감정이입 42
3)집단무의식을 통한 해석 43
4)욕망이론을 통한 해석 43
2. 서베이 조사 설계와 표본 구성 43
3. 가설검증 44

Ⅵ. 결론 및 제언 49


참고문헌 51
본문내용
1) 모바일 미디어
한국에서 휴대폰은 1984년 2천658명의 가입자로 출발하였다. 2004년 7월말 현재 이미 3천612만4천5명이 가입하여 전인구의 70%가 이용하고 있을 만큼 빠른 성장을 하였다 (inews24, 2004). 이동전화서비스는 눈부시게 발전을 해 나가면서 한국 IT산업 발전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84년 1세대(아날로그)를 시작으로 2세대인 디지털 이동전화가 시작된 것이 12년 후인 1996년이다. 그후 4년만인 2000년에 2.5세인 cdma2000 1x가 서비스 됐고, 그로부터 불과 2년 뒤인 2002년에 3세대인 IMT-2000이 서비스 되는 등 기술면에서 급속하게 발전해 왔다.
그런데 모바일 미디어는 이러한 단순한 기술적, 양적 증가 뿐만 아니라, 이용에 있어서도 큰 변화를 경험해왔다. 그 한 예로 메가픽셀 폰 (100만 화소 이상의 디지털 카메라가 탑제된 휴대폰) 사용자는 최근 100만이 넘었는데, 2000년 7월 처음으로 등장한 카메라 폰의 화소는 35만에 불과했지만, 2004년도부터 100만 화소 이상급 카메라가 장착된 휴대폰이 등장하기 시작하여 현재 500만 화소급 카메라 폰까지 등장했다. 그 밖에도 모바일 뱅킹 가입자나 모바일 콘텐츠 이용자 수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기존에 나왔던 다른 미디어에 비해 기능 면에서 다양할 뿐 아니라, 그 수용 또한 매우 잘 받아들여지는 것이 모바일 미디어의 특징이다.
참고문헌
이정춘(2000). 『미디어 사회학』. 이진출판사.
프로이트(2004). 『정신분석학의 근본 개념』. 열린 책들.
C.G.융 (2002). 『원형과 무의식』. 솔.
하윤금(2004). 『모바일 콘텐츠 활성화 방안 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최천규(2005). 『주식회사 대한민국 미래경쟁력』. 원앤원북스.
김대호 외(2004). 『디지털 컨버전스』.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시대의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양식 변화 연구
  • 모바일 시대의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양식 변화 연구목 차Ⅰ. 연구배경 및 목적Ⅱ. 이론적 배경1. 미디어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2. 휴대폰 이용행태에 영향을 주는 청소년 특성3. 웹 미디어와 모바일 미디어Ⅲ.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Ⅳ. 연구 결과 및 분석Ⅴ. 결론 및 제언Ⅵ. 참고문헌Ⅰ 연구배경 및 목적미디어의 급격한 발전으로 사회의 변화 또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등장은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크게 바꾸어

  • [졸업][인터넷비즈니스] 모바일커머스의 가능성과 문제점 고찰을 통한 보다 나은 방향제시
  • 모바일 커머스에 대한 연구는 여러 분야에서 골고루 이루어져야 한다. 그런데 현재까지는 기업자들을 중심으로 한 연구들, 즉 사업으로서의 모바일 커머스의 가능성이나 가치창출여부와 정도 등에 대해 분석해놓은 경제, 경영학 중심의 연구들이 그 주를 이루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연구를 하기 위해 참고한 자료들만 살펴보아도 ‘모바일 커머스 시장 전망과 활성화 방안(이재민 이성규 공저, 2003. 10, 상주대학교 산업경제학과) ’이동통신을

  • [공공조직] 행정정보화가 지방정부에 미치는 영향 -서울특별시를 중심
  • 연구에서는 행정정보화를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이에 대한 하위변수로 인력, 업무, 운영, 장비 등을 고려하였다. 또한 매개변수인 조직의 구조변수로는 조직의 복잡성, 집권성, 공식화 등으로 하였다.조직기능변수로는 사무관리를 하위변수로 하고 조직의 행태변수로는 의사결정 및 의사전달, 조직문화, 조직구성원의 동기요인으로 하였다. 행정정보화와 조직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정치, 경제적 상황, 법적요건, 최고관리자의 행태 등 상황요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대한 이해)Ⅴ. Developing and Managing the Relationship (관계 향상을 위한 연구와 노력)Ⅵ. Compatible Work Style (조화로운 업무성향) Ⅶ. Mutual Expectations (상호간의 기대)Ⅷ. A Flow of Information (정보의 흐름)Ⅸ. Despendability and Honesty (의존과 정직)Ⅹ. Good Use of Time and Resources (시간과 자원의 유익한 활용)Ⅺ. 매니저와 리더의 차이 = Summary 라. 사례Ⅰ. CEO 성공 사례 알아보기Ⅱ. 내 인생 최고의 충고(The Best Advice I Ever Got)마. 질문 및 해설바. 성공하는 리더들의 행동 (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광고 효과와 수용성에 관한 연구
  • 모 바 일 광 고m o b i l e m a r k e t i n g목 차Substract1. 서론1.1 연구목적1.2 문제제기2. 본론2.1 선행연구검토2.2 이론적 배경 논의2.3 연구 방법 2.3.1 연구문제2.3.2 분석방법2.3.3 분석결과3. 결론 및 제언모바일 광고 활성화 방안 연구 : 모바일 광고 효과와 수용성에 대한 논의 중심으로◀ S u b s t r a c t ▶ 과연 모바일 광고에 대한 실질적 논의가 있었는지 묻고 싶다. 과연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도 묻고 싶다. 저마다 문제점 극복을 위한 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