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과다 사교육비의 문제점과 경감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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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문제제기

Ⅱ. 본론

1. 사교육비의 개념
2. 사교육비(과외비) 증가추세
3. 사교육비(과외비) 증가 원인
4. 사교육(과외)의 교육적 문제점
5. 과도한 사교육비(과외비) 지출로 인한 문제점
6. 사교육비(과외비) 경감대책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이지만 그 나라의 국력을 대변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국민들의 교육수준이다. 이처럼 중요한 교육이 우리나라에서는 과거나 지금이나 지속적으로 좀 더 발전된 개선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수 차례 시행착오를 겪어 왔다. 특히 교육정책면에서 더욱 그러하다. 또한 이와 같은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으로 말미암아 낳고 있는 병폐 또한 심각한 실정이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현재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 가운데 과다사교육비로 인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사교육비의 개념

1) 부담주체를 파악하는 입장
공공기관 부담교육비(OECD)→공교육비(한국)
민간인 부담 교육비(OECD)→사교육비(한국)

2) 교육비의 회계주체 혹은 지출형태를 강조하는 경우
공교육비: 공공의 회계절차를 거쳐서 교육에 투입되는 경비
사교육비: 지출의 직접적인 행위자에 의해 결정

3) 공교육비와 사교육비를 설립․운영의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구별하는 방식
공교육비: 국․공립학교를 운영하는데 들어가는 비용
사교육비: 사립의 학교교육에 드는 비용과 학교 밖의 교육활동에 드는 비용
그러나 국제적으로 교육학자들은 공교육비니 사교육비니 하는 것을 별로 문제시하지 않으며 그런 것들이 교육학의 용어로 확립돼 있지 않다.

사교육비란 이렇게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국민들이 느끼는 사교육비란- 학생 학부모님의 자유의사에 따라 지출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나 어느 정도는 공․사교육과 중복투자의 성격을 갖는 경비로 개인과외비, 입시학원비, 특기, 재능학원비등이 라고 볼 수 있겠다.

2. 사교육비(과외비 )증가 추세

그렇다면 한국의 과외비가 어떤 실태를 보이고 있기에 이처럼 문제가 되고 있는가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즉 과외비, 세칭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대책을 논의하기에 앞서 과외비의 증가 실태를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앤터니 기든스 “현대 사회학”

고형일․이두휴 “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재구조화 방안”
교육사회학 연구 제12권 제1호 2002.p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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