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교육] 세속적이며 비판적인 프랑스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프랑스 교육의 형성 배경
1. 세속적이며 비판적인 프랑스 교육
2. 세속적인 교육
3. 세속적 교육의 사상적 배경 - 계몽
4. 프랑스 혁명의 교육적 영향
5. 비판적인 교육
◎ 프랑스 교육제도의 현황
1. 프랑스 교육의 몇 가지 원칙
2. 진로와 과정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학제
3. 비판력과 분석력을 고양시키는 교과서 체제
4. 비판력과 분석력을 평가하는 바깔로레아
◎ 프랑스 교육의 특징
1. 중학교교육의 목표와 역할
2. 프랑스 교육의 문제점
◎ INTERVIEW
본문내용
◎ 프랑스 교육의 형성 배경


1. 세속적이며 비판적인 프랑스 교육

교재의 제목에서 나와 있는 바와 같이 프랑스 교육을 세속적이며 비판적이라고 하는 이유를 살펴보고자 한다. 세속적인 측면은 프랑스 교육의 민주화가 ‘부르주아’를 주축으로 한 시민계급에 의하여 이루어졌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비판적인 측면은 시민혁명을 통한 공화국의 탄생 속에서 프랑스인의 자기반성과 새로운 삶에 대한 탐구,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현실참여 등을 통해 나타난다.


2. 세속적인 교육

프랑스 교육의 민주화는 앞서 말했듯이, 시민혁명으로 이루어 낸 프랑스 공화국의 결과물이다. 부르주아는 왕과 귀족으로부터 국가를 탈취하면서 교육에 대한 권력도 물론 가지고 왔다. 그들에게 교육의 민주화는 결국 소수의 엘리트를 대상으로 한 교회의 교육이 아닌 세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다. 프랑스 교육의 세속적인 측면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교육의 민주화를 이루어 낸 부르주아의 성장 배경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토지, 즉 가지고 있는 땅에 기초하여 권력을 지배하였던 봉건귀족과는 반대로 16세기 나타난 부르주아는 제조업, 상업으로 새로운 종류의 부를 축적하였다. 점차 상업적인 지배영역을 넓히는 부르주아의 권력 확장으로 봉건귀족과의 싸움에서 부르주아는 점차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게 되었다. 점차 부르주아의 중상주의는 새로운 항로의 개척을 통한 제국주의로 변모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자억외,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교육』, 문음사1997.
HC버나드, 서정복옮김, 『프랑스혁명과 교육개혁』, 삼지원1996.
정동준, 『18세기의 교육사상-프랑스 대혁명기의 공교육계획』, 국학자료원2003.

<프랑스의 산교육>, 동아일보 특집기사
<프랑스 : 꼭 알아야 할 프랑스교육에 대한 한국인의 오해 3가지>, 신선미|한국여성개발원 연구위원, seonshin@kwdi.re.kr
<프랑스 교육이 ‘백수’ 키웠다>, 김순덕 칼럼, 2006/05/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이란?
  • 교육’하는 것” 교 : 모범을 보여 이를 본받는다.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다 같이 라틴어의 educatio에서 유래한 것으로 빼낸다는 의미와 끌어올린다

  • 르네상스시대의 교육
  • 프랑스어로 이탈리아어의 리나시타(rinascita)에서 유래되었다. 이 운동은 고대정신의 재생이라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역사적 사건으로서 근대의 시작을 알리는 의미를 갖는다. 그 배경에는 중세 말의 십자군 원정 이후 서부 유럽에서 상공업 발달의 거점이 되었던 이탈리아 주요 항구도시들이 물질적 동요를 배경으로 자유시로 부상함으로써 풍요가 초래한 세속적 욕구를 감당할 수 없는 중세적 내세주의 가치관을 탈피하는 대신, 인간 중심의 현세적

  • 인문어학 블레즈 파스칼
  • 비판적으로 검토하더라도 독단론의 허구는 쉽게 무너지기 때문이다. 회의론이든 독단론이든 인간에게 비참의 상태를 벗어날 수 있는 확실성을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모든 것이 확실하다는 것이 확실하지 않듯이 모든 것이 불확실하다는 것도 확실하지 않기 때문이다.파스칼은 무엇보다도 우리 자신에 대한 인식을 요구한다. 우리 자신을 알리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우리는 양면을 지닌 존재이다. 한편으로는 비참한 존재고 다른 한편으로는 위대한

  • 시민교육의 이상과 철학
  • 교육의 지향점이라고 할 수 있다.중세 시민사회는 국가의 정치권력보다 우위에 있는 보편적인 교회 공동체를 의미했다. 따라서 시민교육의 목표는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 뜻에 따라 행동하는 시민을 키우는 것이었다. 아퀴나스는 강제로라도 인간의 세속적 욕망을 제거하고 영혼의 양식을 채우도록 교정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어거스틴은 말씀 묵상과 기도 등의 기독교 교육을 통해 하나님의 계시를 깨닫게 하는 것과 인간의 내면에 있는 이성을 발현

  •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
  • 프랑스의 비제, 마스네, 구노, 러시아의 차이코프스키, 무소르크스키 등에 의해서 많은 작품이 작곡되었고, 오페라는 전 유럽에 대단한 인기를 끌게 된다. 음악적으로 이들 오페라 작곡가들은 모두 직간접적으로 바그너의 커다란 영향을 받았다.그렇다고 교향곡, 협주곡 같은 장르가 주춤했던 것은 아니었다. 고전주의 음악 시대 때 중심적인 음악이었던 교향곡 부분은 고전주의 시대만큼은 아니었지만 많은 작곡가들이 앞을 다투어 걸작을 남겼다. 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