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안교육 간디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왜 간디인가?
2. 설립취지
3. 학교장 경영관
4. 간디학교의 설립과정
(1) 설립의 꿈 1975년 (2) 그루터기 학교 1987년
(3) 터 잡기 1994년 (4) 녹색평론
(5) 교사협동조합 (6) 숲속마을 작은학교와 학교설립준비위원회
(7) 학비의 결정과 예탁금 제도 (8) 학교의 개교와 위기
(9) 고등학교 인가 * 부록 - 간디학교 사태일지
5. 교육목표
6. 학교특색 (간디고등학교 중심으로)
(1) 입학 (2) 다양한 수업
(3) 식구총회 (4) 동아리 활동
(5) 공동체를 배우는 기숙사 생활 (6) 종교활동
(7) 졸업 후 진로 (8) 간디고등학교 교가
7. 네 개의 간디학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왜 간디인가?

* 간디의 '단순함'(simplicity) 그는 지극히 단순한 사람이었다. 그의 관심은 '진리'이었다. 언제나, 어떤 상황에서 도, 진리를 따라 그는 살고자 했고 또 그렇게 살았다고 믿는다.
"그것이 진리인가? 진리이면 가고 진리가 아니면 가지 말아야지"
* 간디의 '노동의 삶' 간디는 육체노동의 삶을 매우 소중하게 여겼다.
* 간디의 '공동체'
'공동체 정신'이란 간단히 말해서 '나의 행복이 모든 사람의 행복 속에 포함되어 있다'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사실 내가 아무리 행복 하고 싶어도 내 주위의 사람들이 불행하다면 나 역시 행복해 질 수 없는 법이다.

2. 설립취지

한국의 교육이 근본적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사명감에서 97년 3월 간디학교가 탄생하였다. 비록 비인가로 출발했지만 그 의미는 제도권 바깥에 머물겠다는 뜻이 아니라 제도권의 폭을 보다 다양하게 보다 깊게 개혁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시민의 결의이자 촉구로서 출발한 것이다. 교육부와 교육책임자들 또한 우리와 같은 관점에서 간디학교를 비롯한 많은 형태의 다양한 대안학교들이 탄생하여 한국의 교육을 공급자 위주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획일적이고 주입식 위주의 교육에서 개성이 존중되는 교육으로 변혁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보여 주고 있음은 매우 바람직하고 고무적이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과 도움에 힘입어 간디학교는 비인가의 틀을 벗고 당당히 제도권 속에서 인가된 학교로 출발하였다.
간디학교는 앞으로 말로만 전인교육이 아닌 진정한 전인교육의 한 모델을 만들고자 모든 노력을 할 것이며 구체적으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입식이 아닌 창의적 지식교육의 방법 계발, 감성교육과 덕성교육을 하기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교과의 배치와 계발을 꾸준히 해 나감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특성화학교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참고문헌
간디학교 홈페이지 http://www.gandhischool.net/
꿈꾸는 간디학교 아이들 /양희규 / 가야넷
간디학교의 행복찾기 / 여태전 / 우리교육
사랑과 자발성의 교육 / 양희규 / 내일을여는책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 강대중/ 박영률출판사
대안학교 길라잡이 / 민들레 편집실 / 민들레
양희규 ‘새로운 학교 어떻게 만들 것인가’ <민들레>16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라는 책을 읽고
  •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라는 책을 읽고언젠가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간디학교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다. 그때만 해도 대안교육이라는 개념과 간디학교 같은 대안학교라는 학교에 대해 무지한 상태였기 때문에 그렇게 관심있게 보지 않았었다. 이번에 내가 읽은 책은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라는 책으로 얼핏 듣기에는 저자가 대안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것처럼 보였다. 이 책에서는 대안교육이란 무엇이며 한국과 외국

  • 대안학교 와 일반학교의인적자원 개발 비교
  • 교육권과 반대로 학습 활동의 자유, 학습 기회의 보장, 교육 선택의 권리 등을 내용으로 한 학습권에 기반대안학교 종류대안학교인가형특성화 학교위탁형 학교비인가형대안학교란?대안학교 특성 및 사례참고자료일반학교 특성 및 사례학교 비교간디 학교 금산 간디 학교간디 학교교육 철학역사 및 특징교육 과정“사랑과 자발성의 원칙”1994년 12월의 간디 농장으로 시작1997년 3월 간디 청소년 학교로 개정한국 최초의 전일제 대안학

  • [교육사회] 대안교육 -윤구병
  • 대안교육은 사회의 지속적인 주요 관심사가 되었다. 1996년과 1997년 여름 고려대학교와 성공회대학교에서 ‘대안교육 한마당’ 행사가 잇따라 개최되면서 사회적인 관심과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94년 경남 산청에 설립된 ‘간디농장’을 모태로 1996년부터 개교를 준비해오던 ‘간디청소년학교’가 1997년 3월 한국 최초의 전일제 기숙사형 대안학교로 문을 열었다. 3) 대안교육의 특징① 아동을 자율적이며 독립적인 존재로 인식

  • 생태마을이 제시하는 환경문제의 실천적 대안 -구메농사마을을 중심으로
  • 생태마을의 국제적 동향」, 『韓國國際農業開發學會誌』 11, 韓國國際農業開發學會, 2001. 264-274면.이상엽신문보정건섭, 「지방자치단체의 생태마을 조성방안」,『韓國土地行政學會報』 10, 한국토지행정학회, 2003. 18-49면.조연희안동만, 「생태마을의 현황과 과제-안솔기 마을을 중심으로-」,『농촌계획 : 한국농촌계획학회지』11, 2005, 55~65면.진화영, 「지속가능한 삶의 모델, 생태마을 운동」,『환경과 생명』54, 환경과 생명, 2007. 178-191면.

  • 우리나라와 영국, 캐나다의 전반적인 교육 비교
  • Ⅰ. 영국의 교육1. 영국의 소개 2. 영국 교육의 특징3. 영국의 교육 과정4. 영국의 교육 제도1) 영국의 학제2) 학교 단계별 분류 - 초등, 중고등, 대학교육3)학교 특성별 분류 - 사립학교, 직업전문교육5. 한국 학교와의 비교 1) 대안학교 비교 : 섬머힐 학교 VS 간디학교2) 자립형 사립고 비교 : 스토우 VS 민족사관고등학교Ⅱ. 캐나다의 교육1. 캐나다의 소개 2. 캐나다 교육의 특징3. 캐나다의 교육 과정 4. 캐나다의 교육 제도1) 캐나다의 학제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