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대안교육 교사의 주체적 역할 -간디학교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1
2. 평생교육과 대안교육····················································1

Ⅱ. 대안학교에 대한 논의·····················································2
1. 대안학교의 개념··························································2
2. 대안교육의 이념적 배경·················································4
3. 국내 이론 연구···························································5

Ⅲ. 대안학교 내의 교사 역할 사례 연구-간디학교를 중심으로
1. 간디학교 소개····························································7
2. 간디학교의 교사: 아이들의 잠재력을 깨우는 마법사···············9

Ⅳ. 대안학교 교사의 핵심 역량············································13
1. 대안학교 교사만이 가져야 할 역량··································13
2. 대안학교의 교사에 관한 앞선 논의들·······························13
3. 우리가 제안하는 대안학교 교사의 핵심 역량······················14

Ⅴ. 결론·······································································16

Ⅵ. 참고문헌··································································17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제한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하루에 한 번쯤은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 대해 불만을 토로한다. 입시체제가 잘못되었으며 획일적인 공교육을 유연화 해야 하고, 사교육 열풍을 줄여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목소리는 작다. 문제가 있다면 그것을 제거하는 것이 해결방안의 정석인데, 우리는 왜 그것을 실천하지 못하는가?
대안학교는 현행 공교육의 학교체제를 제외한 다양한 형태의 학교를 말한다. 현재 우리 아이들은 학교에서 행복하지 못하다. 경쟁의식에 시달리고, 사교육에 쫓기며 입시의 심리적 부담감 속에 마음의 병을 키워가고 있다. 그렇다면 입시에서 자유롭고, 학업성취도와 급우 간 경쟁에서 자유로운 학교를 만들면 된다. 그런데 이런 학교가 실제로 존재하고, 그 안에서 행복한 삶의 영위하는 아이들 또한 존재한다. 새로운 교육 운동으로 등장한 대안학교들이다. 교육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아름다운 행위라면, 이 같은 학교가 많이 생겨나야 한다. 따라서 앞으로 대안학교 연구를 통해 현재 공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시각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또, 논의에 앞서 대안학교에 대한 시각은 크게 중도탈락·비행청소년을 위한 재교육학교라는 관점과, 공교육을 비판하고 새로운 교육 운동으로 등장한 학교로 보는 관점으로 나눠볼 수 있다. 우리가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후자이다. 앞으로 대안학교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인정하여 여기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대안교육 어제-오늘-내일 김명신 문음사 2002
 간디학교의 행복찾기 여태전 우리교육 2004
 꿈꾸는 간디학교 아이들 양희규 가야넷 2005
 노은옥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군산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
  • ◈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 ◈Ⅰ. 대안학교의 개요1) 대안학교란?대안학교는 공교육체제가 구축된 이후 꾸준히 제기되어 온 획일적이고 지식위주의 편중된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학교가 가지고 있는 대안적 목적을 분명히 하고 학교의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대안적인 사고를 가진 교사가 대안적인 교육내용(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과 경험과 자유를 바탕으로 그들의 다양한 욕구를 최대한 수용

  • [교육사회] 대안교육은 진정 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 ◆목차Ⅰ.연구의 필요성 대안학교의 역사와 유형Ⅰ.대안 학교의 역사Ⅱ.대안학교의 유형Ⅲ.초등 대안학교Ⅳ.통합형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성격 및 교육과정Ⅰ.대안교육의 성격Ⅱ.대안학교 교육과정Ⅲ.대안학교 교사교육대안교육 사례 및 분석Ⅰ.대안교육을 선택하는 부모와 아이들Ⅱ.대안교육에 관한 인터뷰 및 학교방문 사례 분석 대안학교

  • [평생교육론] 평생교육관점에서 대안학교의 현황과 역할, 문제점을 조사
  • 평생교육관점에서 대안학교의 역할4. 평생교육관점에서 대안학교의 문제점1) 교사2) 교육과정3) 교육여건5. 평생교육관점에서 대안학교의 활성화 방안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21세기를 표현하는 핵심어 또는 특정 국가의 평생교육 비전을 표현하는 슬로건으로서 학습사회가 즐겨 사용되고 있다. 사전적 의미에서는 국민 각자가 자아실현, 생활 향상 또는 직업적 지식 기술의 획득 등을 목적으로 생애에 걸쳐서 자주적 주체적으로 학

  • [정책학] 대안학교운동을 통해 본 한국교육정책의 현실과 전망
  • 학교 제도 내에서 제공되어야 한다. 학교 내에서 제공되는 처방적, 문제예방적 서비스는 학생의 학업성취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학교라는 장소에서 학생이 적절한 적응을 하며 사회화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본 연구는 전통적인 공교육에 대한 비판적 관점에서 등장한 대안학교에서 채택하고 있는 교육과정의 특징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수요자의 욕구 조사등 사례연구를 통하여 대한교육이 당초 의도했던 목적을 충분히 달성하고 있는지를 확인하

  • [교사론]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연구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연구목차Ⅰ. 대안교육 소개Ⅱ. 대안학교의 정의 및 이념1. 대안학교의 정의2. 대안교육의 이념Ⅲ. 대안교육과 제도교육의 만남 1. 제1차 법제화 (특성화학교 법령의 제정)2. 대안교육 수요의 확산과 새로운 법제화의 필요성Ⅳ.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유형1.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2. 이념에 따라3. 운영 형태에 따라Ⅴ. 주요 선진국의 대안교육 정책 사례1. 미국의 대안교육 정책2. 독일의 대안교육 정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