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니일의 자유교육 사상중에 내가 현실화 할 수 있는것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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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는 분명 니일의 자유교육주의 이념 안에서 무엇인가를 얻고자 한다.그런데 주의해야 할 점은 그의 한마디에 혹은 그의 작은 행동에 섣불리 비판의식을 앞세워서는 안된다는 것이다.그의 썸머힐 학교에서 한 여학생이 담배를 피울 때 교장인 니일이 그 학생을 징계시키지 않는 것을 두고 ‘그건 자유를 주는 것이 아닌 방종을 주는 거야.우리나라에선 터무니없는 이야기지’하며 나무는 보되 숲은 못 보는 어리석은 행동은 삼가야 한다.또한 그의 이야기마다 ‘그렇지,바로 이래야 하는거야!’하며 박수만 치고 있다면 내가 니일에게서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먼저, 니일은 왜 ‘그’ 만의학교를 세울 수 밖에 없었을까? 라는 질문으로부터  현 교육의 문제점을 짚어볼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 상황에서 니일의 충고는 무엇인지 알아볼 것이며 마지막으로 내가 앞으로 힘쓸 수 있는 일은 무엇일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짚어보기 위해 먼저 내가 겪은 교육은 어떠했는가를 생각해보았다.
그러나 교사가 될 나의 문제점으로 인해 한계에 부딪혔다. 나는 속히 말하는 모범생 이였고 학교 체제나 교육현실에 관한 문제를 제대로 생각해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단지 학교가 시키면, 선생님이 시키면 별 비판 없이 따랐다. 오히려 불평하는 아이들이 철없다고 까지 생각했었다. 그렇다면 다른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했을까 정확히 상기시키기 위해 한 상담 사이트의 상담내용을 찾아보았다.
*자유시간인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의 자유를 빼앗아 갔습니다. 밖에서 놀다가 걸리면 그 날은 죽도록 맞는 날입니다. 점심시간 인데도요.

참고문헌
<자유로운 어린이> A.S.Neil l지음 정세화 전제아 옮김 서원출판사
<어린이의 삶을 사랑하는 교육> A.S.Neill 지음 강승규 옮김 서원출판사
<방종이 아닌 참 자유> A.S.Neille 지음 김은산 옮김 서원출판사
A.S.Neil 지음 정영하 옮김 연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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