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과장광고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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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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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선정주제

Ⅱ. [서론] 문제제기
1. 생활의 복잡한 문제들은 무엇이 있는가?
2. 과장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Ⅲ. [본론] 과장광고 (AIG보험 광고를 중심으로)
1. 과장ㆍ허위광고의 정의 및 문제점
2. 홈쇼핑 보험광고와 문제점
3. AIG보험 광고 사례
4. 보험 과장광고의 의한 피해사례

Ⅳ. [결론] 대응방안
1.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부의 방안
2. 소비자를 현혹시키지 않기 위한 기업의 자세
3. 충동구매 대응을 위한 소비자의 행동방안
본문내용
선정주제 : 광고가 우리 사회에 있어 불필요한 소비를 조장한다는 비판적 시각이 존재한다. 마치 광고 속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 소비자가 안고 있는 생활의 복잡한 문제를 모두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처럼 호소하는 광고를 찾아 어떠한 점이 이런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서론] 문제제기
우리는 매일 TV, 인터넷, 신문 등을 보고 듣는다. 그로 인해 우연적인 노출이 상당히 많아지게 되는 것은 정보화 사회에서 당연한 일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 우연적인 노출에서 자신에게 득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고 충동적으로 구입하고 싶게 되는 그러한 정보를 얻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광고는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보다는 그 제품을 사게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그로 인해 상당히 많은 광고에서 너무나 많은 과장, 허위광고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우리 조가 준비한 보험광고에서는 이러한 사례가 많이 보여 진다 있다. ‘누구나 OK', '다보장’, ‘건강 검진 없이 무사통과’ 실버보험에서는 ‘無진단, 無심사’라는 문구를 사용하여 소비자를 현혹하며 구매를 일삼게 하고 있다. 아래에서 살펴보면 자사(自社)제품이 최고인양 다른 제품들보다 뛰어남을 강조하고 자사의 제품을 사도록 허위, 과장 광고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1. 생활의 복잡한 문제들은 무엇이 있는가?
오늘날과 같이 복잡·다원화된 사회에서 광고는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즉, 광고는 사업자에게는 자신의 상품이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강력한 판매촉진의 수단으로, 소비자에게는 상품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고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한 중요한 정보원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광고는 사업자 사이의 선의의 경쟁을 촉진하는 촉매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광고는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지만 허위나 기만적인 광고, 과대광고 등이 범람하고 있는 오늘의 현실에서 보면 우리가 광고 때문에 여러 가지 해를 입고 있는 것도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부정·부당한 광고는 소비자들의 안전과 보건을 위협하며, 미풍양속을 해치고, 사회적 불신을 조장하며, 기업의 공정한 거래와 경쟁을 저해함과 동신에 소비자의 「알 권리」(소비자보호법 제3조)를 방해함은 물론 선택에 혼란을 야기 시켜 소비생활을 어지럽히는 역기능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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