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유아미술교육 기초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미술이란
Ⅱ. 미술의 교육적 효과
Ⅲ. 미술 표현에 영향을 주는 요소
Ⅳ. 미술활동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Ⅴ. 유아 그림의 일반적인 특징
Ⅵ. 미술발달이론
Ⅶ. 아동 미술에서의 발달 단계
- 본문내용
-
Ⅰ. 미술이란
"예술은 시간과 공간 그리고 문화를 교차하는 언어이다." –수잔 게럿
"예술은 인간의 감정을 상징적인 형태로 창조하는 것이다." –수잔 K. 랭거
"예술이란 색과 형태, 선, 소리, 동작 그리고 다른 감각적 현상들을 엮어내어 자기 자신과 세계에 대한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코헨과 게이즈
"어린아이에게 예술은 그림을 그리거나 사물을 만드는 것 이상이다. 그것은 자신의 개인성을 표현하고 자신과 세계에 대한 생각을 말하는 방법이다." –제인 크푸 블랜드
미술교육의 중요한 측면은 창조의 과정과 자기표현, 그리고 미적 안목을 키우는 것이지 완성된 작품에 있지 않다. 진정한 미술활동이란, 매체가 가진 독특성을 활용하여 자신을 표현하는데 있다.
Ⅱ. 미술의 교육적 효과
①예술 요소를 경험한다.
(1) 색: 유아는 물감, 크레용, 색 사인펜 등의 색에 매혹되고 그것을 주변의 여러가지 사물과 연결시킨다. 색의 명암, 색의 혼합과 그것의 마술적인 변화에 유아들은 열중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