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LG텔레콤의 ‘폰앤펀’의 체험마케팅분석과 마케팅전략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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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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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honn&fun 마케팅 사례분석
Ⅰ. 서론
Ⅱ. 환경 분석
1. 외부시장 환경 분석(경쟁적 환경)
2. 소비자 환경 분석
Ⅲ. SWOT분석
Ⅳ. STP전략
Ⅴ. 4P's
Ⅵ.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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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사회는 과거 단순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보다 소비되는 분위기와 이미지 또는 브랜드를 통해 고객의 감각을 자극하는 체험을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춘 체험 마케팅이 각광을 받고 있다. 급속한 기술발달로 인한 유비쿼터스시대로 접어들면서 정보기술이 보편화되고, 브랜드가 새로운 마케팅의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기업과 고객이 상호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단순한 정보전달에 그치지 않고 오락성을 제공하는 것이 보편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단골고객 확보와 더 나아가 고객을 파트너의 단계까지 이끌 수 있는 것이 바로 체험 마케팅의 힘이다.
소비자들은 기능적 특징과 편익, 제품의 품질, 그리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당연시하며, 그 이상의 것을 기대한다. 그들은 더 이상 제품의 기능이나 편익만으로 돈을 지불하려고 하지 않고, 브랜드가 제공하는 독특한 가치체계와 생활양식, 그리고 제품을 사용하면서 얻는 체험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 체험 마케팅은 최근 몇 년 사이에 큰 붐을 일으켜 많은 한국 기업들은 체험마케팅을 많이 활용하여 왔다. 특히 한국 대표 통신 3사(SKT, KTF, LGT)에서도 기존의 기능을 중점적으로 마케팅 하는 것에서 벗어나, 고객의 체험에 중심을 두고 각 통신사마다 체험관을 설립하는 관계마케팅 단계까지 나아갔다. SK텔레콤의 경우, TTL존을 만들어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는 체험관을 운영하였으며, LG텔레콤은 ‘Phone & Fun’을 만들어 고객들에게 체험을 제공해주었다.
이들 체험관은 고객들에게 주는 체험으로는 단말기를 전시하여 고객들에게 미리 사용해볼 수 있도록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 단말기로 찍은 사진의 인화, 단말기에 추가로 판매할 수 있는 악세서리 등을 판매하여 고객들에게 좀 더 자사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단순한 체험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요소들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총체적 체험을 경험하도록 만들어 체험에서 얻는 가치를 극대화시키고자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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