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라는 책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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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언젠가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간디학교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다. 그때만 해도 대안교육이라는 개념과 간디학교 같은 대안학교라는 학교에 대해 무지한 상태였기 때문에 그렇게 관심있게 보지 않았었다. 이번에 내가 읽은 책은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라는 책으로 얼핏 듣기에는 저자가 대안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것처럼 보였다. 이 책에서는 대안교육이란 무엇이며 한국과 외국의 대안학교를 비교하였으며 한국 대안 교육의 정착방향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먼저 나는 대안 교육이라는 것이 그저 일반 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일부 청소년들에게 자율을 보장한 특수한 학교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 생각처럼 대안 학교, 대안 교육에 대한 정의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대안(代案)'은 '어떤 안을 대신하는 안'인데 용어자체가 확정되어 있는 무엇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므로 대안 교육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렇다면 기존의 교육과는 완벽하게 대비되는 새로운 교육을 뜻하는 것인지 더 헷갈리기 시작했다. 아직까지 대안 교육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릴수 없지만 책에서는 대안교육은 1990년대 이후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의 연령층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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