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 베트남의 한류 분석 및 확대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베트남 한류의 기원
1. 베트남 방송의 현재
2. 한국과 베트남.

Ⅱ. 베트남에서의 한류 형성 배경과 원인
1. 문화상품에 대한 소비 욕구 증대
2. 한국 대중문화의 상대적 우수성
3. 문화적 친화력
4. 기업 마케팅 전략
5. 그 밖의 원인

Ⅲ. 베트남 내 한류 현황
1. ‘한국어’ 열풍
2. 한국제품의 선호도 증가
3. 한류 열풍의 사례
4. 한국 역사, 문화에 대한 이해는 부족

Ⅳ. 反 한류
1. 그 밥에 그 나물
2. 가치의 대립

Ⅴ. 확대 방안
1. 베트남 내 한류
2. 국가적 특징
3. 한류의 지속화 방안
4. 구체적인 방안

Ⅵ. 결론
본문내용
Ⅰ. 베트남 한류의 기원

한류의 형성 원인에 대해서는 뒤 에, 좀 더 심층적인 분석이 행해질 것이기에 여기서는 한류의 형성과 그 확산에 대해서만 언급하기로 한다.

국제화 시대에 국가 브랜드의 중요성은 말 할 것도 없다. 문화를 통한 국가브랜드 제고는 경제뿐 아니라 국가이미지를 구성하는 타 요소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
한국에 대한 인지도 항목들을 기준으로 산출된 '친숙도'와 '이미지가치 점수' 비교결과, 한국에 가장 호의적인 국가가 바로 베트남이었다(2003.12 연구). 이러한 유리한 조건을 가진 베트남에서의 한류 그 실상을 알아본다.

1. 베트남 방송의 현재
인도차이나 반도의 맏형 국가인 베트남은 자체인구 8,137만 7천명의 소비자를 거느린 거대시장이지만 아시아에서 가장 제한적인 방송 시장으로도 유명하다. 국영 독점경영으로 민간 방송사는 부재하며, 일반 공중을 대상으로 하는 케이블이나 위성방송 서비스는 허용되지 않는다. 지방국들은 VTV로부터 프로그램을 받아 편성하는데,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방송을 하는 VTV3 채널이 인기가 있다. 한류 확산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VTV는 모든 프로그램의 수입 심사 및 절차에 대한 독점권을 지니며 총괄자 역할을 담당한다.

참고문헌
일반문헌) '한류‘와 방송영상 콘텐츠 마케팅(베트남 태국 시장 확대 전략) 윤재식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서울
미디어 빅뱅(한국이 바뀐다)/김택환, 이상복/박영률판사/2005/서울
홈페이지) 한국 베트남 학회 홈페이지(2005.11.24 방문기준)
주 베트남 대사관 홈페이지(www.mofat.go.kr)
국회의원 민병두 홈페이지(www.bdmin.net)
기사) 아시아문화교류재단(2005.05.26) ‘베트남식 한류 보기’ 통신원 당티에우 응언
경향신문(2001.08.25) <여적> 베트남 바로알기 송충식 논설위원
하노이-연합(2001.09.25) '왜 한국드라마가 베트남에서 사랑을 받는가?'
서울=연합(2001.06.02) 한-베트남 항공노선 공급 확대
한국일보(2001.05.27) 베트남 서기장, "對韓 전면 교류" 촉구
하노이-연합(2001.01.14) 한-베트남 문화교류 새해 들어 본격화
하노이=연합(2001.05.25) 한-베트남 국회의원 첫 교류협력 시작
한겨레신문(2001.06.17) 한-베트남 문학․문인 교류 활발
연합뉴스(2004.08.30) ‘왜 한류에 열광하나’
연합뉴스(2004.11.29) 베트남 한류전문가 티우 응언 기자 인터뷰
국민일보(2000.6.24) “韓流 더욱 발전하려면 브랜드 가치 보호돼야“
논문) 동아연구2002 “베트남에서의 한류”, 그 형성과정과 사회 경제적 효과 : 이한우
방송문화 비평 연구 저널(2004.11호). ‘한류와 텔레비전 드라마’ : 이경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주)태평양화장품 베트남시장 진출전략
  • 베트남 내 한류 열풍② 투자 유치 현황③ 베트남 내 화장품 수요가 많음④ 베트남 여성들의 화장품 선호도- 외제제품선화와 스킨케어 제품의 중시⑤ FDI로 저렴한 비용으로 제품 라인 형 성⑥ 많은 인구로 잠재시장의 규모가 큼⑦ 광고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함① 경쟁이 치열함② 낮은 구매력과 소득수준이 낮음③ 시장 정보 부족 및 시황의 급격한 변 동④ 상거래의 후진성과 신용 부재⑤ 유통업체 형성 미약5. 기업 외부 분석 1) 화장품 시장

  • [국제마케팅] 베트남 한방화장품 진출 전략(미샤 - 금설(金雪))
  • 베트남 시장 환경 (기업외부 분석)2. ‘미샤’의경영현황과 베트남시장에서의 SWOT분석(기업내부분석)3. STP분석4. 베트남 시장의 마케팅전략(4P전략)5. 베트남 시장으로의 진입전략Ⅲ. 결론 – 마무리1. 연구 후 응용방안 2. 차후 화장품시장 확대 및 발전 방안Ⅰ. 서 론1. 조사목적베트남이 최근 중국과 대만 등 동남아를 휩쓸고 있는 소위 한류(韓流)의 발원지라는 것은 이미 알려진 얘기다. 베트남에서 일어나고 있는 ‘한국 신드롬’도 이제는 국내

  • [소논문] 한류열풍의 고찰
  • 및 경제 산업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심각하게 고려해봐야 할 것이다. 만약 이러한 문제에 대한 심각한 고려 없이, 한류열풍을 문화의 단순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치부하고 이해관계가 걸린 자들의 이익추구만을 위해 활용한다면 모처럼 맞은 이러한 호기를 언제 놓칠지도 모르는 지경이다. 따라서 이 한류 열풍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연예사업 중심의 한쪽으로 치우쳐진 한류문화를 바로잡고, 우리나라의 문화적 우수성을 알릴 방안을 강구

  • 한류열풍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과 나아가야 할 방향
  • 및 이웃 간 유대 강화 및 커뮤니티 형성으로 욘사마 팬인 중장년층의 심신 상태 개선 및 커뮤니케이션 확대 효과와 커뮤니티 확산 효과를 유발하고 있다. 위의 예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한류열풍은 대중예술이 사회에서 가지는 영향력을 빠르게 확산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대중예술은 비단 순수한 예술적 가치 뿐만 아니라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등 다양한 분야와의 관계 안에서 이해하고 평가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대중예

  • 한류열풍의 현황과 지속적 발전방안
  • 한류의 현황5-1.일본5-2.중국5-3.대만, 홍콩, 베트남 등6.중국의 한류열풍 사례 분석6-1.한류의 성장과정6-2.한류의 현황6-3.한류의 긍정적 측면6-4.한류의 부정적 측면7.한류의 문제점 분석7-1.컨텐츠의 부족7-2.드라마 제작의 단순화, 획일화7-3.상업적 전략의 치중현상8.한류의 장기적 육성 방안제시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 Ⅰ.서론1.들어가며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 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