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대안학교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방법 및 연구한계

Ⅱ. 본 론
1. 대안학교가 등장하게 된 이론적 배경 - 학교교육 비판론
2. 대안학교란 무엇인가
3. 대안학교의 실제 사례 - 대안학교인 이우 학교와 정규학교와의 차별성을 중심으로.
4. 대안학교와 관련된 쟁점

Ⅲ. 결 론
- 대안학교의 과제와 전망 -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중.고등학교 학생들 중에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는 학생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교육통계연보에 파악된 통계만 보더라도, 2001년 전국 중.고등학교 학생의 중도 탈락생은 7만 여명에 이르고, 그 가운데 부적응 학생이 2만5천명을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서울특별시의 경우도 중도 탈락생이 1만 9천여명이고, 부적응 학생이 5천명을 상회하고 있다. 이처럼 상당히 많은 중.고등학생들이 정규학교의 교육프로그램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중도 탈락하여 사회에 방치됨으로써 개인적으로는 건전한 성장발달 기회를 상실하고, 사회적으로는 각종 비행. 범죄를 유발하여 사회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이러한 부적응 학생의 출현은 단순히 개인적 발달 과업의 문제가 아닌 공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진다. 즉, 개인의 다양성과 잠재력을 무시한 획일적이고 제도적인 교육이 ‘학교교육에 대한 부적응’이라는 산물을 양성하는 근본 원인이라는 것이다. 이는 일리치와 라이머의 학교교육 중심의 학습체제를 비판한 탈학교론과 자유주의 경향과 맞물려 나타난 학습권 사상에 의해 더욱 확산되어 ‘대안교육’ 이라는 새로운 교육체제가 나타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실제 대안학교, 내지는 대안학교 학생에 대한 사회적 평가는 이러한 사회적 맥락이 무시된 채로 개인의 학업능력 미달이나 발달 심리적 부적응의 문제, 즉 개인적 미숙으로 치부해 버리고 마는 경향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교육과정을 강조했고 학문중심교육과정 시기에서는 사회과 교육에서 사회과학의 내용과 방법에 영향을 받게 되었다. 21세기 정보화, 세계화시대로 오면서는 사회과 교육 내용구성에 있어 통합적 접근방법을 강조할 뿐 아니라 사회과 교육의 전반적인 재검토작업이 필요하게 되었다. 사회과 교육이라는 것은 인간과 사회에 관한 총제적인 현상을 연구하며, 이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 원리에 따라서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지리학 등의 사회

  • 신자유주의 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입장
  • 학교선택권 제한, 교육의 획일화, 사립고의 자율성 제한 등의 불만도 많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90년대 들어 과학고, 외국어고 등 다양한 유형의 특수목적고가 설립되었고, 기초학력강화와 자율학교, 자립형사립고 도입 등의 대안이 나왔으나 고교평준화 제도에 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외고, 영재고, 자립형 사립고 등 특수 목적고가 과연 고교 평준화제도의 대안으로서의 역할을 잘 하고 있는지, 또한 그 문제점은 무엇인지 교육 사회학적 이론

  • 환경 사회학 생태적 생활양식으로의 변환을 위해서 문당리 답사를 중심으로
  • 대안학교와 생태마을을 방문하면서 좀 더 환경에 가까이 가려는 소수의 노력을 느낄 수 있었다. 이제는 그러한 움직임들을 특별한 것이 아닌 일상적인 생활 속으로 가져 와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것은 물론, 위에서부터의, 중앙 집권적인 환경 운동의 방침이 아래로부터의 시민운동으로 이어질 때 비로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시작은 전자보다는 후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지금 지역 일부, 그리고 소수의 뜻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다고

  • 잠재적 교육과정5
  • 교육과정의 논의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개념의 등장이 학교 교육의 이해와 연구에 기여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가. 잭슨(Jackson)의 잠재적 교육 과정 논의㉠ 잭슨(P. Jackson, 1968)은 교실에서의 학생들의 생활을 관찰하면서 학생들이 학교에 적응하게 되는 과정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학교와 교실에서 학생들은 공식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제공되는 교과 내용에 관해서 배울 뿐만 아니라 교과내용과는 무관한 또

  • 인종학 민족지 학과 민족지 학적 설명 기술記述
  • 학교에서 너는 나는 이것을 보았다, 나는 저것을 보았다고 말할 것이다. 그것이 너가 이것을 배우는 이유이다:그것을 이해할 수 없이”다른 한편, 남성주의의 민족지학과 자서전적 의도들은 하나의 기간의 한 인생 또는 한 가지 특질의 한 개인에 집중에 의한 작업을 통합하려는 욕구에 의해 자주 힘이 실려진다. 성공적인 경력들을 추구하는 것을 사회적으로 조건화하는 남성들과 함께 우리가 그들의 자서전에서 조화와 질서를 찾는 것은 그리 놀라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