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LG텔레콤의 ‘폰앤펀’의 체험마케팅분석과 마케팅전략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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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Phonn&fun 마케팅 사례분석
Ⅰ. 서론

Ⅱ. 환경 분석

1. 외부시장 환경 분석(경쟁적 환경)
2. 소비자 환경 분석

Ⅲ. SWOT분석

Ⅳ. STP전략

Ⅴ. 4P's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사회는 과거 단순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보다 소비되는 분위기와 이미지 또는 브랜드를 통해 고객의 감각을 자극하는 체험을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춘 체험 마케팅이 각광을 받고 있다. 급속한 기술발달로 인한 유비쿼터스시대로 접어들면서 정보기술이 보편화되고, 브랜드가 새로운 마케팅의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기업과 고객이 상호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단순한 정보전달에 그치지 않고 오락성을 제공하는 것이 보편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단골고객 확보와 더 나아가 고객을 파트너의 단계까지 이끌 수 있는 것이 바로 체험 마케팅의 힘이다.
소비자들은 기능적 특징과 편익, 제품의 품질, 그리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당연시하며, 그 이상의 것을 기대한다. 그들은 더 이상 제품의 기능이나 편익만으로 돈을 지불하려고 하지 않고, 브랜드가 제공하는 독특한 가치체계와 생활양식, 그리고 제품을 사용하면서 얻는 체험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 체험 마케팅은 최근 몇 년 사이에 큰 붐을 일으켜 많은 한국 기업들은 체험마케팅을 많이 활용하여 왔다. 특히 한국 대표 통신 3사(SKT, KTF, LGT)에서도 기존의 기능을 중점적으로 마케팅 하는 것에서 벗어나, 고객의 체험에 중심을 두고 각 통신사마다 체험관을 설립하는 관계마케팅 단계까지 나아갔다. SK텔레콤의 경우, TTL존을 만들어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는 체험관을 운영하였으며, LG텔레콤은 ‘Phone & Fun’을 만들어 고객들에게 체험을 제공해주었다.
이들 체험관은 고객들에게 주는 체험으로는 단말기를 전시하여 고객들에게 미리 사용해볼 수 있도록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 단말기로 찍은 사진의 인화, 단말기에 추가로 판매할 수 있는 악세서리 등을 판매하여 고객들에게 좀 더 자사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단순한 체험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요소들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총체적 체험을 경험하도록 만들어 체험에서 얻는 가치를 극대화시키고자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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