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교육과정의 유형

Ⅰ.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개념
2. 기본 입장
3. 특징

Ⅱ.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개념
2. 특징

Ⅲ.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개념
2. 기본원리
3. 특징

Ⅳ. 인간중심 교육과정

1. 개념
2. 기본적 원리
3. 특징

본문내용
Ⅴ. 잠재적 교육과정

* 참고문헌
* 교육과정의 유형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들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이다. 1920년대 무렵 교육학의 한 전문 분야로 교육과정 분야가 체계적이고도
전문적인 연구를 시작하면서 생겨난 이론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
정은 자신이 등장하기 이전의 모든 교육과정을 자신과 구분하기 위하여 교과중
심 교육과정이라 불렀다(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2005). 이렇게 볼 때 이론적으로
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교과중심 교육과정보다 먼저 생겨난 것이다. 그 후 학
문중심 교육과정, 사회 ․ 재건 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등이 등장하
기 시작했다. 본 장에서는 이러한 교육과정 유형의 역사와 특징 , 그리고 교육의
내용 등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1) 교과중심 교육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현대 교육사조 유형에 대하여1) 진보주의2) 항존주의3) 본질주의4) 재건주의5) 실존주의6) 분석철학2. 교육과정 유형에 대하여1) 교과중심 교육과정2) 경험중심 교육과정(아동중심활동중심 포함)3) 학문중심 교육과정4) 인간중심 교육과정5) 통합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1) 통합 교육과정●사회중심 중핵교육과정(2) 잠재적 교육과정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철학이론들은 교육을 직접적 논의의 대상으

  • [교육학] 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구성
  • 교육학개론- 교육과정 -목차Ⅰ.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정의3) 현대 교육과정의 특징Ⅱ.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2) 경험중심 교육과정3) 학문중심 교육과정4) 인간중심 교육과정5) 잠재적 교육과정Ⅲ. 교육과정의 구성1) 교육목적과 목표2) 교육내용의 선정3) 교육내용의 조직Ⅰ. 교육과정의 개념1.교육과정의 의미교육학 연구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느냐에 관한 문제는 주로 교육과정이라는 연구

  • [방통대교육학과] (교육과정및평가E)학문중심교육과정교과의미와 교과와 생활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하시오.
  • 교육 과정, 비형식적인 교육과정으로 분류하거나, 표면적 교육 과정, 잠재적 교육 과정, 영 교육 과정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도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의미에 대하여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역사적인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교육과정의 유형은 새로운 유형이 나타남으로써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교육과정 속에까지 부분적으로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교

  • 교육과정 정의, 교육과정 유형, 교육과정 필요성, 교육과정 변천과정, 교육과정 기본방향, 교육과정 법적 근거, 교육과정 구성 방침,제언 분석
  •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의 유형, 교육과정의 필요성,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과정의 정의Ⅲ.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2. 경험중심 교육과정3. 학문중심 교육과정4. 인간중심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유형1) 인간중심 교육과정2) 잠재적 교육과정Ⅳ. 교육과정의 필요성Ⅴ. 교육과정의 변천과정1. 제1차 교육과정2.

  • 유아교육과정의 이해
  • 과정으로 봄.학문중심 교육과정(discipline centered curriculum)1960년대• 학문의 기본 개념 학습을 강조.• 학문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중시하고 이를 탐구해가는 학습자의 경험을 중시함.• ‘구조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것을 교육과정으로 봄.•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기 위해 교육과정을 나선형으로 조직(spiral curriculum)할 것을 제안함.인간중심 교육과정(human centered curriculum)1970년대•인본주의 심리학에 영향을 받음.• 잠재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