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비 다양화시대의 트랜드와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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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1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 1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 1
Ⅱ. 소비행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 2
1. 소비자행동의 개관 ------------------------------------- 2
1.1 소비자 의사 결정과정 ------------------------------ 2
1.2 정보 처리 과정 ----------------------------------- 3
1.3 소비자 행동 영향요인 ------------------------------ 3
Ⅲ. 현대 소비환경과 소비문화 ----------------------------------- 4
1. 현대 소비환경 ---------------------------------------- 4
1.1 소비와 친환경 ----------------------------------- 4
2. 현대 소비문화 ---------------------------------------- 5
2.1 현대 소비문화 경향과 흐름 -------------------------- 5
2.2 현대 소비공간 구성 요소와 변화 ---------------------- 6
3. 현대 소비성향 ----------------------------------------- 7
3.1 현대 한국의 소비성향 변화 -------------------------- 7
3.2 한국의 소비 공간의 종류와 특성 ---------------------- 8
4. 현대 소비를 이끌어 가는 트렌드 ------------------------- 10
4.1 웰빙(Well-Being) -------------------------------- 10
4.2 다운시프트(Downshift) ---------------------------- 14
4.3 로하스(LOHAS) --------------------------------- 15
Ⅳ. 소비 다양화 시대의 마케팅 -------------------------------- 18
1. VIP 마케팅 ----------------------------------------- 19
2. 초저가 전략 ----------------------------------------- 21
3. 트윈슈머(Twinsumer) ---------------------------------- 22
4. C세대(C-Generation) ---------------------------------- 23
5. 쿨헌터(Cool-Hunter) ---------------------------------- 23
6. 환타스티시즘 (Fantasticism) ----------------------------- 24
7. 콘트리트 소비자(concrete Consumer) ---------------------- 25
8. 고객 참여형 마케팅 활동 강화 필요 ------------------------ 26
Ⅴ. 결 론 ------------------------------------------------ 27
본문내용
기업의 이윤추구는 소비자들의 소비욕구를 얼마나 충족시켜 주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라고 생각된다.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는 소비의 주체가 무엇을 원하는지와 그 원하는 순간이 어떤 순간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소비자 행동에 대한 고찰과 함께 소비에 대한 의사결정과정 및 소비에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그리고 그 정보와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적 혹은 환경적 요인을 파악하도록 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현대 사회의 소비환경 및 소비문화를 파악하고 현 시대를 이끌어 가는 소비트렌드를 파악함으로써 현대사회의 소비 트렌드에 관해 알아본 후 그 트렌드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파악해 봄으로써 소비 다양화 시대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결론을 제시한다.


참고문헌
- 서 적, 논 문
․ 문준연 , 『마케팅원론 - 원리와 최신사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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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소연 , 『라이프스타일과 매체이용형태 분석』 , 2003.
․ 서남미 , 『웰빙트랜드가 건강 지향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김상일, 『웰빙 열풍을 읽는 3개의 코드』 , 2004.
․ 유병우 , 『변화의 물결 :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소비트렌드 한국마케팅 연구원』
․ 노정구 , 『환경의식적 소비행동과 라이프 스타일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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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코노미스트 , 『웰빙 다음은 로하스 비즈니스』, 2005
․ KOTRA, 『선진국 로하스 이런상품에 손 내민다』 , 2005
․ 대한상공회의소 , 『미래사품의 특성과 기업의 대응방안 연구』 , 2005
․ 삼성경제연구소 , 『웰빙 문화의 등장과 향후 전망』 , 2004.

- 인터넷 자료
․ LG 경제 연구소 http://www.lgeri.com/
․ 로하스 홈페이제 http://www.lohas.com/
․ 미국 마케팅 연구조사기관 (National Business Communication, U,S,A 2000)

- 신문보도자료
․ 중앙일보 (1995,10) 제38면
․ 문화일보 (2004, 3,19)
․ 국민일보 (2004.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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