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통합교육을 대비한 교사 양성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특수 교사에 관한 사항
1. 특수교사 양성기관
2. 특수교사 양성기간
3. 특수교사의 예비교생실습
4. 전공의 세분화
5. 특수교사의 현직교육과 자기연수
6. 특수교사의 사명감

Ⅲ. 통합교육에 관한 사항
1. 통합교육의 이념과 원리
2. 현재의 특수학교에서의 분리교육과 통합교육의 대두
3. 통합교육의 유용성
4. 통합교육에서의 교사의 바람직한 지도방안
6. 통합교육의 사례
7. 통합교육의 시행을 위한 조건

Ⅳ. 결 론

― 참고 서적 ―
― 참고 논문 ―
― 참고 인터넷 사이트 ―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의 질은 교사를 뛰어 넘을 수 없다. 교직이란 아직 미성숙자인 인간을 가르치고 기르는 성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투철한 사명감을 가져야 하며, 사명감뿐만 아니라 교수면 에서도 지식과 교육방법을 연마해야 한다. 이처럼 교육은 교사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으며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교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훌륭한 교사의 확보에 특수교육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교육의 성패가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현장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교사에 대해서 논해야 할 것이다. 특수교육의 현황에 대해서 논할 때 과거나 지금이나 항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주제가 교사라고 한다면, 현재의 시점에서 가장 쟁점이 되고 있는 사항은 무엇일까? 바로 통합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21세기 장애인 교육의 최선책은 통합교육이라 할 수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들이 자신이 처한 조건 때문에 사회로부터 분리되거나 차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전제 아래 자기 친구나 형제자매들이 다니는 일반학교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받으며 생활하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장애가 심해 일반학급에 입학 할 수 없는 중도․중복장애아동들은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에서 생활하면서 최상의 서비스를 받아야 하지만 이들도 가급적 일반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 앞으로의 장애인 관련 교육정책의 기본적인 방향이라 할 수 있다. 그럼 이제 특수교사와 통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 서적
특수아동의 심리 『 이태영 編 』 대구대학교 출판부
신 특수교육학 『 박태희 著 』 형설출판사
슈퍼맨과 오뚜기 『 박원희·유재연 著 』 학지사
장애유아의 발달과 교육을 위한 특수교육 『 장선철 著 』 동문사
장애아발달학 『 박화문 著 』 대구대학교출판부
초등교사론 『 심진구 著 』 교육과학사
참고 논문
특수교육 기본가정의 재개념화에 대한 패러다임적 논의 『 김정권·민천식 』
완전통합학급에서의 교수 실제 『 신진숙 』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학급의 재구조화 『 김병하 』
통합교육의 효율적 실행을 위한 협력 팀 접근 『 신진숙 』
효율적인 통합교육 실행방안에 관한 연구 『 박화문 』
통합교육 패러다임 이동과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재개념화 『 박화문 』
특수교사의 기본자질에 관한 고찰 『 최영하 』
참고 인터넷 사이트
http://www.hanssam.net/
http://211.252.237.190/
http://www.inclusion.co.kr/
http://www.eduspec.com/
http://www.kjmujigae.or.kr/frame6-spe_edu/sub-frame6-mainframe.htm
http://sped.kongju.ac.kr/
http://www.sepbook.co.kr
http://hinh.ktu.or.kr
http://www.inclusion.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3. 유아특수교육의 특징 및 발전과정1) 유아특수교육의 특징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4.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5.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인터넷 강의에 내용에 근거하여 최근(2013년 기준)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2) 유아특수교육의 목적3. 유아특수교육의 배경과 발전과정1) 유아특수교육의 배경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4.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5.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교육 요구

  • 특수학교교사 양성체제 개선방안 - 양서익관과 자격제도 및 양성과정의 측면에서
  • 특수학교교사 양성체제 개선방안목차1. 양성기관1) 양성기관 및 양성학과의 정비와 양성인원의 조정2) 학교급별 양성체제 분리를 통한 전문성의 강화3) 통합교육을 지향하는 특수교사 양성체제로 전환2. 자격제도1) 교사자격증의 장애영역 및 전공영역 표시2) 치료교육교사, 직업교육교사 자격증의 전공영역 표시3. 양성과정1) 양성대학 교육과정의 표준화 추진2) 교과지도과목을 특수교육 현장에 맞게 개편3) 교육실습 기간의 연장 및 강화4) 통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사립 특수학교가 운영비. 시설비. 실험 실습비. 직업 보도비. 교원의 봉급. 기타 특수교육에 필요한 경비의 국고 보조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 법은 1987년 10월 24일에 부분개정 1988년 3월 1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국립. 공립. 사립의 특수교육 기관에 취학하는 자 모두가 무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특수교육 진흥법은 1994년 1월 7일 전문 개정되었다. 3. 특수교육 교사의 양성과 자격제도 우리나라에서는 1950년 6월

  • [교육학] 신자유주의에 의한 교육시장 개방과 교육현장의 재편
  • 교육과정이 시행될 예정이고, 고등학교에서의 시범운영 결과가 일부 알려지면서 교육현장은 술렁대기 시작하였다. 7차교육과정을 통해서 우리 교육의 체제를 ‘신자유주의 교육시장화체제’로 전면 개편하려고 하는 교육부의 의도가 밝혀졌기 때문이다. 그동안 교육부는 신자유주의 교육시장화재편을 위해 모든 것을 치밀하게 준비해온 반면 교사들은 그것에 대한 대비를 별로 해오지 않았다는 점 때문에 우려가 된다.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는 신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