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인간 중심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인간 중심의 교육과정의 개념
2.인간 중심의 교육과정의 배경
3.교육의 목적
4.교육의 방법
5.인간적인 교사
6.인간중심 학교

학자 비판

인간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1.인간 중심의 교육과정의 개념
1)현대사회의 인간성 회복에 역점을 둔다.
2)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시에 가지는 모든 경험으로 경험형 교육과정과 비슷하나, 학교의 지도외에서 가지는 경험도 포함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3)인간중심 교육과정에서 가지는 경험은 학교의 지도, 계획, 의도에 의하여 가지는 경험인 표면적 교육과정과 학교의 지도, 계획, 의도가 없는 데도 가지는 경험인 잠재적 교육과정 등이 있다.

2. 인간 중심의 교육과정의 배경
1)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 정의적인 측면의 교육의 소홀한 데 대한 비판으로 전인교육이 강조되었다.
2)현대사회의 인간성 상실과 인간소외 현상에 대한 반성으로 교육의 인간화가 강조되었다.
3)학교교육의 한계성과 역기능을 비판하였다.
4)실존주의(Bollnow,Buber), 현상학(Husser), 인본주의 심리학(Maslow)을 토대로 하였다.
5)‘인간주의, 자아이론(Rogers)'에 바탕을 두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4 가지 유형의 교육과정에 대한 요약(발표용)
  • 교육 과정이란,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이다. 이는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하는 형태를 일정한 분류기준에 따라 유형화 해놓은 것으로, 여러 학자들의 분리에 근거한 교육과정의 유형으로는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의 교육 과정을 들 수 있다.따라서 우리는 시대가 변함에 따라 그 시대가 요

  •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서론 교육학의 전문분야로 교육과정이 등장한 것은 대략 1920년경으로 1918년 보비트에 의한 ‘교육과정’이라는 저서가 출판된 이후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는 여러 관점에서 다양하게 진행되어 오고 있다.따라서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도 다양하게 진행되어지고 있는데, 커리큐럼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Currere에서 유래한

  • [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 목 차Ⅰ. 서 론 Ⅱ. 인간중심 교육과정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개념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특징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유형Ⅲ.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방법Ⅳ.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필요성Ⅴ.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단점Ⅵ. 결 론 Ⅰ. 서 론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교육학에 처음 등장한 것은 1920년경이었는데, 초기에는 문화유산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정의되었으나 후에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경험의 총체로 보는 교육과정

  • 체육과 교육과정의 모형
  • 교육과 교정의 차이가 모호하고 대부분의 교사가 카운슬링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고 있는가하는 점 등의 요소 때문에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인간관계 기술과 개별화 교수법에 대해 관심을 두었다는 점과 수업시 학습자 측면을 중시했다는 점에서 이 모형은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2. 학문중심 모형(Kinesiological Studies Model)학문중심 모형은 교과 내용 숙달 정향과 학습 과정 가치 정향의 기저로 설계되었

  • 교육과정의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목차* 교육과정의 유형Ⅰ. 교과중심 교육과정1. 개념2. 기본 입장3. 특징Ⅱ.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2. 특징Ⅲ. 학문중심 교육과정1. 개념2. 기본원리3. 특징Ⅳ. 인간중심 교육과정1. 개념2. 기본적 원리3. 특징Ⅴ. 잠재적 교육과정* 참고문헌* 교육과정의 유형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들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1920년대 무렵 교육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