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성공요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
2. 도요타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
3. 도요타를 현재 위치에 도달하게 한 요인들
4. 도요타의 경쟁환경
5. 도요타의 미래 전략과 향후 과제 그리고 대책
6. OUTRO
본문내용
1. INTRO
1) 선정이유
도요타는 일본의 장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꿋꿋하게 그들의 영역을 넓혀가면서 세계를 석권함으로서 미국식 경영방식이 세계적 기준이 되어가는 상황에서 많은 기업들이 ‘도요타식 경영’에 관심을 갖게 하였다. 도요타는 지금 세계 경영 패러다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으며 이 기업의 경영 방침이 대부분의 기업이 벤치마킹 할 정도로 가히 경쟁적이다. 철옹성만 같아 보였던 GM, 포드 등 세계 내로라 하는 기업들을 제치고 1위를 코앞에 두고 있는 도요타는 타 경쟁기업과 차원이 다른 경영 전략으로 자동차 업계뿐 아니라 다른 유수의 기업의 이목을 끌고 있다. 그리하여 도요타에 관한 다 방면 재조명의 필요성과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인식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도요타는 일본 도요타 키이치로가 1933년 도요타 자동직기제작소에서 자동차부를 따로 만들어 독립하면서 시작되었다. 도요타는 초반 군용 트럭 위주의 생산을 시작하였고 2차대전을 겪으면서 도산위기에 까지 몰리지만 한국전쟁 발발 이후 미군의 군용 차량을 공급함으로써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그 후 미국시장에서 오일쇼크를 계기로 도요타의 저연비 차량이 각광 받으면서 도요타 자동차가 급부상하게 된다. 지금은 세계 곳곳에서 현재 연간 600만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 하고 있는 명실상부 세계 최대의 자동차 기업이다.

2. 도요타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
1) 제품면
① 도요타 브랜드
▪ 일반 자동차
- Camry; 미국 시장 내에서 베스트셀러 꼽힐 정도로 대중적인 성격이 강하다. 실용적인 디자인과 함께 Camry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는 정숙성과 탄탄한 주행성능은 동급 모델에서 가장 높게 평가 된다.
- Corolla; 도요타의 세계 진출 첫걸음을 가능케 한 차종. 1966년부터 1970까지 생산되었으며, 첫 모델은 1천77cc 60마력 엔진을 얹은 2도어 세단이었다. 엔진을 비롯해 다른 모든 부분은 도요타가 완전히 새로 만들어 냄. 도요타의 대중화와 기술력의 시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도서 `도요타 생산방식`을 통한 도요타의 성공요인 분석
  • 도요타는 세계최고의 기업으로 군림하였다. 이렇게 될 수 있었던 성공요인을 알아보고 도요타가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통하여 그동안 쌓아온 명성이 어째서 금이 가게 되었는지 그 실패요인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3. 도요타의 성공요인어느 기업이나 성공요인이 있기 마련이다. 보통 CEO의 비전제시와, 생산과 관리방식의 혁신을 통해 기업의 영업이익을 눈에 띄게 증가시키곤 한다. 세계적인 자동차 브랜드 도요타에도 도요타만의 성공요인이 있는데,

  • [경영전략]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요인 분석
  • 도요타는 고객제일주의의 상징인 ‘노렌 정신’을 토대로 꾸준히 고객의 목소리를 들을 것이며, 변화와 혁신을 통해 고객중심의 행복과 기쁨을 주는 브랜드로 거듭 성장하겠다는 경영철학 정신을 언급하고 있다.2. 도요타 성공요인(1) 도요타 시스템1) 도요타 시스템의 시작① 상황적 배경현재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도요타가 차지하는 위상과 달리, 도요타의 시작은 고난의 연속이었다. 1930년대 일본 내에서도 미국의 포드사에 자금동원력, 제품 품

  • 도요타 TOYOTA 성공요인및 SWOT분석* 도요타 마케팅전략과 4P전략분석* 도요차 향후전망연구 PPT
  • 도요타마케팅 분석MarketingManagementPresentation1. 도요타 TOYOTA 기업분석(1) 기업소개(2) 경영철학2. 도요타 TOYOTA 성공요인3. 도요타 TOYOTA 조직구조분석4. 도요타 TOYOTA 경영전략5. 도요타 TOYOTA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6. 도요타 TOYOTA 마케팅전략(1) 마케팅믹스 4P전략-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2) 콜라보레이션 마케팅(3) PPL 마케팅(4) 친환경마케팅(5) 스포츠마케팅(6) 광고전략(7) SNS마케팅7. 결론 및 향후전망1. 도요타 TOYOTA

  • TOYOTA 도요타 기업성공요인,도요타 기업전략사례.도요타 마케팅전략분석,도요타 리콜사태사례분석,도요타 향후전망연구
  • 1. TOYOTA 도요타 기업소개(1) 도요타 기업가치(2) 도요타 기업히스토리(3) 기업미션과 비전2. TOYOTA 도요타 성공요인3. 자동차시장의 특징4. 도요타 SCM 도입사례(1) SCM 도입사례(2) 도입성과5. 도요타 JIT 도입사례(1) JIT 도입전략(2) 도입효과6. 도요타 수요관리전략7. 도요타 TQM활동분석8. 도요타 SWOT분석9. 도요타 STP분석10. 도요타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11. 리콜사태 해결과정분석(1) 리콜사태요약(2) 리콜사태의 원인(3

  • [경영전략]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실패사례
  • 도요타의 자동차 산업은 그 이후에도 가시밭길의 연속이었다. 전쟁의 흥망에 따른 수요증가와 수요급감이 연달아 일어났으며 이는 당시만 해도 조그마한 기업에 불과하던 도요타에게는 큰 위기였다. 급변하는 상황에 대응하여 도요타가 할 수 있는 일은 일정수준의 자동차를 최소의 비용으로 생산하는 것뿐이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도요타의 성공요인은 JIT등 구체적인 생산방법의 적용에 앞서 원가 절감을 할 수 밖에 없는 시대적 배경에서 태동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