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라이겔루스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Reigeluth의 생애 및 업적

2.정교화 이론
1) 정교화 이론의 일곱 가지 교수설계전략 요소
2) 일반적 정교화 교수모형
3) 정교화 교수설계 이론의 활용

3. 적용사례

4.한계점

5.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Reigeluth의 생애 및 업적
그는1969년 미국 하바드 대학에서 경제학 학사를 취득하고, 1977년 브리검 영 대학에서 교수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Reigeluth & Stein, 1983). 대학원에 입학하기 전 3년간의 중등교사경력을 통해 교육에 대한 문제의식을 키웠으며, 시라큐스 대학 교수를 거쳐 현재는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교수체제 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Reigeluth의 주 관심영역은 공교육의 개선에 있다. 잘 설계된 자원이 교육시스템이 있어 지식의 근원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 그는 이러한 자원의 개발에 관심을 가져왔으며, 컴퓨터기반자원을 특히 강조해 왔다. 현재까지 그의 큰 업적으로 평가받는 것은 다음의 3가지를 꼽을 수 있다.
1.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
2. 교수에 있어서 학습내용을 결정하는 과업분석(task analysis)을 체계화 한 것
3. 교수설계이론과 모델을 집대성한 두 권의 저서를 편집한 것은 학계의 찬사를 받음.

2.정교화 이론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은 교수내용의 조직전략에 초점을 둔 교수설계 이론으로서 지금까지 연구 개발되어 온 인지심리학적 이론과 교수모형들의 교수설계 원리들을 통합한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이다. 이 이론은 교수내용의 선정, 계열화, 종합, 요약 등의 네 가지 측면에서 교수의 효율적 처방기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C.M.라이거루스 『교수설계의 이론과 모형』 교육과학사(1993)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저『교수설계의 이론과 모형』 교육과학사(2000)
김도균「Reigeluth의 정교화교수이론을 적용한 과학탐구활동 연구」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2004)
박옥순「초등학교 과학과에서 정교화교수전략이 아동의 학습수준에 따라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 교육대학원(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이론] Dick & Carey 교수체제설계 모형 적용을 통한 어드바이저 프로그램 설계
  • 교육학연구, 12(3).박승억(2008), 통섭 : 포기할 수 없는 환원주의자의 꿈, 철학과 현상학 연구, 36(1).손동현(2008), “자유전공”학부, 대학교육의 선도 모델이 되려면, 교양교육연구. 2(2).David Thornton Moore(2009), Independent Study in an Individualized Program,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국제 심포지엄.2. 단행본박성익 외(2009),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이홍우, 박재문, 유한구 공역(2008),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최재천(2005), 설명한다, 그러므로 나는

  • 교육학 C M Reigeluth
  • / 공동체 / p284~289 2.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 김신자 외2명 / 문음사 / p354~364 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제3판 / 박성익 외3명 / 교육과학사 / p160~177 4. 통합적 접근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고재희 / 교육과학사 / p338~342 5.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 박성익 외3명 / 교육과학사 / p150~163 6. 교수설계의 이론과 모형 / C.M. 라이겔루스 / 교육과학사(1993)  7. http://cotns78.egloos.com/146597 8. http://blog.naver.com/snuet?Redirect=Log&logNo=80002721477 감사합니다^^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이론 : 학교가 사회계급구조의 반영물이라면, 본질적으로 학교교육을 통해 사회모순을 개혁한다는 것이 논리적을 설득력이 없음. 탈학교사회화를 통해 교육 본연의 목적을 회복해야 함①일리치의 학교폐지론②라이머의 학교사망론1-3.해석학적 관점-해석학적 관점 : 기능론과 갈등론이 사회의 구조에만 집중하는 것을 비판하고, 사회 속의 사람들에 관심을 가지는 입장. 행위자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의 교실상황을 주제로 하여 주체적이고 능동적으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이론 - 기술이나 능력보다 오히려 비인지적 측면 ‘상징’ ex)출신학교, 졸업장4. 교육의 불평등 재생산론 - 학생들의 사회 경제적 배경 즉 계급적 배경이라 봄.1) 보울스와 긴티스 - 교육이 불평등한 사회 계층 구조를 재생산, 심화시킴2) 카노이 - 교육수익률 (학교 발달 초기에는 낮았다가 취학률이 높아지에 따라 상승, 취학이 보편화되고 상급학교가 발달하기 시작하면 다시 낮아진다) 3) 라이트와 페론 - 교육이 상승 집단에게만 도움4) 무효과론 -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이론이다.비판이론 교육철학-비판이론 : 인간의 의식이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제약 하에 형성된다는 가정 하에, 인간의 자유로운 의식형성을 억압하고 왜곡하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요인들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입장. 비판이론의 기본과제는 비인간화를 조장하는 교육적 조건 내에서 힘을 발휘하고 있는 이데올로기를 밝히고, 이것이 어떻게 인간의 의식에 침투하여 비인간화를 조장하는가를 밝혀내는 것.-비판적 교육학자의 주장 : 자본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