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해석학과 구성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앎과 이해 그리고 구성
2장 해석학의 이해
3장 데카르트적 유산 : 주 ․ 객 이원론
4장 이해와 해석 그리고 적용(실천)
5장 구성주의와 해석학의 연관성
본문내용
해석학과 구성주의





1장 앎과 이해 그리고 구성

1) 전통적 객관주의 교육관과 구성주의의 대조
전통적 객관주의 교육관구성주의지식
(Knowledge)객관적이며, 진리에 이르는 유일한 방법 제시독립된 실재를 표상하려는 것이 아니라, 적응의 기능을 가짐강조점습득된 지식에 따른 수동적 삶삶의 형식 확립, 학습과 삶의 동일시, 지식 습득은 파생적으로 의미가 있음

2)해석학과 구성주의의 비교
해석학구성주의대안전통적 인식론 혹은 형이상학전통적 객관주의 교육관강조이해(understanding)구성공통점‘삶으로서의 구성’ 강조

3)논의의 방향
(1) 해석학에서의 ‘이해’ 의 개념과 구성주의에서의 ‘구성’ 의 개념의 연관성
(2) 객관주의 혹은 주객이원론에 비판적인 구성주의가 극단적 주관주의 혹은 상대주의에 빠지지 않는가 하는 문제
(3) ‘해석학’과 ‘인식론’의 구별을 통해 전통적 인식론이 가진 문제점과 대안으로서의 해 석학이 인식론의 역사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규명
(4) 해석학과 해석학에서의 ‘이해’의 개념을 살펴봄으로써, 객관주의와 상대주의를 극복 하려는 단초 탐색
참고문헌
참고문헌
E. 후프나겔, 『해석학의 이해』, 강학순 옮김, 서광사, 1994.
M. 하이데거, 『세계상의 시대』, 최상욱 옮김, 서광사, 1995.
R. 샤하트, 『근대철학사』정영기, 최희봉 옮김. 서광사. 1993.
조지아 윈키, 『가다머』, 이한우옮김, 민음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수업 구성주의 정의 전통주의 구성주의 비교 전통주의
  • 구성주의의 비교- 출처: 탁영진, 유길준 편저.(상) 서울: 희소, 2004. p. 1023.구분전통적 평가체제(사지선택형)새로운 평가체제(수행평가)진리관절대주의적 진리관상대주의적 진리관철학적 근거합리론 경험론 등구성주의, 현상학, 해석학, 인류학시대적 상황산업화 시대소품종 대량생산정보화 시대다품종 소량 생산학습관직선적, 위계적, 연속적 과정추상적, 객관적 상황 중시학습자의 기억, 재생산 중시인지구조의 계속적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학’ 부르디외와 문화적 자본 정 리 제4장 교육변화 구조-역동성 모델 교육적 의사결정의 장 선택과 사회계층화의 일차 효과 정 리 제5장 교수법 담론의 구조 뒤르켐과 교육의 과학 교육, 사회 그리고 지식의 문제 질서의 구조화 번스타인: 계급, 코드 그리고 통제 기술 언어와 지식구조 정 리 제6장 지식의 문제: 교육과정 구성주의 포스트모더니즘과 ‘폭로하기’ 지식과 사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지식의 복권과 상대주의의 비정

  •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구성주의도 폭넓은 질적 연구 패러다임 내에서 학습을 연구한다는 측면으로 볼 수 있으며 요즈음 일선 학교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행평가 역시 기존의 결과 중심의 지필 평가를 지양하고 자연스런 학습 환경 속에서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총체적으로 평가한다는 측면에서 사실상 질적이라 하라 수 있을 것이다.현장연구, 자연주의적 연구, 문화 기술적 연구, 사례연구, 참여관찰, 민속방법론 등 교육에 있어서의 질적 연구는 1960년대 이후로 교육학

  • 구성주의 과학교육 의의,동향, 구성주의 과학교육 오개념, 구성주의 과학교육 내용, 구성주의 과학교육 학습 모형, 구성주의 과학교육 전략,시사점
  •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의의,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동향,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오개념,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내용,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학습 모형,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전략,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의의Ⅲ.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동향Ⅳ.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오개념Ⅴ.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내용1. 학습자 중심의 과학 수업1) 학습2) 교수 3) 평가4) 생각하고 대화하는 과학 교실2. 교사 중심의 과학 교

  • 인지이론과 역사교육
  • 구성주의이다. 삐아제의 인지발달론은 보편성을 중시하고 영역고유인지론은 고유성을 중시하며, 구성주의 이론을 받아들인 입장은 학습자의 태도, 즉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가를 고려하는 것을 무엇보다 중요시한다고 볼 수 있다. 보편성을 강조하는 삐아제의 견해에 따르는 피일과 할람은 역사교육 또한 발달 시기에 따라 학생들이 역사교육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한계가 있다고 주장하며, 이 발달 단계에 따라 역사수업의 교수법이나 내용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