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 LCD기술혁신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6 / 2019.12.24
- 2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디스플레이 산업의 발전과 전망
- 논문의 목적과 내용 소개
2. 본론
1) LCD 기술 소개
A. LCD기술이란?
B. LCD기술의 발전과정
2) 기술혁신 측면에서 LCD 사례분석
A. LCD기술의 혁신적 특성
- 혁신의 원천
- 혁신의 원천에 대한 새로운 혁신모델의 제안
- 혁신의 과정
B. 혁신적 측면에서 디스플레이 기술발전에 대한 우리의 전망
3) LCD 기술의 파급효과
A. 수익성 파악 (수익성파악 / 수익증가요인)
B. 주요 응용기기 별 LCD 시장 전망(인터뷰내용)
C. 산업내 LCD기술혁신에 따른 파급효과
D. 기술경영 측면에 있어서 혁신에 대한 기업의 대처방안
E. 국가내 LCD기술혁신에 따른 파급효과
F. 국가기술정책 측면에 있어서 혁신에 대한 정부의 대처방안
3. 결론
- LCD기술의 혁신성과 기술발전 동향에 대한 전망
- <토의> : 느낀점
4. 참고 문헌 리스트 (교재 chapter, 논문, URL, 도움을 주신 분 등)
5. 기술추적에 관한 보충 자료
- 본문내용
-
지금 우리는 전자산업에 있어서 전례없는 폭발적 변화기를 체험하며 살아가고 있다.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TR 수는 18개월마다 2배로 증가한다.”고 한 무어의 법칙이 현실에서의 발전속도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Early Adopter’ 조차도 그 변화의 속도를 힘겨워하고 있는 시대가 바로 21세기이다.
Display 산업은 각종 전자기기로부터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표시장치로서, Man-Machine interface를 담당하는 핵심장치이다. Display는 인간과 정보기기기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통로로써 전자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핵심산업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CRT, LCD 세계시장에서 Top을 차지하며 전체 디스플레이 시장의 Top을 차지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자동차, 반도체 산업에 이어 한국을 대표 할 산업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CRT를 대체하며 ‘95년 양산을 시작한 이후 연평균 23% 성장하면서 수출주력산업으로 부상한 LCD 산업을 주 대상으로 하였다. 현재 TFT LCD세계최고 생산국인 한국의 경쟁력제고와 향후 발전방향에 전략적인 판단 자료로서 유용한 자료로 쓰일 수 있도록LCD 산업에서의 기술혁신의 내용과 파급효과를 보편적인 기술혁신 이론과 비교하여 기술경영, 기술정책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참고문헌
-
<교재>
J.M Utterback,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경문사,1997.
박우희 외, 기술경제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마빈 패터슨, 기술혁신의 가속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1993
<논문>
Keun Lee, Justin Y.Lin, and Ha-joon Chang, Late marketization VersusLateIndustrialization in the East Asia, Division of EconomicsSeoul National University,1998
Gerhard Rosegger, The Economics of Production and Innocation, Pergamon Press, 1996
<그외 자료>
임영모, 산업판도를 바꿀 미래 10대기술, 삼성경제 연구소,2003
Display 산업동향 2002. 10. 4 LG전자 기술원 이희국
배찬권, “디스플레이,” 정보통신산업동향: 정보통신기기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 10
산업자원부, 1/4분기 TFT-LCD 수출동향 및 향후 전망, 2002. 5
DisplaySearch, “Large-Area TFT LCD shipment Exeed Expectation in Q2, Decline Expected in Q3” 2002.
IDC, Worldwide TFT-LCD Supply and Demand Forecast, 4Q01-4Q03,” 2002. 8
IDC, “2001 Worldwide TFT-LCD Market Share,” 2002. 6
Infothe.com, 기술의 변곡점, 디스플레이 시장에 급격한 변화 예고, 이시현
윤윤중, 디스플레이 산업현황과 향후 전망, 2002 한국 디스플레이 컨퍼런스, 2002. 12. 4
신찬훈, 21세기 평판디스플레이산업 비전과 발전 방향, 한국전자부품연구원, 2003. 3. 3
삼성경제연구소 - 기술혁신경영 연구회 (http://www.seri.org/fr/fPdsV.html)
자료평가
- 구매자료에 대한 의견을 써주세요
- yjna***
(2009.10.20 09:34: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