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대안교육 교사의 주체적 역할 -간디학교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1
2. 평생교육과 대안교육····················································1
Ⅱ. 대안학교에 대한 논의·····················································2
1. 대안학교의 개념··························································2
2. 대안교육의 이념적 배경·················································4
3. 국내 이론 연구···························································5
Ⅲ. 대안학교 내의 교사 역할 사례 연구-간디학교를 중심으로
1. 간디학교 소개····························································7
2. 간디학교의 교사: 아이들의 잠재력을 깨우는 마법사···············9
Ⅳ. 대안학교 교사의 핵심 역량············································13
1. 대안학교 교사만이 가져야 할 역량··································13
2. 대안학교의 교사에 관한 앞선 논의들·······························13
3. 우리가 제안하는 대안학교 교사의 핵심 역량······················14
Ⅴ. 결론·······································································16
Ⅵ. 참고문헌··································································17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제한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하루에 한 번쯤은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 대해 불만을 토로한다. 입시체제가 잘못되었으며 획일적인 공교육을 유연화 해야 하고, 사교육 열풍을 줄여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목소리는 작다. 문제가 있다면 그것을 제거하는 것이 해결방안의 정석인데, 우리는 왜 그것을 실천하지 못하는가?
대안학교는 현행 공교육의 학교체제를 제외한 다양한 형태의 학교를 말한다. 현재 우리 아이들은 학교에서 행복하지 못하다. 경쟁의식에 시달리고, 사교육에 쫓기며 입시의 심리적 부담감 속에 마음의 병을 키워가고 있다. 그렇다면 입시에서 자유롭고, 학업성취도와 급우 간 경쟁에서 자유로운 학교를 만들면 된다. 그런데 이런 학교가 실제로 존재하고, 그 안에서 행복한 삶의 영위하는 아이들 또한 존재한다. 새로운 교육 운동으로 등장한 대안학교들이다. 교육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아름다운 행위라면, 이 같은 학교가 많이 생겨나야 한다. 따라서 앞으로 대안학교 연구를 통해 현재 공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시각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또, 논의에 앞서 대안학교에 대한 시각은 크게 중도탈락·비행청소년을 위한 재교육학교라는 관점과, 공교육을 비판하고 새로운 교육 운동으로 등장한 학교로 보는 관점으로 나눠볼 수 있다. 우리가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후자이다. 앞으로 대안학교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인정하여 여기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대안교육 어제-오늘-내일 김명신 문음사 2002
간디학교의 행복찾기 여태전 우리교육 2004
꿈꾸는 간디학교 아이들 양희규 가야넷 2005
노은옥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군산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