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실버를 대상으로한 마케팅 사례 -AIG 무사통과 실버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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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환경 분석
1) 인구 통계적 환경
2) 정치적 법적 환경

STP전략
1) SWOT 분석
2) STP 전략 분석

마케팅믹스

1)상품 product
2)가격 price
3)유통 Place
4)촉진 Promotion

판매 후 고객 관리

1) 판매원이 고객을 직접 관리
2) 고객 불평 관리
3) 나만의 맞춤 보험 & 서비스 질의 향상
4) 보험 상품에 대한 이해 도모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실버산업이 크게 성장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낼 수 있다. 그 첫 번째로는 실버산업의 소비자인 노인인구의 증가를 들 수 있다. 세계는 지금 저출산과 의학에 발달로 인해 노령화가 진행되어 가고 있다. 이에 몇몇 선진국들은 이미 노령화 사회에 진입했으며, 이에 따라 노인을 타겟으로 하는 상품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같은 경우는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며, 오히려 더욱 빠르게 노령화 사회로 접어드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시장에서도 노인들, 즉 실버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상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실버산업이 성공할 수밖에 없는 두 번째 이유는 소비자의 태도에 있다. 실버산업의 소비자들은 미래의 우리들이며, 우리들의 부모님들이고, 지금 우리들의 할아버지, 할머니들이다. 이에 통계청은 2004년도에 노후불안감 확산에 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전체 가구의 86.7%가 소득의 일부분을 노후대비를 위해 지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서 99.8%의 응답자들이 노후대비로 국민연금은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따라서 시장은 이런 소비자들의 구미를 맞추기 위해 노후대비를 위한 상품을 내기 시작하였다. 이에 우리가 찾은 노후대비 상품으로 보험 상품은 그 조사 결과에서도 국민연금을 보충할 대책이라는 응답으로 41.1%를 나타내 개인연금과 은행예금을 저치고 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성공요인을 두루 갖춘 실버산업에 맞는 보험 상품 중 우리들이 찾은 상품은 AIG실버보험이었다. 이미 많은 보험회사가 실버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매력을 느꼈기 때문에 보험사마다 상품이 나와 있지만, 우리는 국내 최초의 노장년층을 위한 상해 골절 전문 보험으로서, 올해 글로벌 마케팅 상을 수상한 AIG의 실버보험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그러나 타 보험사의 다양한 실버보험 상품의 출시로 경쟁기업이 많아짐에 따라 AIG는 보다 효율적인 시장선택을 위해 연령별, 소득별, 가족 수별로 시장을 세분화하여 실버시장에 적극 뛰어 들게 되었다. 그리고 AIG보험은 무겁고 어려웠던 보험 가입이라는 이미지를 없애기 위해 ‘건강검진 없이 무조건 가입’, ‘월2만원으로……폭넓게 보장’, ‘한 달에 870원만 추가하면 치매까지 보장’등 상품에 관한 주요 정보를 강조하는 광고를 시작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보험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는 일반인이나 노인들에게 더 쉽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하였다. 이처럼 실버산업에 뛰어 들어 탄탄하게 그 자리를 넓혀가고 있는 AIG실버보험을 조사하였고, 그 마케팅 분석의 절차는 실버산업의 환경과 마케팅 전략, 4P'S, 판매 후 고객관리라는 순서로 분석하였다. 이 조사로 우리는 앞으로 실버산업의 밝은 미래와 무수한 경쟁성을 알아볼 수
참고문헌
1) http://www.aiggeneral.co.kr
2) 신문식. 보험모집조직의 생산성 및 경쟁력 제고 방안. 2005
3) [서울경제], 2005.08.08
4) [매일경제], 2001.07.10
5) http://blog.naver.com/bunho1010/40004374111
6) [조선일보]2005.08.30
7) [동아일보]2003.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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