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교육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최근의 학교교육환경은 교사들의 권위 실추, 전교조와 교육부의 힘겨루기, 교육양극화, 과도한 체벌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학교교육의 병폐에 대한 원인을 여러 방면에서 찾아보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중이거나 대안으로 제시된 방안들에 대해 조사분석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문제점 및 원인분석
1. 학벌위주의 사회
2. 현재 교육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
3.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
4. 필요성을 떠난 지식들의 강제적인 주입식 교육
5. 실패한 정책들
6. 학교 환경과 시설의 문제
7. 교사로 인한 문제점

Ⅲ. 결론 : 개선방안
1. 선진국의 교육 실태
2. 열린 교육
3. 대안 학교
4. 학교 교육의 해결 방안
5. 대학을 통한 해결 방안

Ⅳ맺음말

Ⅴ참고자료
본문내용
우리는 학교라는 공간을 통해 무언가를 배우고 꿈을 키워가며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기회를 갖고 또한 사회를 발전시키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학교는 목표가 아닌 과정으로서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전체가 발전할 수 있는 기초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현실을 보면 개인의 발전이나 사회의 기초로서 학교는 자리잡고 있는지 의문스럽다. 기초가 튼튼하지 못한 건물은 무너지듯이 우리 사회도 이대로 무너지고 마는 것은 아닐까? 어쩌면 하나의 기우일지도 모른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현실을 직시해 보자. 꿈․희망과 의욕이 없고, 불신이 팽배하며, 교사의 위엄조차 내세울 수 없는 등 학교교육의 최대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현재 가장 문제시되고 있는 것이 바로 학교붕괴 혹은 공교육의 위기이다. 이러한 문제들이 나타나게 된 원인이 무엇인가?
아마도 사람들이 학교교육의 역할 한계를 넘어서서 너무 높은 기대를 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학교교육은 어느새 국가적으로는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 개인적 수준에서는 경제적 사회적 성공의 지름길로 받아들여져 왔으며 학교교육에 대한 학생들과 학부모의 학교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게 되었다. 학교교육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수록 불만이 늘어나며, 불신감을 쌓게 된다. 그러나, 단순히 학교교육에 대한 기대치가 높기 때문에 일어난 일들일까? 지금의 우리의 고등학생들은 무엇을 위해 공부를 해야한다는 생각도 없이 단순히 ‘서울대’라는 목표를 향해 지금도 밤을 새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교사도 학생도 학부모도 현재 교육에 불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과 관련된 일상적인 말들은 거의 모두 희망적이며 미래지향적이다. 교육은 국가적 수준에서는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 개인적 수준에서는 경제적 사회적 성공의 지름길로 받아들여져 왔다. 교육에 대한 이와 같은 기대는 자연스럽게 교육의 본질적 기능으로 이해되었다. 교육에 대한 낙관적 기대는 당연히 교육을 필수적이며 좋은 것으로 묘사하게 되었다. 좋은 것은 많을수록 좋다라는 단순논리가 적용됨으로써 학교교육의 양적 확대는 혁명적이라 할만큼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학교교육의 급격한 확대는 기대한 효과를 가져오지 못하였고 앞으로도 그와 같은 기대가 이루어질 가능성은 없다. 그것은 학교교육이 실패하였기보다는 처음부터 실현성 없는 신화를 기대하였기 때문이다. 교육에 대해서는 무한한 기대가 가능할지 모르나 교육의 현실적 모습인 학교교육은 한계를 갖기 마련이다. 유토피아 같은 교육세계에서 깨어나 실천되고 있는 학교교육의 직시가 필요하다.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존 듀이의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교육제도
  • 해결해 나가고 있다. 앞에서 독일의 교육을 예로 들면서 독일과 우리나라의 교육의 차이점을 알 수 있었다. 가장 뚜렷한 차이는 앞에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학생들에게 각자 적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는가? 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다. 지금까지 근본적인 문제점을 살펴보았고 , 과거 교육학에 대해 심층 있게 연구한 사상가 존 듀이(John Dewey)를 보면서 문제 해결방안을 알아보려고 한다. 존 듀이는 서양의 진보주의 교육 사상가

  • 교사임용제도의 교사미발령에 따른 문제점과 기간제 교사의 문제 해결방안0K
  • 교육대 출신들의 신규발령의 기회가 박탈되고 있다는 주장도 실지로 존재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교사미발령에 따른 문제점과 기간제 교사의 문제 해결방안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교사미발령의 실태교육대학을 졸업하고 임용시험에도 합격했지만 제때 발령을 받지 못한 못한 예비 초등교사가 전국적으로 5000여명에 이르고 있다.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따르면 새학기가 시작되기 직전인 2월 말까지 전국적으로 발령을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교육의 본질은 학생을 위한 것이고, 교육이 가지는 개인적, 사회적 중요성을 생각해본다면 어느 한 집단의 사사로운 이익만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당장에 보이는 이해득실을 넘어서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객관적인 분석을 통한 문제의 원인파악과 바람직한 해결방안 모색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이 글에서는 현재의 교원양성체제가 가지는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알고 생산

  • 정신건강에 대한 보고서 개념 정리 정신건강 동향 이해 정신장애 해결방안
  • 우리나라의 동향에서 깨닿게 된 바와 같이 우리나라는 정신건강제도에 대한 제도들이 많이 폐지, 변경 되었다. 앞으로는 흡한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이처럼 우리 사회는 정신건강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위하여 노력해 나가야 한다. 사회가 급속도로 변화, 진화 하면서 그 안의 사람들의 정신적인 건강까지 함께 변화 되어가기 때문에 그에 맞춘 사회 문제와 동향에 따라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 및 제도 형성. 그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및 발전과제00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및 발전과제00Ⅰ. 서 론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초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