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글로벌 기업의 M&A 현황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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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글로벌 기업의 M&A 동향과 특징

Ⅱ.글로벌 과점화와 국제 M&A

Ⅲ.M&A를 통한 글로벌 과점화 사례 분석

Ⅳ.시사점
본문내용

1.국제 M&A의 배경

오늘날 국제적으로 M&A물결이 일고 있는 배경에는, M&A를 통해 시장지배력을 높이려는 기업들의 글로벌 과점화 전략이 존재하고 있다. 기업들이 글로벌 과점화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국제적으로 시장을 확대하여 시장지배력과 생산요소 장악력을 높여서 기업에 이익에 기여하고자 함이다. 국제 M&A를 통해서 기업은 그 이익을 더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국제M&A건수는 세계적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1990년대 중반 이후에, 국제 경제를 선도하는 기업들의 M&A는 글로벌 과점화 추진을 위한 전략적인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주요산업의 1등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M&A를 추진한 결과, 크게 성장 할 수 있었다. 그 결과, 현재 경쟁사와 비교해 볼 때, 월등히 많은 M&A 실적을 보이고 있다.




Hoover's에 언급된 1995~2004년 사이의 주요M&A 건수를 바탕으로 조사된, 산업별 1위 기업의 10년간 M&A 활용도를 살펴보면, 각 산업별 1위~5위 기업들 조사했을 때, M&A 건수가 많은 산업일수록, 시장점유율 역시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경우 1위 기업인 GM의 경우, M&A 건수가 8회로 2~5위 경쟁사 평균 5.8회의 M&A건수와 비교해 볼 때, 더 많은 M&A를 감행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제약부분에서, 1위기업인 ‘화이자’의 M$A 건수는 12회이고 경쟁사의 M&A는 불과 7.8회로 그쳤음을 알 수 있다. 이 결과로 볼 때, M&A의 목적이 시장지배력 확보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예외적으로 반도체의 경우에는, 1위 기업인 ‘인텔’의 M&A 건수는 1회에 그치고, 2~5위의 경쟁사는 평균적으로 3.8회의 M&A 건수를 기록했다. 이와 같이 예외적으로 반도체부문과 주요 M&A가 없었던 가전을 제외한 은행, 철강, 정유, 제약, 자동차 등 모든 산업의 5대 선도기업의 시장점유율이 상승했다. M&A가 없었던 가전의 경우, 오히려 선도기업의 시장점유율이 감소했음을 알 수 있었고, 이는 M&A 건수와 시장점유율 증가 사이의 정비례 관계를 확연히 보여주는 사례이다. 철강의 경우는 가전을 제외한 9개 산업 중에서 선도기업의 M&A 건수가 4회로 가장 적었지만, 이들 대부분이 대형 M&A였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의 증가분이 컸다.
이와 같은 분석으로 미루어 볼 때, M&A의 목적이 시장지배력 확보에 있음을 알 수 있다.


2.국제적 과점화를 위한 M&A가 신흥시장까지 확산

국제 M&A는 서구 선진 시장 내에서부터 시작되어, 현재는 그 열풍이 세계시장으로 확산되고 있다. 5차 M&A 물결은 미국과 EU시장 내에서 발생하여, 구미시장 내의 과점화를 심화 시켰다. 그러나 후에, EU가 통합됨을 계기로, 심화된 과잉투자를 해소하기 위해서, 국제 M&A로 국가 간에 기업을 결합하는 시도가 증가하기 시작한다.
구미 선진기업의 글로벌 과점기업화 과정을 살펴보면, 구미선진기업은 구미시장내의 과잉설비 및 제도의 변화를 통해서 국제 M&A를 시도한다. 이로 인해 서구시장은 글로벌화 되지만, 대신에 구미지역 내 과점기업이 문제가 된다. 이때, 신흥시장이 부상하고, 신자유주의가 대두됨에 따라, 국제 M&A를 통해서 글로벌 과점기업이 탄생하게 되고, 세계시상의 글로벌화가 진행된다. 선진시장 내에 M&A는 꾸준히 발생하던 상태였고, 현재까지 올수록 선진 국가와 신흥시장(일본 등) 간의 M&A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것이다.
선진시장은, 성장성이 높은 신흥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이 지역(신흥 및 일본)에 대한 국제
참고문헌
대한상공회의소, “최근 국내 M&A동향과 정책시사점”, 2005
Financial times, 2005.10.25
국제 M&A 현황과 국내시장에 미치는 영향, 라이터스 편집부, 2005
원종근, 글로벌 시대의 국제 경영, 박영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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