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대안교육 -윤구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대안교육의 개념
2)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3) 대안교육의 특징

2. 본론 : 윤구병의 대안교육
1) 윤구병의 대안교육관
2) 변산 공동체 학교를 통해 본 대안교육의 적용

3. 결론
1) 대안교육의 가능성
2) 대안교육의 한계점
본문내용

1. 서론

1) 대안교육의 개념
• 대안이라는 용어는 영어의 ‘alternative`에서 비롯된 것으로,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둘 혹은 셋 이상에서 하나를 택할 여지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의 안을 대신하는 새로운 안이 대안(代案)이다. 대안교육은 현재의 학교 체제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나아가서 그 해결책으로 제시한 안을 실천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 대안교육은 공교육체계가 구축된 이후 꾸준히 제기되어 온 획일적이고 지식위주의 편중된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기존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형태와 내용을 가지는 교육이다. 제도나 교사보다는 학습자 개개인의 요구와 특성이 중시되는 교육이며 근대 문명이 소홀히 했던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협동과 조화를 지향한다. 이를 통해 대안교육은 궁극적으로 대안적인 사회의 실현을 추구한다.

2)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 대안교육은 20세기에 들어 보편화된 근대 교육이 애초에 기대했던 것과는 다른 근본적인 문제들을 안고 있음을 인식하게 되면서 대두되었다. 특히 산업 노동력 양성을 위한 훈련과 통제를 주요 기능으로 하여 확립된 공교육 제도는 개개인의 다양성을 고려하기보다는 획일화된 기준과 내용, 방법에 의존함으로써 교육적 소외와 비인간화를 가져왔다.
• 1960-70년대에 대안 학교의 설립이 붐을 이루었던 미국의 경우를 보면 그 배경은 두 가지로 설명된다. 하나는 당시 미국 사회에 대한 비판적 분위기이며, 다른 하나는 영국의 초등 교육 개혁의 영향이다. 당시 미국 사회는 도덕적 정체성에 대한 회의와 젊은이들의 허무주의가 확산됨에 따라 내부적으로 비판적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었고, 다른 한편에서는 수정주의적 교육사가들의 학교제도의 신화에 대한 신랄한 비판도 제기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 학교교육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회의가 교육 안팎에서 대두되었다. 그 무렵 영국에서는 ‘플라우덴 보고서'를 정점으로 아이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쪽으로 학교 개혁을 시도하고 있었는데, 이것이 대안을 모색하던 미국의 교육자들에게 많은 시사를 주었다.
• 우리나라 : 1990년대 초, 해마다 100여명 이상의 학생들이 입시와 성적 등의 문제로 자살을 택하고 수만 명의 학생들이 가출과 중도탈락을 하게 되는 등 학교교육의 문제가 심각해졌다. 생활 수준의 향상과 외국 문화의 유입으로 청소년의 의식과 문화가 빠르게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학교교육은 구태의연한 방식을 답습하는 데서 상황은 더욱 악화되었다.
이 무렵 학교 밖 또는 주변에서 학교교육 문제의 심각성을 느낀 다양한 소규모 집단들이 청소년들에게 위안이 될 만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1986년부터 시작된 "또 하나의 문화" 캠프는 이 방면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 대개는 방학이나 주말을 이용한 체험 활동이나 캠프로 시작된 이들의 활동은 학생들과 학부모의 호응을 얻으면서 확산되었고, 점차 매스컴을 통해 일반에게도 알려졌다. 1995년 초에는 이들간에 최초의 연대 모임이 이루어졌으며, 이후 대안교육은 사회의 지속적인 주요 관심사가 되었다. 1996년과 1997년 여름 고려대학교와 성공회대학교에서 ‘대안교육 한마당’ 행사가 잇따라 개최되면서 사회적인 관심과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94년 경남 산청에 설립된 ‘간디농장’을 모태로 1996년부터 개교를 준비해오던 ‘간디청소년학교’가 1997년 3월 한국 최초의 전일제 기숙사형 대안학교로 문을 열었다.

3) 대안교육의 특징

① 아동을 자율적이며 독립적인 존재로 인식
학교는 교사 중심으로 교육을 하며 아동은 단지 주어진 지식과 가치를 받아들여야 할 피동적 존재로 취급되고 있다. 그러나 대안 교육은 아동을 주체적이며 자율적인 존재, 스스로 사물을 판단하고 결정을 할 수 있는 존재, 교사나 부모에게 종속된 것이 아니라 독립된 인격을 지닌 개체로 본다. 따라서 아동은 자기가 무엇을 배워야 할지,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결정할 수 있으며, 학교 운영에도 참여할 수 있다고 믿는다.

② 공동체 가치 강조
아동 개개인의 인격과 개성을 존중하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공동체 가치를 중시한다. 경쟁을 본질로 하는 기존의 개인주의는 현대사회를 삭막하게 하고 미래를 어둡게 하는 주요인이다. 따라서 대안 교육은 인간 상호간의 협력과 존중, 그리고 평등을 강조한다. 대안 학교들은 공동체 생활을 통하여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갈등이 생길 때 양보와 타협을 통해 분쟁을 해결하는 체험을 하도록 한다.

③ 학습 내용과 방법의 변화 - 아동 스스로 결정하는 학습방법
전통적인 교육과는 달리 대안 교육은 주어진 교육 내용이나 그에 따른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 있다고 보지 않으며, 설사 그러한 것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아동의 능동적인 참여나 주도에 의해서 이루어지지 않으면 무의미하다고 본다.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할 것인가를 아동에게 맡기는 것이 진정한 학습을 가능케 한다고 본다. 왜냐하면, 그럴 경우에야 비로소 아동에게 살아있는 체험이 되기 때문이다.

④ 생명 존중 사상 또는 생태주의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공존적인 관계로 회복하여, 파괴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가꾸고 활용할 것을 가르친다. 이것이 단지 환경오염이나 생태계의 위기 극복만을 강조하는 것은 아니다. 궁극적으로 생명에 대한 가치 존중을 바탕으로 하는, 자연과 인간의 공존은 물론 인간과 인간 사이의 평화적인 관계도 동일한 가치로 본다. 가급적 자연 파괴적인 기계와 편리함보다는 인간의 노동과 불편함을 행복으로 느낄 수 있는 태도를 중시한다.

⑤ 노동(또는 노작) 중시 - 일은 놀이이자 공부
일과 놀이와 공부가 엄격하게 구분되지 않으며, 많은 대안 학교들에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많은 물건들을 자체 노동에 의해 조달하기도 한다. 그런 것들을 만드는 과정은 많은 것을 배우고 익
참고문헌
강대중.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박영률출판사, 2002.
김명신. 『대안교육 어제-오늘-내일』. 문음사, 2002.
엄재춘. 『대안학교의 실태분석을 통한 개선방안연구』, 부산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5.
윤구병. 『실험학교 이야기』. 보리, 1995.
이종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민들레,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교육을 모색하는 새로운 대안교육운동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다. 이 운동 은 단순한 문제제기에 머물지 않고, 새로운 교육양식의 학교건설 운동으로까지 나아가고 있다. 단순한 꿈이 아니라 현실의 제도로 구체적인 대안학교의 모형까지 탐색하고 있다. 참여 민주주의가 더욱 강조되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이념과 가치의 다양성이 중시되는 지구촌 시대를 맞이하여 획일화의 중병에서 탈피하려는 대안학교 만들기운동은 닫힌 사회에서 열린 사회

  • [대안교육][대안학교]대안교육(대안학교)의 목표,형태,현황, 대안교육(대안학교)과 교육과정,평화교육,영국사례,실천방안 분석
  • 대안학교2. 프로그램 형태의 대안교육 기관1) 계절제 대안학교2) 방과 후 학교 또는 주말학교3. 가정학교4. 대안교육 관련 단체와 매체Ⅴ. 대안교육(대안학교)과 교육과정Ⅵ. 대안교육(대안학교)과 평화교육Ⅶ. 영국의 대안교육(대안학교) 사례1. Hartland의 작은 학교2. 재정 지원 학교(Grant Maintained School)Ⅷ. 향후 대안교육(대안학교)의 실천 방안1. 지속가능한 가치의 지향2. 감각, 신체, 파괴하고 건설하는 능력의 배양3. 지역사회에 뿌리내린 ‘작

  • [대안학교][대안교육]대안학교(대안교육)특성,유형,설립형태, 대안학교(대안교육)교육과정,사이버교육, 대안학교(대안교육)교원,실천방향
  • 대안학교(대안교육)의 특성,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유형,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설립형태,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교육과정,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사이버교육,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교원, 향후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실천 방향 분석Ⅰ. 서론Ⅱ. 대안학교(대안교육)의 특성Ⅲ.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유형1. 심성보의 설명과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분류1) 제도교육 틀 속의 대안교육(alternative education within schooling)2) 제도교육 틀 곁의 대안교육(

  • [방통대청소년교육과3학년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D형] 대안교육기관 한 곳을 직접 방문 또는 조사하여 그 대안교육기관의 분석하고 평가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 D형 대안교육기관 한 곳을 직접 방문 또는 조사하여 그 대안교육기관의 학습현황과 특징을 분석하고 평가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대안교육의 의의2. 대안학교의 개념1) 대안학교의 정의2) 대안학교의 이념(1) 지속가능한 가치의 지향 (2) 지역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의 지향(3) 교육 주체의 원상회복 3. 대안학교 등장배경과 특성1) 대안학교 등장배경2) 대안학교 특성3) 대안학교

  • [사회정책론] 대안학교
  • 대안학교의 문제점1. 부적응 학생들을 위하여 별도로 설립운영되는 학교에서의 문제점이러한 학교 형태의 부적응 청소년 교육은 우리 사회의 학력(졸업장)에 대한 집착을 충족시킬 수 있고 정부나 교육청에서 어느 정도의 지원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가장 높은 선호도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자칫 변형된 학교교육으로서 교육청의 간섭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 기존의 학교와 질적인 차이를 가지기 어려운 점도 있고, 또 현실적으로 다수의 부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