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박물관, 미술관 교육과 미술심리치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관 교육의 유형
1. 실시형식에 따라
2. 교육내용의 유형
3. 유아대상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4. 어린이 박물관․미술관 교육 특징과 방향
Ⅲ. 미술심리치료와 유아교육
1. 색채에 나타나는 유아심리
1) 색채가 주는 의미
2) 유아의 심리에 쉽게 접근하는 색채
2. 색채 분석
Ⅳ. 개선안과 과제
본문내용
미술관이 비영리적이고 사회봉사적인 기구로서의 성격을 가진 현대적 개념의 미술관이 출현한 것은 1793년 프랑스 혁명정부가 루부르 박물관을 시민에게 개방하기 시작하면서 부터이다. 1845년 영국에서 제정한 박물관 법에 의하면 미술관은 수집, 보존, 연구, 전시 등 단순한 목적에서 탈피 사회교육의 장으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미국에서는 1872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성인강좌를 실시한 것을 필두로 미국 대부분의 미술관들이 설립 기초이념으로 사회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사회교육은 비정규교육으로 학교교육과 구분되는데 학교교육의 연장 및 보완으로 또는 학교교육의 기회를 놓친 청소년들이나 성인들에게 학교교육을 보상하는 의미에서 실시하는 평생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교육의 중요성으로 시작된 미술관 교육은 문자그대로 ꡐ미술관ꡑ과 ꡐ교육ꡑ이라는 별도의 영역이 합쳐지는 분야로 미술관이 갖는 교육의 속성과 교육의 기본성격이 결합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미술관이 전시를 하는 곳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는데 1980년대에 들어와 사회교육기관으로 인식이 바뀌어져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을 중심으로 다른 국립미술관이나 사립미술관에서 미술관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Ⅱ. 미술관 교육의 유형

1. 실시형식에 따라

미술관 교육을 뜻하는 용어로는 교육(Education), 교육서비스(Educational Service), 특별행사(Special Events), 문화사업, 교육보급활동 등으로 말하여 진다. 각 명칭마다 실시하는 내용이 다르며 미술관의 성격, 발전 방향과도 연관이 있다.
ꡒ교육ꡓ은 이론강의와 함께 실기교육도 병행하고 있는 경우로 연령층으로 세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가진다. 특히 학교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조하여 정규미술교육기관으로 발전하고 있다.
ꡒ교육서비스ꡓ는 교육을 ꡒ행사ꡓ로 보는 관점과 ꡒ교육ꡓ으로 보는 관점과의 중간 입장이다. 실기를 포함한 프로그램도 있지만 학교와 연계하지 않으며 공식적으로 발전시키기 보다는 미술관을 소개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ꡒ특별행사ꡓ는 미술관의 교육를 ꡒ행사ꡓ로 보는 관점이다. 이러한 관점은 교육기관보다는 문화사업적 측면에서 보는 시각이 강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한국과 세계 각 국의 유아교육과 유치원 교육 분석
  • 한국과 세계 각 국의 유아교육과 유치원 교육 분석Ⅰ. 서론Ⅱ.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방향과 내용1. 유아에게 유용한 학문적 지식2. 유아 발달에 관한 지식3. 발달과 학습의 연속체이다4. 개념적 조직이다Ⅲ. 유아교육 환경Ⅳ. 프랑스의 유아교육1. 창의력 기르기2. 현장 학습Ⅴ. 영국의 유아교육Ⅵ. 미국의 유아교육1. 개방주의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가정3) 교육목표4) 교육내용5) 프로그램의 운영6) 평가방법2. 디스타 프로그램1)

  • [사회복지] 어린이 놀이 공간-놀이터- 개선 방안
  • 박물관의 종류에 의해서도 그 형태를 달리하지만, 기본적 사고방식은 고장의 사정을 고려해서 실생활의 향상에 힘쓰도록 배려해야 하고, 나아가서 학교교육과 어린이 교육을 원조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2) 놀이공간 Re-Making: 활동영역 분류SectionⅠ. 일차적 놀이시설 놀이터, 공원 시설등의 기타 공간 SectionⅡ. 어린이 교육활동 중심지 유아원, 보육원 학교, 시설 SectionⅢ. 전문적인 원조 또는 협력활동 교육에의 원조 또는 협력활동-박물관, 미술관,

  • [교육론] 유아미술교육 기초이론
  • 미술 작업에서 여러가지 문제점에 부딪치면서 해결하는 법을 익히고, 성장하게 된다.⑦미술은 즐거움을 준다.우리는 천성적으로 즐거움을 내재하고 있는데, 그 즐거움을 풀어주고 터져 나오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들이 필요하다. 미술경험이 그 조건에 속한다. 귀중한 미술 경험은 자신의 독창성과 개성, 그리고 스스로 해결해나가는 능력을 표현하는 즐거움을 준다.Ⅲ. 미술 표현에 영향을 주는 요소심리학자와 미술교육자들은 대체로 유아의

  • 놀이지도3B)자신이살고있는지역유아위한놀이터를어떻게설계할지계획하시오00
  • 유아교육기관으로서 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최초의 유치원은 바로 프뢰벨이 설립한 일반 독일유치원 (Der allgemeine deutsche Kindergarten)이다. 어린이의 집을 원래 뜻으로 하는 유치원의 명칭도 프뢰벨이 고안한 것으로 학교 가기 전 교육공간으로서 유치원으로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고 1879년 유아교육이 처음 소개되면서 유치원이 유아교육의 대명사가 되었다.② 문화 놀이 공간으로써의 박물관사회 교육기관으로서의 박물관은 적절한 교육활동

  • [아동복지론] 방과 후 아동지도 현황과 개선방안
  • 미술/컴퓨터기초교육/요리활동/야외학습/생일잔치), 사회사업(부모상담/아동상담/미술치료/사례관리)으로 나누어 실시하며 학기 중에는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는 13:00-18:00, 토요일은 13:00-14:00, 방학 중에는 학교에서 생활하는 시간만큼 연장하여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재정적인 문제로 인해 월 61,000원의 보육료를 받고 있으며 인력 부족으로 인해 이용정원을 두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보다는 더욱 다양한 교육을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