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육과정의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명의 발달과 아울러 점차 증가하고 있는 수많은 체육 프로그램은 학생의 학습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특징적인 주제를 강조하는 체육교육과정 모형을 채택하고 있다. 체육교육과정모형은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체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하기 위해 활동될 수 있는 포괄적이고 일관성있는 계획으로 볼 수 있는데, 교육경험(내용)을 선정하고 구조화하며, 계열성의 결정에 근거를 제공해 주는 체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모형은 전체 체육 프로그램을 개념화하고 계획하며 적용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해 주고 있으므로 많은 학교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체육과 교육과정모형에는 교육과정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선정된 내용의 비중 정도에 따라 초등학교 수준에서 활용될 수 있는 움직임교육 모형, 주제중심 움직임교육 모형, 체력교육 모형, 게임지도 모형 등과 중등학교 수준에서 활용될 수 있는 다활동 모형, 스포츠교육 모형, 야외 및 모범활동 교육 모형, 사회성 개발 모형, 학문중심 모형, 개인체력 모형 등 여러 가지 모형으로 분류된다. 여기서는 학교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모형 9가지(발달교육 모형, 움직임 교육 모형, 개인의미 모형, 인간중심 모형, 체력교육 모형, 학문중심 모형, 놀이교육 모형, 스포츠교육 모형, 사회성 발달 모형)에 대하여 개념, 내용, 개념틀 그리고 해당 모형에 대한 평가에 대하여 조사해 보기로 한다.
1. 인간중심 교육모형(Hummanistic Physical Education Model)
인간중심 모형은 인간 개개인의 개별특성을 강조하여 체육이 학생 자신의 정체성을 갖고 자아를 실현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을 교육의 주된 목표로 삼고 있다. 따라서 이 모형은 체육이 개인의 전체적 행복에 기여해야 한다는 발달교육론자들의 주장을 수용하면서도 각 개인의 개별적 특성을 강조한다.
인간중심 교육과정모형의 기본개념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첫째, 인생의 주요 목적은 개인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스스로의 꿈을 달성하며 유능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둘째, 각 개인은 독특한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어떤 정해진 틀속에 맞추어 학생을 교육해서는 안된다. 셋째, 자신의 발달이 저해되지 않도록 기존 문화로부터 탈피할 수 있는 선택권이 부여되어야 한다. 넷째, 인간이 어떻게 느끼는가 하는 것은 그가 무엇을 알고 있느냐 보다 중요하다. 다섯째, 학습의 방법과 가장 의미있는 학습의 내용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학습자 자신이다.
인간중심 교육모형의 개념틀은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에 이르도록 발달단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Hellison이 제시한 인간중심 모형의 개념틀 5가지 발달단계(모험단계, 참여단계, 자기방향설정단계, 친사회적 행동단계, 통합단계)로 나누었다.
이 모형의 프로그램은 일주일 중 이틀은 체력운동, 또 이틀은 놀이를 곁들인 기술지도, 나머지 하루는 새로운 게임 및 협동활동을 하도록 구성된다. 운동참여는 학생 각자가 선택해서 할 수 있으나 선택결과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
교육학분야에서는 인간중심적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체육학 분야에서는 인간중심적 모형이 그다지 널리 사용되고 있지 못한다. 그러나 Hellison의 워크샵 운영 결과를 보면 이 인간중심 모형의 영향력이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이 모형을 적용할 때 요구되는 사항은 전적으로 교사와 학생 사이의 개인적인 관계에만 의존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교사는 학습활동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고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한 학습활동을 도와주고 상담해 주는 역할을 한다.
평 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체육과][초등학교체육교육]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육과정 내용,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평가,시사점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방과후자율체육활동,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변천1. 제1차~제5차2. 제6차3. 제7차Ⅲ.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개정1.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외재적 요인2.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내재적 요인1) 체육과 교육과정의 성격을

  •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
  • 체육교육의 철학이나 근본 생각을 말한다. 즉, 체육교육과정은 올바른 체육교육의 모습이 무엇인가. 어떤 목적을 성취해야 하며, 어떤 내용과 방법으로 실현하며, 올바른 평가방법은 무엇인가를 이론적이고 논리적 수준에서 체계화한 것이다. 여기에서 나타나는 체육교육과정의 모습은 체육교육의 가치 또는 목적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한 “체육교육과정 사조”와 이를 보다 구체적인 모습으로 체계화한 “체육교육과정 모형”으로 집약된다.체육교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수학습자료,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수학습모형과 평가 분석
  • 모형1. 체조학습모형1) 특징2) 활용 방법3) 활용상 유의점2. 게임학습모형1) 특징2) 활용 방법3) 활용상 유의점3. 표현학습모형1) 특징2) 활용 방법3) 활용상 유의점4. 보건학습모형1) 특징2) 활용 방법3) 활용상 유의점5. 보건협동 학습모형1) 특징2) 활용 방법3) 활용상 유의점Ⅶ.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Ⅷ. 향후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제고 과제1. 전담교사의 필요성2. 기자재 및 시설 활용 및 확충3. 교육과정 재구성4. 체육

  • [체육교육과] 중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평가00
  • 교육 학 분야에서는 체육 교과에 대한 많은 새로운 지도방법들이 고안되기 시작했다. 그 것은 학생이 교육 과정에 참여하는 방식이었다. 학생들이 교사와 보다 많은 상호작용 을 함으로써 학생에게 많은 의사결정권이 주어지는 학생 중심의 덜 형식적이고 덜 직 접적인 수업 형태를 형성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3) 체육 지도유형의 발전에 따른 수업모형 개념의 정립지난 30여년 간 체육의 교육 방법에 대한 수많은 고찰들은 교수법의 광범위한 발전

  • 체육과 교육과정 모형 - 발달단계 모형, 개인의미추구 모형, 체력교육 모형
  • 체육과 교육과정 모형 Copyrightⓒ. 2013.03.31 CANONNAM. All Rights Reserved.CONTENTS발달단계 모형 개인의미추구 모형체력교육 모형 CANONNAM POWERPOINT체육교육과정 모형 학문중심 모형움직임 교육모형개인의미추구모형발달 단계모형체력교육모형스포츠교육모형인간중심모형초등체육교육과정의 이론적 모형5가지 가치정향 강조점 비교내용숙달자아실현사회적 책무성학습과정생태 통합교과개인사회교과,학생교과,개인,사회체육 교과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