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 섬유과(섬유재료) 학습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명 : Ⅳ. 특수 섬유-----------------------1
Ⅱ. 단원 설정 이유 및 개관----------------------------------1
1. 교재관--------------------------------------------1
2. 학생관--------------------------------------------2
3. 지도관--------------------------------------------2
Ⅲ. 단원 지도 목표--------------------------------------------4
1. 단원 지도 목표--------------------------------------------4
Ⅳ. 단원 지도 계획--------------------------------------------5
1. 단원 지도 계획--------------------------------------------5
2. 지도상 유의점--------------------------------------------6
Ⅴ.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6
1. 본시 학습 지도안------------------------------------------6
Ⅵ. 교수-학습 보조자료--------------------------------------8
1. 조별탐구활동 보고서----------------------------------------8
2. 멀티미디어 자료(PPT자료)-----------------------------------9
3. 인쇄물-----------------------------------------------10
4. 형성평가 문항--------------------------------------------11
- 본문내용
-
Ⅰ. 단원명 : Ⅳ. 특수 섬유
단원명
Ⅳ-2. 산업용 특수섬유
교재
섬유재료
지도
대상
3학년 10반. 26명
지도
기간
06.9.1~
06.9.4
Ⅱ. 단원 설정 이유 및 개관
1. 교재관(단원의 성격)
우리나라의 섬유공업은 저임금과 우수한 기능인력, 정부의 적극적인 수출 산업 육성책에 힘입어 연평균 38%라는 고도 성장을 기록하면서 세계 제 3위의 섬유 수출국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최근의 우리나라 섬유산업은 그간 양적인 성장에만 치우쳐져 있어 대외적으로는 개발도상국의 끈질긴 추격을 받고 있으며, 제품의 고급화, 섬유 기계의 자동화, 신소재 개발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추세 속에서도 앞으로의 섬유산업은 우리나라 미래 산업의 근간을 점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의 세계 상위국으로서의 位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섬유제품의 個性化 및 고급화, 섬유 제조 공정의 省力化 및 자동화, 신소재 개발, 제품의 고 부가가치화 등에 최대의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중대 시점에서 우리는 섬유재료의 기본섬유부터 신소재섬유까지 두루 알아둘 필요가 있으며, 나아가 미래에서도 유용히 쓰일 수 있게 공부해야 한다. 요즘 섬유는 많은 신소재와 과학기술, 기계의 개발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없어서는 안될 의복의 소재로 외의, 내의, 양말이나 인체 방호를 위한 방호복, 기능복, 고성능 섬유를 이용한 인공신장이나 인공혈관, 자동차 재료나 항공기 재료 등 많은 분야에 쓰이고 있다.
본 단원에서는 이러한 산업용 섬유와 이에 기초되는 인조섬유에 대한 복습과, 각 섬유의 성능에 대한 활용분야를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학습을 하며, 활용된 산업용 섬유를 어디에, 어떻게, 왜 쓰이는지 탐구적인 학습을 하며 현재와 다가올 산업섬유실정에 맞게 끔 학습한다.
2. 학생관
가. 학급실태: 남학생 17명, 여학생 9명 (전체 26명)
나. 학생 설문 조사: 총 26명 조사 참가
다. 실태 조사:
(1) 필수교과목인 섬유재료 교과에 대한 흥미도
(2) 필수교과목인 섬유재료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3) 필수교과목인 섬유재료 교과의 성취 수준면(섬유 기초이론 지필 평가 결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