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e-Business의 등장과 발달 및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1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
Ⅱ. e - 비즈니스의 등장--------------------------------------- 2
1. 인터넷 가치의 이해------------------------------------ 2
가. 인터넷의 등장과 활용 -------------------------------- 2
나. 비즈니스 관점의 인터넷 가치--------------------------- 2
2. e- 비즈니스의 등장------------------------------------ 3
가.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와 e-비즈니스의 등장----------------- 3
나. 비즈니스 변화 관점의 e-비즈니스 등장-------------------- 4
다. 기술 발전에 따른 e-비즈니스의 현실화-------------------- 6
Ⅲ. e - 비즈니스의 개념--------------------------------------- 7
1.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8
가.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8
나. e-비즈니스의 개념----------------------------------- 8
2. 비즈니스와 유사 개념의 정의----------------------------- 9
가. 인터넷 비즈니스 ------------------------------------ 9
나. 전자상거래 --------------------------------------- 10
다. e-비즈니스 -------------------------------------- 10
Ⅳ. e-비즈니스의 유형과 수익 모델------------------------------ 12
1. e-비즈니스 유형의 이해------------------------------- 12
2. e-비즈니스 모델------------------------------------ 14
Ⅴ. e-비지니스의 발달----------------------------------------18
1. e-비즈니스의 발달과 그 영향--------------------------- 18
가. e-비즈니스 발달 단계--------------------------------18
나. e-비즈니스의 영향----------------------------------19
Ⅵ. e-비지니스와 전통적 경영-----------------------------------20
1. e-비즈니스와 전통적 경영의 동질성---------------------- 20
2. e-비즈니스와 전통적 경영의 차이 : 확대와 강화의 차별성-------20
Ⅶ. e- 비즈니스의 현황 ---------------------------------------23
1. e- 비즈니스의 현황------------------------------------23
가. e-비즈니스의 현재---------------------------------23
나. e-비즈니스의 시너지 효과----------------------------23

Ⅴ. 결 론 -------------------------------------------------24
본문내용
디지털 기술은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기존의 정보 기술 관련 분야에 대한 경쟁력 확보 및 시장 확대의 개념에서 전체 산업 분야에 걸쳐 중대한 역할을 하며 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증대 시키고 있다.
특히 인터넷 정보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상거래 방식인 전자상거래는 물리적인 시설 없이도 기업과 고객이 가상공간에서 접폭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상거래 방식과 산업의 변화를 가속시키고 경영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처럼, 디지털시대에 접어들어 사회가 급변하면서 기업의 사회경제적 경영 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 변화 속에서 기업은 시장을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왔다. 인터넷의 등장과 확산은 각 산업계에 정보의 공유, 새로운 영업공간의 제공 등의 여러 가지 이점도 가져왔지만,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한 큰 원인이 되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은 그간 많은 실증적 기회를 경험하면서 일반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문으로서 체계를 갖추어 가는 시점에 있다. 인터넷이라는 강력한 힘을 가진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등장은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신경영의 핵심화두인 e-비즈니스는 벤처의 붐과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한 때는 장사진을 이루었지만 미래 산업사회의 핵심전략과제로 등장했던 e-비즈니스가 최근 들어 거품논란, 수익모델 제시부족, 오프라인 마케팅과 온라인의 마케팅간의 혼란 등으로 위기상황에 놓여있다. 그런 가운데 대부분의 e-비즈니스 업체들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졌으며, 심지어는 제 살 깎아 먹기 식의 가격 경쟁으로까지 치닫게 되었다.

이제는 더 이상 e-비즈니스를 도입하느냐 마느냐 하는 것은 논의의 대상이 아니다. 위기를 맞이하고 전환을 시도를 하고 있는 e-비즈니스의 의미를 되짚어 볼 시점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경영 환경 변화에 따른 e-비즈니스의 등장에 대하여 올바로 이해하고, 그 발전 단계를 통해 앞으로의 국내 경영 패러다임에서 e-비즈니스의 전망에 대해 논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용진,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e-CRM 사례분석 및 설계” : 전남대학교 2003.
안상협. 2001. e-business. 대명출판사
이경근 노영. 2002. e-biz AtoZ. 이프레스
이상진. 2002. e-비즈니스 개론산업자원부. 2002. e-비즈니스 연보 . 두남출판사
양유석. 2000. 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모델과 미국의 동향. 삼성경제연구소
김병학 외. 2004. e-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 청문각
이응석 송준협 안홍복. 2002. e-비즈니스 경영론. 형설출판사
김병학 외. 2004. e-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 청문각
신광철, “재래산업과 e-비즈니스의 결합방향”, 지식경제, 2000.3
오장균, “인터넷마케팅”, 청목출판사, 2003.1
최보영, “E-비즈니스와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 논문 2002.
이만재, “e-비즈니스를 통한 경영 혁신에 관한 연구" : 우석대학교 석사 논문 2003.
산업자원부. 2002 e-비즈니스 연보
학술정보서비스 www.riss4u.net
한국 인터넷 정보센터 http://stat.nic.or.kr
www.bestpratic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국민은행 경영전략
  • 및 국민은행 IR팀과의 인터넷 메일을 통해 경영성과에 대한 내용과 앞으로의 금융시장 변화에 대한 내용 발췌. 국민은행 경영Ⅰ. 금융환경 총론 1.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 금융산업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환경에 직면해 있다. 환경변화의 주요특징은 대형화 및 겸업화 추세, 외국계자본 진출 확산, 자본 시장 발달과 금융신상품 확산, 소매금융시장 급성장 등으로 요약된다. 이것은 금융구조조정에 대한 압

  • [금융] 국민은행 경영전략
  • 및 국민은행 IR팀과의 인터넷 메일을 통해 경영성과에 대한 내용과 앞으로의 금융시장 변화에 대한 내용 발췌. 국민은행 경영Ⅰ. 금융환경 총론 1.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 금융산업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환경에 직면해 있다. 환경변화의 주요특징은 대형화 및 겸업화 추세, 외국계자본 진출 확산, 자본 시장 발달과 금융신상품 확산, 소매금융시장 급성장 등으로 요약된다. 이것은 금융구조조정에 대한 압

  • [기업경영][기업경영 조직관리][기업경영 이해자 집단]기업경영의 환경,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조직관리, 기업경영의 이해자 집단, 기업경영의 교육, 기업경영의 사례, 기업경영의 전략 분석
  • 환경문제로 인식 확대2) 각 산업에 있어 환경관련 사항이 키워드로 부상하고 생명공학이 사회적 이슈화- 자동차업계의 전기 및 수소자동차 개발, 에너지업계의 원자력 발전소 증설 답보, 건설업계의 재난방재 시설 확충 등- 복제양 등 바이오 테크놀로지 분야는 도덕적 문제가 제기6. Trend 6 엔터테인먼트 개념 침투1) 탈산업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유희에 대한 가치관 변화- 여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여행레저엔터테인먼트산업이 고성장 산업으로

  • [마케팅]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비교
  • 변화하는 항공시장의 경향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시장분석을 토대로 보다 타당성 있고 고객 지향적인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각종 실천방안들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 항공사가 항공시장 진입 시기에 따른 우위에서 비롯된 전략적 마케팅 수행전략을 파악하는 것은 향후 항공사가 경영전략을 수립할 때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된다. 현재 국내․외 항공시장의 변화추이를 이와 관련된 문헌연구를 통해 알아보고 국내

  •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의 사례 및 전략 분석
  • 및 성장과 국부 창출의 기반이 되는 지식기반경제로 급속히 전환된다. 정보 및 컴퓨터통신 체제의 전지구적 확산, 지식의 창출?습득?축적?활용 능력이 상대적 우위를 차지하는 지식에 기초한 경제 성장, 지식의 성장과 관련된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 WTO 체제 도입 이후 세계 시장의 개방화와 세계화의 급속한 진전 등으로 인하여 산업사회 패러다임이 지식기반사회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는 지식 또는 지적 자본이 개별 경제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