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M&A의 동향, 효과와 시사점 및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수 대상기업의 가치평가 방법
Ⅲ. M&A 각 국의 동향
1. 미국의 M&A
1) 제1차 물결
2) 제2차 물결
3) 제3차 물결
4) 제4차 물결
5) 제5차 물결
2. 일본의 M&A
3. 한국의 M&A
Ⅳ. M&A의 전략적 효과
1. 경제적 효과
1) 영업시너지(규모의 경제) 효과
2) 범위의 경제 효과
2. 공동보험효과
3. 자원 의존관계의 개선효과
Ⅴ. 시사점
Ⅵ. 전망
Ⅶ. 결론
- 본문내용
-
국내 M&A 시장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전망은 경영자들의 M&A에 대한 인식변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과거 1세대 경영자들은 기업의 소유 및 경영권에 큰 애착을 보였다. 이러한 환경하에서 M&A는 부정적일 수밖에 없었고 실제로 70년대를 거쳐 80년대에 이르기까지 자유경쟁에 의한 국내기업간 합병은 거의 전무한 상태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경영자들의 이러한 성향은 조금씩 바뀌어 M&A를 기업의 가치경영을 위한 새로운 전략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도 이러한 경영자들의 인식전환이 잘 드러나고 있는데, 설문에 응답한 경영자들의 38.9%가 M&A를 기업가치 상승을 위한 방법이라고 답변하였으며, 다음으로 기업의 구조조정 방법(22.8%), 사업확장 방법(18.4%)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영권을 빼앗기는 것으로 생각한다는 응답은 3.5%에 지나지 않아 M&A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수준이 높아졌음을 보여주었다.
Ⅱ. 인수 대상기업의 가치평가 방법
기업의 인수합병에 있어서 기업에 대한 정확한 가치평가는 인수자나 매도자 모두에게 중요하다. 특히 대부분이 비상장기업인 중소기업의 주식은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기 때문에 상장기업을 매수대상으로 하는 경우와 달리 어려움이 많다. 본고에서는 중소기업의 M&A를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비상장기업의 가치평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비상장기업의 가치평가 방법
비상장기업의 가치평가시 고려할 요소
미국의 경우 Revenue Ruling 59-60은 비상장기업의 주식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열거하고 있다.
① 기업의 특성과 역사
② 경제와 산업여건
③ 소속된 지역경제 여건
④ 기업의 장부가치와 재무상태
⑤ 기업의 수익능력
⑥ 영업권 및 기타 무형자산의 존재 여부
⑦ 주주의 분산 여부
⑧ 비교가 가능한 기업의 주식가격
이 가운데 우리나라 기업특성상 특히 시사점을 주는 항목은 기업의 장부가치와 재무상태, 기업의 수익능력 등이다.
비상장기업의 소유경영자는 세금부담을 줄일 목적으로 세전이익을 과소 계상하려는 경향이 있는 한편, 대출증대 등의 목적으로 낮은 경영실적을 부풀리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비상장기업의 재무제표가 신뢰성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비상장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경우에는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점들이 충분히 검토되어야 하고 이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가치평가방법
비상장기업에 대한 가치평가방법은 자료가 부족하므로 어떤 방법이 정확한 가치를 평가하는데 가장 적절한가를 판단해야 한다. 대상기업의 가치평가는 어느 정도 주관적 판단이 개입하게 되므로 가급적이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가치를 산출하고 거래가격의 상하한폭을 정한 후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① 증권거래소 상장시 유가증권 평가방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