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주의와 교육 - 루소와 루소의 에밀을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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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계몽주의와 계몽주의 교육, 루소의 에밀을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계몽주의와 교육
ⅰ. 정치적 배경
ⅱ. 경제적 배경
ⅲ. 문화적 배경

교육적인 상황
ⅰ. 일요학교
ⅱ. 콩도르세
ⅲ. 실업교육기관
ⅳ. 여성교육

루소

에밀
1권
2권
3권
4권
5권
본문내용
계몽주의와 교육

계몽주의는 18세기 유럽을 지배한 사회사상을 의미한다. 계몽주의에서 의미하는 계몽이란 모든 전통, 편견, 미신, 비합리적 권위 및 구습 등의 구속과 속박에서부터 벗어나 선입견에 구애됨이 없이 인간의 이성에 비추어 정치, 종교, 사회의 모든 불합리한 권위에 비판적, 합리적 태도를 보급시켜서 사회를 무지한 상태로부터 벗어나게 하고자 함을 뜻한다. 이는 인간의 무지몽매함을 깨우치고 이성적 힘으로 모든 것을 판단할 수 있게 하는 합리주의적 사상으로 하나의 교육운동이기도 하였다. 계몽사상의 성립과 발달은 17세기 합리주의 철학과 자연미학의 발달로 야기된 진리발견과 관계가 깊다. 이성과 과학에 대한 신리는 삶의 합리화 양상을 초래하였으며, 종교적인 해석에서는 계몽주의자들의 이신론(理神論)적 관점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ⅰ. 정치적 배경
로크의 사상에 영향을 받은 루소의 자유주의적 민주주의 정치사상은 미국 혁명과 프랑스 혁명에 큰 영향을 미쳤다. 18세기 권위와 전통에 대해 회의를 나타낸 시대였으며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봉건적 생활양식을 깨는 실마리를 마련한 시기였다. 1789년에 발발한 프랑스혁명은 자유와 평등이 정치적으로 실현된 역사적 사건이었을 뿐 아니라 스위스, 네덜란드, 스웨덴 등 주변의 다른 나라들이 자국의 사화악과 정치적 모순을 개혁하려는 시도를 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18세기의 이성은 전체주의적 통제나 교회의 권위에 대해 매우 비판적인 입장을 취했으며 삶의 현실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켰고, 문화의 세속화 현상을 가속화하였다. 이러한 경향으로 인해 국가와 종교와의 관계가 멀어지면서 국가의 세속적 성격이 강화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국민의 복종을 강요하고 권력국가를 추구했던 17세기의 중앙집권적인 국가도 18세기에는 점차 법치 국가를 지향하게 되었으며 국가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도 개방적이 되는 등 정치적인 자유로움이 표현되었다.

참고문헌
「서양교육의 이해」- 조경원 외 4공저, 교육과학사, 2008년 개정판.
「에밀」- 정봉구 역, 범우사, 2006년 개정판.
「에밀 또는 교육론」- 이용찰․문경자 옮김, 한길사, 한국학술진흥재단 학술명저번역 총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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