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기녀들의 시조와 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조선 후기 사회적 배경

2. 조선 중, 후기 기녀문학

3. 근대의 기생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에서 기생이 발생한 기원은 정확히 언제라고 못 박기는 힘들지만, 문헌상의 기생의 존재는 김유신과 천관녀의 일화를 보면 최소한 삼국시대까지 올려 잡을 수 있다. 또한 고구려에 유녀(遊女)가 있었다는 기록이 있고, 백제에도 ‘꽃쟁취’라는 유녀가 있었다는 전설이 있다. 신라는 음악교육기관인 ‘음성서’가 진흥왕대에 설치되어 예인(藝人)을 길러낸 흔적이 있다. 기생의 역사를 가장 잘 정리하여 놓은 것의 하나인 일제 시대 국학자인 이능화가 쓴 조선해어화사(朝鮮解語花史)에는 신라의 원화설과 무녀, 전쟁포로 기원설 등 이에 대해 자세히 기술해 놓았다.
조선 후기에는 초기 기생제도의 설치 목적 조선해어화사에서는 조선의 기생제도의 설치 목적을 4가지로 설명한다. 첫째 잔치에 흥을 돕기 위해서이고, 둘째 의녀나 침비 같은 기능직을 맡기기 위해서이며, 셋째, 변방의 군인들을 위로하기 위해서이고, 넷째, 지방의 관청에서 사신들을 접대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과는 다르게 위안부로서의 의미가 강해지자 기 생을 창(娼)과 기(妓)로 구분하여 인식을 달리하는 경향이 짙어졌다.
그러나 기생은 국용이 원칙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신하의 부모의 헌수(獻壽, 환갑잔치 따위에서 장수를 비는 뜻으로 술상을 올림)에 한정하여 빌려주기도 하였다. 점차 이를 빙자하여 사사로운 연회에 기생을 불러 쓰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기생교육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이에 세조는 사헌부, 형조에 진상을 요청토록 하고, 성종 때에 와서는 부모 헌수 때 기악을 빌려주는 것을 재상에 한정하게 된다. 하지만 관기제도의 법제적인 면은 점차 와해되어, 근대로 올수록 양반관리가 풍류, 향락의 대상으로서 사용하는 일이 많아졌고, 기생을 빼돌려 첩으로 삼는 등의 가기화(家妓化)현상까지 빈번해졌다.
개항이후 일본인이 들어오고, 일본인 창기들이 뒤따라 들어오면서 조선에는 매춘업이 성행하게 되었다. 존재는 했지만 금지되어 있던 매춘은 유곽의 등장으로 공인받게 되었다. 이와 함께 기생과 창기의 개념이 다소 모호해졌으며 기생이라는 용어가 점차 유흥업계에 종사하는 여성을 범박하게 지칭하는 용어로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되게 되었다.
참고문헌
- 단행본 -
『조선해어화사』, 이능화 지음 이재곤 옮김, 동문선, 1992.
『기생 시조와 한시』, 황중기, 푸른사상, 2004.
『조선후기 가창문학의 존재양상』, 김은희 저, 보고사, 2005.
『말하는 꽃, 기생』, 가와무라 미나토 지음 유재순 옮김, 소담, 2002.
『조선시대 조선사람들』, 이영화 지음, 가람기획, 1998.
『흥남부두의 금순이는 어디로 갔을까』, 이영미, 황금가지, 2002
『사회사로 보는 우리 역사의 7가지 풍경』, 역사문제연구소. 역사비평사, 1999


- 논문 -
조선 후기 유흥공간과 일탈의 문학 - 기방의 구성과 성격을 중심으로, 박애경
시조에 나타난 기녀들의 존재의식 탐구, 이화형
19세기 일급 예기의 삶과 섹슈얼리티 - 의녀 옥소선을 중심으로, 신경숙
기생 혹은 근대적 주체, 김일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어학 훈민가
  • 시조와 단가가 그 호칭의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2) 시조의 발생배경시조는 일반적으로 고려후기에 등장하여 조선 초에 주된 시가 장르로 정착되었고, 우리 고전시가의 역사에서 가장 오랜 생명력을 지닌 갈래 가운데 하나이다. 시조의 발생 배경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들이 있는데 가장 설득력 있는 견해는 ‘고려속요’ 즉 ‘속악가사’의 붕괴 과정에서 생성된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그에 대한 근거로는 의 제 2연과 제 5연을 들

  • 황진이 열풍 속에서 그녀의 시조를 읊다
  • 고전 시가 장르에서 본격적인 여성의 참여가 이루어진 것 또한 시조라고 할 수 있다. 고전시가 장르에서 여성의 참여는 향가에서부터 있어왔으나 작자의 면모를 파악할 수 있게 된 것은 시조에 이르러서 라고 할 수 있다. 여성들에겐 폐쇄적인 장르였던 시조로부터 여성 작가의 면모를 파악할 수 있다는 다소 역설적인 이 사실은 사대부 남성들과의 교유(交遊)를 위하여 시조 제작에 나섰던 기녀들의 참여로 가능할 수 있었다. 기녀는 신분으로는 비록

  • 우리말 우리글 - 만전춘별사, 쌍화점 발표 자료
  • 가사를 담은 ≪대악후보≫의 〈쌍화점〉과 한문가사를 가진 ≪시용향악보≫의 〈쌍화곡〉은 특히 사설붙임법에서 많은 차이를 보여 주는데, 〈쌍화점〉은 일자다음식의 사설붙임법으로 되어 있다.참고문헌 쌍화점노래연구(呂增東, 새문社, 1982), 쌍화점고(鄭炳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77), 雙花店硏究(宋政憲, 충북대학교논문집 17, 1979), , 문학과 언어, 문화과 언어연구회, 1984), 雙花店과 反轉의 意味(金大幸, 高麗詩歌의 情緖, 開門社, 1985),

  • 고전시가론요점
  • 시가’의 개념; 시이면서 동시에 노래-모든 율문이 시(시가)인 것은 아니지만, 모든 시(시가)는 율문에 속함율문->리듬이 텍스트에서 주동적 기능. 참고)) 산문은 리듬이 텍스트에선 주변적 기능-모든 시가는 시라고 할 수 있지만, 모든 시는 ‘시가’라고 할 수 없음예) 고전시가=고전시 현대시≠ 현대시가, 한시≠한시가1.2. 고전시가의 영역과 장르체계 (p.5~)①장르-상대시가, 향가, 속요, 경기체가, 악장, 시조, 가사, 잡가 8종②영역- 우리말 , 즉

  •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설화]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개념,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수용이론,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설화,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가사 분석
  •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개념,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수용이론,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설화,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가사 분석Ⅰ. 서론Ⅱ.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개념Ⅲ.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1. 운2. 리듬3. 율격Ⅳ.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수용이론Ⅴ.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설화Ⅵ.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가사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조선조 개국으로부터 삭대엽이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