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열린교육
2. 열린교육의 문제점
1) 자율성, 자발성을 중시하는 교육관
2) 기초지식 교육의 상대적 경시
3) 경쟁에 대한 견해
3. 새로운 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방안과 문제점
1) 촌지
2) 과도한 체벌
3) 5세 아동 선별입학
4) 보충수업, 자율학습
5)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6) 학교 평가제도의 도입
7) 입학시험제도의 변화
8) 용모 검사
9) 기초학력평가의 실시
10) 형성평가 및 수업평가의 강조
11) 종합생활기록부의 활용
4. 정리
5. 대학교육의 문제점
(1) 학문과 교육
(2) 대학에 대한 허상
(3) 학력 = 출세 라는 잘못된 이해

Ⅲ. 이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초,중,고등학교를 거쳐 대학에 이르기까지 받아왔던 교육이라는 것은 나에게 그것이 어떠했었나 하고 뒤를 돌아보게 했던 적이 없었다. 항상 앞만을 향해 나아가기만 하는 것이 교육이라고 생각하게만 했고, 자유롭게 하고자 하는 것을 공부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던 대학도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적성에도 맞지 않는 전공 공부에는 그저 얽매이기만 하고 모두들 앞으로의 출세를 위한 공부에만 정신이 없다. 교수들 역시 제자 양성과 학문 연구에는 별 관심이 없는 둣 보이고 그저 유난히 적극적이어서 눈에 띄는 학생들 몇몇만 기억하고 있을 따름이다. 물론 모든 교수가 그러하지는 않지만 학생의 입장에서 존경할 만한 스승을 머리에 떠올리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다.
그동안 받아왔던 교육이 어떤 기능을 했고 어떤 점에서 잘못 행해졌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우리 교육의 문제점들을 짚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앞으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나름대로 정리해보겠다.
Ⅰ. 서론
한 나라의 교육수준은 국가경쟁력 순위라고 말한다. 교육과 국가경쟁력을 같은 선상에서 비교하는 것은 교육이 한 나라의 현재와 미래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무역규모면에서 미국 독일 일본 프랑스 못지 않지만 국제사회에서 받는 대접은 개발도상국은 고사하고 후진국수준이다. 전문가들은 외교의 부재력과 함께 교육에서 그 이유를 찾는다. 우리나라 교육은 양적으로는 세계최고다. 국내 대학진학률은 80년 32.8%, 95년 51.4%에 이어 99년 66.2%에 달하고 18∼21세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및 발전과제00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및 발전과제00Ⅰ. 서 론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초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

  • [경제교육]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방향과 내용 및 개선방안
  • 교육 내용1) 국민 소득과 경제 성장 2) 현대 경제 문제의 해결 방안 3) 세계 시장의 경제 협력과 경쟁2. 고등학교 선택 과목의 경제교육 내용1) 생활경제(4단위)2) 신용카드 사용3) 투자와 자산 관리4) 기업5) 경제(6단위)6) 합리적 선택7) 시장 경쟁의 공정성8) 가격과 물가9) 가계의 소비Ⅶ. 경제교육의 개선방안Ⅰ. 개관초중등학교의 경제교육과 학문으로서의 경제학은 구별되어야 한다. 경제교육은 경제학과 교육학의 혼성물이고 그 역사도 그다

  • 현 우리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해결을 위한 노력을 전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교육학개론을 재수강하면서, 또한 3주간의 동맹휴업을 통해서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에 대해서 다시 한번 고민해보게 되었다. 그런 생각을 바탕으로 지금부터 현재 우리 나라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반성해보고, 그 해결 방안은 무엇은지 나름대로 논해보겠다.Ⅱ. 본론1. 사교육 문제우리나라는 한 해 몇조원에 달하는 사교육비를 지출하고 있다. 이러한 무조건적이고 무분

  • 무형문화유산으로서 어린이놀이의 보존과 전승 방향
  • 교육적 발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사료된다. 어린이놀이를 보존하고 전승하려는 데 무형문화재제도의 시행경험은 매우 중요한 디딤돌이 될 수 있다. 무형문화재제도가 무형문화재의 전승을 가능하게 한 것도 사실이지만 획일화시키거나 정형화시킴으로써 역동적인 생명력을 감퇴시켰다는 지적 또한 겸허히 수용해야한다. 그럴 때 어린이놀이를 보존하려는 방향성을 제대로 타진할 수 있다고 글쓴이는 말한다. 생각해보면 지역별 경연대회나 학교

  • [교육공학] 교육공학 용어분석
  • 교육의 가치는 그 어느 시대보다 높게 부상하였다. 그리고 교육의 가치가 그 어느 시대보다도 더 높게 평가되고, 언제나 민감한 문제가 되었다면 교육의 이론적 틀을 제공하고 있는 교육학은 더 말할 것도 없을 것이다. 여기에서 언급할 것은 교수설계와 매체활용 용어에 대한 것인데 용어 분석에 앞서서 대상이 되는 교수설계와 매체활용을 정의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먼저 교수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란 교육과 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