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스타벅스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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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스타벅스 소개

본론
스타벅스 성공요인
1. 고객만족 외부고객 내부고객
2. 서비스품질향상을 위한 노력
3. 뛰어난 입지전략.
4. 지역적 특성을 살린 매장의 특성화.
5. 차별화된 마케팅
6. 설문조사와 체크리스트
7. 문제점 도출
8. 문제점을 바탕으로 한 인터뷰
9. 우리의 대안

결론

본문내용
서비스기업 사례를 들어가기 전에..
패스트푸드 중 좋은 서비스를 하는 기업은 과연 어디 있을까? 패스트푸드라는 것은 말 그대로 빠르고 신속하게 음식을 제공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서비스는 고품질의 서비스이기 보다는 저품질의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인식된다. 그리고 실제로도 낮은 서비스로 평가되고 있다. 우리는 그런 패스트푸드의 저품질 서비스 인식을 깼다고 할 수 있는 스타벅스를 사례 조사하기로 하였다. 패스트푸드 서비스도 고급스러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스타벅스 서비스의 성공요인은 무엇일까? 우리는 스타벅스 서비스의 성공요인을 5가지로 나누어보고, 설문지와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우리 스스로 스타벅스 서비스의 문제점을 찾아보았다.

스타벅스 History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탄생한 커피전문점으로 현재 CEO인 하워드슐츠(Howard Schultz)회장이1987년 스타벅스를 설립, 오늘날 전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와 전세계 공항, 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30 여 개국 총 6,800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지난 1999년 국내에 처음 진출하여 국내 상륙 이듬해인 2000년, 사업 개시 1년 만에 순익을 기록하고 4년 만인 현재는 77개 점포를 내어 연간 30-40%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440억 보다 36% 성장한 600억원을 올해 목표 매출액으로 삼고 있다.
참고문헌
스타벅스 성공신화. Schultz, Howard, 서울: 김영사, 2001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김영한,임희정. 서울: 넥서스books, 2003.

참고자료
스타벅스 명동,안암, 한양대, 강남, 종로점
스타벅스 홈페이지 www.istarbucks.co.kr
http://news.naver.com/news_read.php?oldid=2003082800000182042&s=1279&e=1528
http://news.naver.com/news_read.php?oldid=20030825000031095095&s=&e=
http://news.naver.com/news_read.php?oldid=2003070700000014045&s=&e=
http://news.naver.com/news_read.php?oldid=2001103000000063012&s=590,2522&e=665,2676
http://weekly.chosun.com/wdata/html/news/200308/20030812000029.html
http://life.joins.com/life/program/life_article/0,2017,aid%257C188698%257Cservcode%257C2020204,0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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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bus35***
    (2006.11.13 16:0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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