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교육의 철학적 이해] 대안학교에 관한 연구 - 간디학교(숲속마을 작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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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교육의 철학적 이해]
대안학교에 관한 연구
- 간디학교 (숲속마을 작은학교) -
§ 목 차 §
Ⅰ. 대안학교란?
1. 대안학교의 개념
2. 대안학교의 유형
3. 관련법규와 이념
4. 대안학교의 사례
Ⅱ. 간디학교에 대해서
1. 교육이념과 목적
2. 간디학교의 탄생
3. 간디학교의 교육방식
1) 물리적 환경과 인적 구성
2)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실제
3) 교과 외 교육활동과 각종행사
Ⅲ. 후기 및 느낀 점
Ⅳ. 참고 문헌
Ⅰ. 대안학교란?
1. 대안학교의 개념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라고 명시하고 있다.
2. 대안학교의 유형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고 있는 대안교육과 대안학교를 구분하는 좋은 방법은 그것을 유형화하는 것이다. 대안교육을 유형화하려는 첫 시도는 1996년 1월 대전에서 열린 ‘새로운 학교를 만드는 모음’에서였다. 당시 전국적으로 전개되고 있던 새로운 학교 만들기 운동에 관계하고 있던 인사들이 참여한 이모임에서는 대안교육을 ‘새로운 교육 문화 실천’으로 보고, ‘저도 안’, ‘제도 곁’, ‘제도 밖’의 세 가지로 유형화했다.
‘제도 안’이란 거창고등학교나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처럼 기존의 학교 제도 안에서 내용적으로 새로운 교육적 시도를 하는 경우를 말한다, ‘제도 밖’이란 기존의 학교 제도에 편입되기를 거부하고 새로운 형식과 내용을 통해 대안교육을 실천하려는 경우로 안산 ‘학교마을’, 변산 ‘공동체학교’, 초기의 ‘간디청소년학교’ 등이 이에 해당된다고 보았다. ‘제도 곁’이란 기본의 학교 교육이 담당하지 못하는 것을 보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대안교육 초기 실천가들의 이 구분은 대안교육의 전체적인 측면을 담아내지는 못하는 단점을 동시에 갖고 있다. 이에 이종태(2001 : 119~12)는 대안교육을 단순한 형태상 분류가 아닌 이념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있다.
첫째, 자유학교형 대안학교이다. 영국의 섬머힐 학교가 이런 유형의 원조라 할 수 있다. 주된 동기는 종래의 학교 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 억압하며 교사들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비판하고,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 가능성에 대한 굳은 신념을 기초로 하는 교육을 실천하려는 것이었다. 이러한 유형의 대안학교는 공교육 제도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었던 1970년대에 미국에서 붐을 이루었으며, 독일에서도 ‘자유 대안학교’라는 이름으로 1970년대에 등장한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둘째, 생태학교형 대안학교이다. 이 유형의 전형은 1982년에 설립된 영국 하트랜드 지방의 ‘작은 학교’라고 할 수 있다. 인도 태생의 평화운동가이자 생태주의자인 사티쉬 쿠마르에 의해 설립된 이 학교는 마을 안에서 소규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식 교육 뿐 아니라 의식주에 관련된 기본적인 활동들을 교육 내용으로 삼고, 마을의 다양한 생산자들이 교사로 봉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한국의 경우 초기 간디학교가 이 유형에 가깝다.
셋째, 재적응학교형 대안학교이다. 학교 부적은 학생을 주된 대상으로 하는 학교로서, 영광의 성지고등학교가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성지고등학교는 주로 일반학교에서 퇴학을 당하거나 도저히 적응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사들이 헌신적인 노력을 하여 교육적 결실을 맺고 있다.
마지막으로, 고유 이념 추구형 대안학교이다. 앞의 세 유형은 대안적으로 추구하는 교육 목적이 비교적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 유형은 그에 비해 매우 독특한 교육 이념과 방식을 바탕으로 대안교육을 실천하는 학교들이다. 그 대표적인 사례는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이다. 이념에 따른 이 분류는 한국 대안교육이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장점이 있지만, 계절제나 방과후 프로그램형 대안학교가 제외되는 약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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