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 LCD기술혁신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디스플레이 산업의 발전과 전망
- 논문의 목적과 내용 소개

2. 본론

1) LCD 기술 소개
A. LCD기술이란?
B. LCD기술의 발전과정

2) 기술혁신 측면에서 LCD 사례분석
A. LCD기술의 혁신적 특성
- 혁신의 원천
- 혁신의 원천에 대한 새로운 혁신모델의 제안
- 혁신의 과정
B. 혁신적 측면에서 디스플레이 기술발전에 대한 우리의 전망

3) LCD 기술의 파급효과
A. 수익성 파악 (수익성파악 / 수익증가요인)
B. 주요 응용기기 별 LCD 시장 전망(인터뷰내용)
C. 산업내 LCD기술혁신에 따른 파급효과
D. 기술경영 측면에 있어서 혁신에 대한 기업의 대처방안
E. 국가내 LCD기술혁신에 따른 파급효과
F. 국가기술정책 측면에 있어서 혁신에 대한 정부의 대처방안

3. 결론

- LCD기술의 혁신성과 기술발전 동향에 대한 전망
- <토의> : 느낀점

4. 참고 문헌 리스트 (교재 chapter, 논문, URL, 도움을 주신 분 등)
5. 기술추적에 관한 보충 자료

본문내용
지금 우리는 전자산업에 있어서 전례없는 폭발적 변화기를 체험하며 살아가고 있다.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TR 수는 18개월마다 2배로 증가한다.”고 한 무어의 법칙이 현실에서의 발전속도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Early Adopter’ 조차도 그 변화의 속도를 힘겨워하고 있는 시대가 바로 21세기이다.
Display 산업은 각종 전자기기로부터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표시장치로서, Man-Machine interface를 담당하는 핵심장치이다. Display는 인간과 정보기기기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통로로써 전자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핵심산업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CRT, LCD 세계시장에서 Top을 차지하며 전체 디스플레이 시장의 Top을 차지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자동차, 반도체 산업에 이어 한국을 대표 할 산업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CRT를 대체하며 ‘95년 양산을 시작한 이후 연평균 23% 성장하면서 수출주력산업으로 부상한 LCD 산업을 주 대상으로 하였다. 현재 TFT LCD세계최고 생산국인 한국의 경쟁력제고와 향후 발전방향에 전략적인 판단 자료로서 유용한 자료로 쓰일 수 있도록LCD 산업에서의 기술혁신의 내용과 파급효과를 보편적인 기술혁신 이론과 비교하여 기술경영, 기술정책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참고문헌
<교재>
J.M Utterback,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경문사,1997.
박우희 외, 기술경제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마빈 패터슨, 기술혁신의 가속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1993

<논문>
Keun Lee, Justin Y.Lin, and Ha-joon Chang, Late marketization VersusLateIndustrialization in the East Asia, Division of EconomicsSeoul National University,1998
Gerhard Rosegger, The Economics of Production and Innocation, Pergamon Press, 1996

<그외 자료>
임영모, 산업판도를 바꿀 미래 10대기술, 삼성경제 연구소,2003
Display 산업동향 2002. 10. 4 LG전자 기술원 이희국
배찬권, “디스플레이,” 정보통신산업동향: 정보통신기기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 10
산업자원부, 1/4분기 TFT-LCD 수출동향 및 향후 전망, 2002. 5
DisplaySearch, “Large-Area TFT LCD shipment Exeed Expectation in Q2, Decline Expected in Q3” 2002.
IDC, Worldwide TFT-LCD Supply and Demand Forecast, 4Q01-4Q03,” 2002. 8
IDC, “2001 Worldwide TFT-LCD Market Share,” 2002. 6
Infothe.com, 기술의 변곡점, 디스플레이 시장에 급격한 변화 예고, 이시현
윤윤중, 디스플레이 산업현황과 향후 전망, 2002 한국 디스플레이 컨퍼런스, 2002. 12. 4
신찬훈, 21세기 평판디스플레이산업 비전과 발전 방향, 한국전자부품연구원, 2003. 3. 3

삼성경제연구소 - 기술혁신경영 연구회 (http://www.seri.org/fr/fPdsV.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매자료에 대한 의견을 써주세요
  • yjna***
    (2009.10.20 09:34:05)
회원 추천자료
  • [조직론]삼성SDI/유한킴벌리/GM(제너럴모터스)/GE(제너럴일렉트릭)/Hallmark(홀마크)의 경영혁신사례 분석
  • 삼성SDI의 경영혁신사례, 유한킴벌리의 경영혁신사례, GM(제너럴모터스)의 경영혁신사례, GE(제너럴일렉트릭)의 경영혁신사례, Hallmark(홀마크)의 경영혁신사례 분석Ⅰ. 삼성SDI의 경영혁신사례1. 회사 개요2. e-Business 추진전략3. PDM 추진전략4. 세부시스템 개발 사례1) VFD e-Design 시스템(PRO-V)2) LCD 패널 자동설계시스템(PRO-LCD)3) 제품/부품 승인원 시스템4) PDP 전용 PDM 시스템(PDP PLUS)Ⅱ. 유한킴벌리의 경영혁신사례1. 도입배경2. 특징3. 제도의 종합적 효

  • [기술혁신과경제] -(주)DMDISPLAY 사례분석을 통한 공급자주도의 기술확산분석
  • 사례 주제 : (주)DMDISPLAY 분석을 통한 “공급자 주도의 기술확산 분석” 서론 : 기존 수요자 중심의 기술 확산이론 비판 . 본론 : 공급자 주도의 기술 확산 전략 분석 1. 기업분석 1) 디엠디 소개 2) 제품 소개 3) 스마트글레스 시장 분석 – 국내 & 해외2. 기업 전략 분석 -공급자 주도의 기술 확산 1) 저가, 다량 판매 2) 전시성 판매 3) 새로운 시장 창출 결론 : 공급자 주도의 기술 가능성과 그 방안 제시 .서론기술혁신 과정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 [국제경영] 모토로라 경영전략 분석
  • 기술, 그리고 서비스에서도 세계 최상급(Best In Class)을 추구하고 있다. 모토로라의 식스 시그마 품질관리 목표는 1,000,000개의 생산 제품 중 3,4개 미만의 불량품만을 허용(불량률 3.4ppm) 하는 것으로 전세계적으로 거의 달성 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모토로라는 미국정부에서 제정한 말콤볼드리지 품질대상의 제1회 수상자(1988)이기도 하다.3 . 기술혁신의 역사1969년 달에 착륙하여 인간의 작은 발걸음 하나, 그러나 인류가 성취한 거보 라

  • [경영정보] 현대자동차의 E-비즈니스 수행사례
  • 목 차Ⅰ.기업선정이유Ⅱ.기업연혁 및 현황 1.기업소개2.기업연혁3.최근현황Ⅲ.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 구성1.제품 2.서비스 Ⅳ.e비즈니스 수행사례1.ERP 2.CRM 3.SCMⅤ.기업분석1.매출규모 및 매출구조2.재무상태 분석3.사업성과Ⅵ.수익원천Ⅶ.비즈니스모델 1.글로벌경영2.브랜드 가치 경영 3.경영혁신 지속 추진 4.환경경영 체제 구축 5.상품경쟁력 강화Ⅷ.성공요인1.기술개발2.꾸준한 모델의 변화와 신차의 개발3.품질경영4.해외시장개척5

  • [환경마케팅] 하이닉스 기업분석
  • 분석 무엇보다도 삼성이라는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는것과 회사자체내에 전자산업을 가지고 있는점이 강점이고, 약점은 반도체와 LCD, 휴대폰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다는 점이다.Strengths-정부의 적극적 투자-최첨단 기술과 모방력-규모의 경제효과달성가능-브랜드 파워Weaknesses-메모리 부분에만 집중된 반도체 사업-막대한 투자가 상시 필요한 사업모델-지나치게 높은 반도체,LCD, 휴대폰에 대한 의존도Opportunities-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