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타 전문점 사업 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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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2005 Pasta Restaurant Business Plan
Pasta Restaurant Business Plan
파스타 전문점 사업 계획서
2004~2005 Pasta Restaurant Business Plan
목차
1. 사업요약
2. 아이템분석
3. 상권분석
4. 점포계획
5. 마케팅계획
6. 원가계획
7. 손익분석
8. 일정계획
2004~2005 Pasta Restaurant Business Plan
1. 사업요약
■ 사업배경
사업의 종류: 파스타 전문 레스토랑
상호명: Trattoria
위치: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동 로데오 상권 A급지 씨네시티극장 근방 2층
임대평수: 40평, 실평수: 30평
보증금: 7000만원, 임대료: 300만원
운영일수 및 영업시간: 1년 365일 운영 / 오전 11시 ~ 오후 10시
종업원: 주방3명(정직원 2명, 아르바이트 1명), 홀 4명(정직원: 2명, 아르바이트: 2명)
성공키워드: 맛, 가격, 서비스, 이벤트
레스토랑 개요
- 지중해풍의 독특한 분위기와 깔끔하면서도 맛을 좋아하는 신세대의 입맛을 사로잡는
전통적인 이태리 가정의 음식을 깔끔하게 맛볼 수 있는 전문 파스타 레스토랑이다.
■ 사업요약
이미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포화상태에 들어서면서 패밀리레스토랑의 춘추 전국시대라 할 만큼
적은 자본의 개인 외식업체는 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든 상황이다.
이탈리아 전통음식인 스파케티 전문점들과 이탈리안 패밀리 레스토랑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서 그들과는 차별화 된 메뉴와 전략으로 신세대뿐만이 아닌 30~40대의 중.장년층까지 두루
좋아할 수 있는 이탈리아 가정의 깔끔한 맛을 선보일 것이다.
2004~2005 Pasta Restaurant Business Plan
2. 아이템 분석
구분(년)
94
95
96
97
98
99
2000
2001
2002
2003
매출액
18
20
23
25
28
29
30
29
32
34
증가율
9
11
15
8.7
12
3.6
3.4
-3.4
15
4.3
(1). 국내 외식산업 시장규모
(단위: 조, %)
■ 외식시장 환경분석
1998.4
2000.4
2003.4
맛
67.8
77.0
51.6
서 비 스
7.8
37.4
적 당 한 가 격
19.8
24.1
9.5
편리성, 분위기등 시설관련
9.9
32.7
30.5
청 결
5.8
기 타
16.0
16.0
3.1
(2). 소비자의 외식업체 선택 기준 평가
■ 외식 시 지출 금액 추이
1999.4
2001.4
2003.4
5천원 이내
12.1
11.1
10.3
5천~1만원
31.8
27.9
35.6
1~2만원
35.0
27.9
38.1
2~5만원
18.7
23.1
14.3
5만원 이상
2.4
1.9
1.7
(단위: %)
2004~2005 Pasta Restaurant Business Plan
2. 아이템 분석
■ 외식시장의 변화요인
요인
내용
사회적 요인
웰빙 트랜드의 확산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핵가족과 자동차 증가
고객 수요의 세계화, 전문화, 다양화
고령화 사회의 대두로 실버산업의 발달
여가시간의 증가
문화적 요인
식생활 패턴의 서구화 및 서구 음식 문화의 지속적 도입
식당이 단지 먹는 장소에서 대화와 여가의 장으로 인식
자기만족적인 의식구조의 확산
경제적 요인
소비의 양극화
FTA를 통한 수입자유화와 글로벌화
가처분 소득의 증가에 따른 외식동기 증가
GNP 7천불 수준에서의 강한 외식욕구 발생 현상
기술적 요인
주방 시스템의 자동화
효율적 업소 경영 방식 도입
해외 유명 브랜드와의 기술제휴와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보급확산
2004~2005 Pasta Restaurant Business Plan
2. 아이템 분석
■ 국내 파스타 전문 레스토랑의 현황
■ 파스타 요리의 특징
파스타는 이태리적인 음식이면서도 세계의 어디를 가서도 먹을 수 있는 가장 보편화된 음식이다
특히 우리나라와 기후나 정서가 비슷한 이태리음식은 우리나라에서도 꾸준한 성장 추세.
파스타를 만드는 방법은 우리의 국수를 만드는 방법과 동일한 과정을 거치지만 기계가 잘 발달이
되어서 다양한 모양과 색깔의 파스타와 소스를 생산
파스타는 유통상태에 따라 생면과 말린면으로 유통이 되는데 장기간 유통이 가능한 대량생산제품은
말린 형태를 가지고 있고, 당일에 소비가 이뤄지는 전문레스토랑에서는 신선한 생면을 뽑아서 사용.
국내 파스타시장은 서울지역 파스타레스토랑과 호텔 이태리양식당으로 구분.
호텔은 점차 쇠퇴기로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실정.
대부분의 파스타레스토랑은 전문적인 곳은 일부에 불과하고 여러 양식메뉴와 복합하로 매출을
올리는 것이 현실.
강남일대의 파스타전문점은 세련된 인테리어에 음식객단가를 고가로 하여 식음료비중을 위주로
영업.
점차 젋은층의 파스타요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점차 파스타요리의 대중성이 도래
예상.
대중성보다는 젊은층 및 직장화이트칼라 유학생 20대여성을 타깃으로 하여 영업.
2004~2005 Pasta Restaurant Business Plan
1차 고객 목표: 10대 후반 ~30대 중반의 연령 세대, 특히 여성, 연인
2차 고객 목표: 친구, 연인, 가족, 어린이
(1). 목표 고객
항목
내용
목표고객의 특징
맛, 친절, 서비스, 세련되고 깔끔한 분위기
즐거움을 추구, 무료한 일상에서의 탈출을 희망
즐거움을 주는 이벤트 선호
개개인의 개성을 중요시 여김
새로운 음식을 먹어보고 경험을 중요시함
서구 음식, 문화 선호
개인중심적인 사고방식
외식 선호
분위기를 즐기고 싶어함.
좋은 대접을 받고 싶어함.
저렴하게 지불하고 싶어함.
(2). 목표고객의 특징
2. 아이템 분석
■ 목표고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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