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체제개발(ISD,교수체제설계)분류, 교수체제개발(ISD,교수체제설계)이론적배경, 교수체제개발(ISD,교수체제설계)과정과 내용, 평가와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수체제개발(ISD, 교수체제설계)의 개념

Ⅲ. 교수체제개발(ISD, 교수체제설계)의 분류
1. 사용 및 목적에 따른 분류
2. 적용범위에 따른 분류
1) 교실/산물모델(classroom/product models)
2) 종합적 모델(comprehensive models)

Ⅳ. 교수체제개발(ISD, 교수체제설계)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의 한계와 인지주의적 심리학의 등장
2. 인지심리학적 대안과 그 한계
3.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의 등장과 ISD의 새로운 가능성

Ⅴ. 교수체제개발(ISD, 교수체제설계)의 과정과 내용
1. 분석
1) 요구분석(need analysis)
2) 내용분석
2. 설계
3. 개발 및 실시
4. 평가

Ⅵ. 교수체제개발(ISD, 교수체제설계)의 평가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ISD의 연구분야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이 조심스럽게 모색되면서 전통적인 수업체제설계자(이하에서는 ISDers로 통일함) 육성방안에 대한 비판적 논의가 시작되고 있다. ISDers 육성방안에 대한 비판적 논의는 ISD 분야의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안에 대한 비판적 논의에서 기인한다. ISD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비판적 논의는 심리학적․철학적 측면에서 구성주의적 입장의 대두와 경영학적 입장에서의 현상학적, 해석학적 연성체제 이론(Soft Systems Theory)과 방법론을 토대로 일종의 패러다임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유영만, 1994, Jonassen, 1991), 실천방안에 대한 비판적 논의는 ISD에서 설계(design) 또는 설계활동(designing)이 차지하는 비중에 비추어 설계분야의 본질 및 설계과정에 대한 재조명 작업을 토대로 ISD 전반에 대한 비판적 논의의 촉진제 역할을 하고 있다(Murphy, 1992; Rowland, 1992, 1993; Rowland, Fixl & Yung, 1992; Rowland, Parra & Basnet, 1994). 특히 설계 분야가 관심을 끌고 있는 이유는 ISD 분야의 변혁 포인트는 수업체제가 이미 주어졌다고 볼 때, 주어진 수업체제를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수업체제를 구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종서 외 2인, 교수이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0
- 김영수·한정선·강명회·정재삼 공역, 교수공학: 정의와 영역,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 김형립 외 공역, 체제적 교수 설계, 서울 : 교육과학사, 1993
- 성백, 예비교사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설계 방법, 서울 : 한국교육목회연구소, 2007
- 임철일, 교수설계이론을 위한 대안적 연구방법론의 탐색, 교육학연구, 1995
- 최욱 외 8인 공역, 교수설계이론과 모형,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이론적토대,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적용사례,모형,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제고방향,제언
  • 설계)의 적용사례와 모형, 향후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제고방향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의의Ⅲ.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특성Ⅳ.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이론적 토대Ⅴ.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적용 사례1. ISD모델 도입 배경 2. 교육의 발전방향 및 개발방향 3. ISD모델에 위한 과정 개발 1) 분석(3개월)2) 설계(3개월)3) 개발(3개월)4) 강사양성 5) Pilot테스트 6) 평가(

  • 수업설계 개념,필요성, 수업설계 요소, 수업설계 기본방향, 수업설계 과정, 수업설계 웹기반학습적용사례, 수업설계 모형, 수업설계 문제점,해결방안
  • 설계의 요소Ⅳ. 수업설계의 기본방향Ⅴ. 수업설계의 과정Ⅵ. 수업설계의 웹기반학습 적용 사례1. 탐구과제 설계 2. 홈페이지 설계3. 홈페이지 제작 4. 수업 운영 5. 평가Ⅶ. 수업설계의 모형1. 학습과제의 분석2. 행동목표의 세분화3. 학습조건의 규명4. 학습계열의 결정5. 수업매체의 선정6. 평가도구의 선정7. 수업설계의 타당성Ⅷ. 수업설계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수업체제설계에 대한 이론적 배경 가운데 하나의 전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매체와 건축에의 적용
  • . 북두출판사김영석(1997).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사백영균(1995). 컴퓨터를 매체로하는 교수. 교육과학사이상수(1999). 웹기반 원격 교육에서의 협력적 성찰 전략. 교육방송연구. p131-150김희수(2003). 원격교육 교수학습을 위한 원격교육론. 한올출판사양명선․조은순(1998). 원격교육의 이해와 적용. 예지각참고사이트http://ebs.co.kr/http://www.eksa.or.kr/http://kimsinfo.co.kr/http://www.samsung.net/참고자료IPv6정책 방향 및 동향(2004). 콤텍정보통신

  • [교수설계] 인간자원개발모형에서의 자료개발
  • 교수설계는 인간 외 교육과 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체제적인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고, 미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특정의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본다. 즉 거시적 교수설계는 바로 교수체제개발(ISD: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전체를

  • [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대비(각장별 가장중요한것)
  • 분류학 - Bloom통신이론과 체제이론에 의한 접근 - Shramm의 통신모형(1956)시청각교육통신 개념 등장Sputnik 인공위성 발사(1957)와 교육과정 개발준거 지향 평가1960년대Berlo의 통신 모형체제 개념의 발전- 연구단위가 개별적인 자료가 아니라 교수체제행동적 목표진술 - Mager에 의해 정형화ABCD최초의 교육공학 정의(1963)-시청각통신이란~형성평가 용어 사용 행동주의 - Skinner개별화 수업1970년대교수체제설계 모형(ISD Model)- ADDIE 모형PLATO와 TICCIT - CAI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