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의 현황과 지속적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류열풍이 사그러들지 않는 현황에서 한류의 초기에서부터 현재까지의 현황분석 및 현재 한류의 문제점 분석을 통해 한류열풍의 지속방안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정말 자세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Ⅰ.서론
1.들어가며
2.한류의 어원
3.한류열풍의 배경

Ⅱ.본론
1.한류의 원인분석
2.한류의 현황
3.한류의 중요성 분석
4.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

5.국가별 한류의 현황
5-1.일본
5-2.중국
5-3.대만, 홍콩, 베트남 등

6.중국의 한류열풍 사례 분석
6-1.한류의 성장과정
6-2.한류의 현황
6-3.한류의 긍정적 측면
6-4.한류의 부정적 측면

7.한류의 문제점 분석
7-1.컨텐츠의 부족
7-2.드라마 제작의 단순화, 획일화
7-3.상업적 전략의 치중현상

8.한류의 장기적 육성 방안제시

Ⅲ.결론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4.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
현대 사회에서 대중예술은 다양한 분야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그 영향력이 확장되고 있다. 특히 한류는 대중예술을 문화산업으로 활용하여 예술적 가치를 교류하는 것에서 한 걸음 나아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우선 경제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는 관련 국내 제조업의 동반 성장 유도 효과, 문화 컨텐츠 수출 첨병, 국내 산업구조 개편을 위한 자극제로서의 작용을 들 수 있다. 한류로 인해 국내 제조업은 의류, 화장품, 가전제품, 휴대폰 등 소비재를 중심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컨텐츠의 일본 수출은 2003년 중 5,241만 달러로 전년대비 57.5% 증가, 홍콩 수출은 21억 8,600만 달러로 전년대비 37.7% 증가를 보여 한류는 문화컨텐츠 수출 첨병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다음으로 사회적 측면에서 한류 열풍은 동아시아에서 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이미지 제고, 서구와 동양의 문화가 잘 조화된 문화컨텐츠 제공과 이를 통한 한국의 동아시아 문화교류 교량역을 공고히 한다. 일본 내각부 조사에서는 한국에 대한 친근감이 1990년대 후반보다 약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에서는 중국 대학생이 떠올리는 국가별 브랜드 수량이 한국은 11개로 전체 조사 대상국가 중 8위로 일본보다 앞서는 등의 효과를 가져왔다. '
드라마 '겨울연가'를 통해 일본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배용준의 '욘사마 열풍'이 창출한 가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욘사마 열풍은 단순한 문화적 현상을 뛰어넘어 한·일 양국의 경제적 상승 효과, 한국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 다방면에서 유ㆍ무형의 효과를 유발하고 있다. 욘사마의 경제효과는 양국 합계 3조원(한국 1조원, 일본 2조원)으로 추정된다.


-중략-

3) 수출품의 품질관리
최근 중국, 대만에 유사한 내용과 분위기의 저급드라마, 영화가 한꺼번에 너무 많이 수출됨으로써 한국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음. 따라서 해외 수출 영화, 드라마의 내용을 심사하고 추천하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유상철, 안해리, 정현목, 김진준술, 정강현, '한류의 비밀', 2005년 4월
서연호, ‘한류,한국붐의 의의와 아시아 시대의 우리문화’
콘텐츠 코리아,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 2002
한류 지속화 연구’, 문화부
한류를 통해 본 중국의 소비문화’, 박흥수 외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국민일보 http://www.kukminilbo.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열풍 K-POP의 경제적 효과 현황 및 나아갈 길0k
  • 한류열풍 K-POP의 경제적 효과 현황 및 나아갈 길0kⅠ. 서 론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전 세계적으로 한류 열풍이 뜨겁게 일어나고 있다. 이 추세는 계속 지속될 것으로 보여 한민족이 전 세계의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K-POP의 열풍이 지구촌을 매섭게 강타하고 있다. 이제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말이 실감날 정도로 K-POP은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음악의 장르로 크게 인정받고

  • [방송대] 한국의 대중문화가 동남아 국가들에 미치는 한류의 내용과 성격 및 사례go
  • 한류열풍의 허와 실을 알아보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아야 하겠다. 저희 6조는 한류가 성장해온 과정을 되짚어 보면서 세계 속의 한류문화의 실체와 미래를 알아보고 그것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서 이 같은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따라서 외형상 화려하게만 보이는 한류의 진정한 속성과 실체는 과연 뭔지, 각국에서 벌어지는 한류 붐과 이에 대한 우리 인식의 허와 실을 확인함과 동시에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발전은 물론, 나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발전전략
  •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만약 중국 사람들이 사물놀이의 장단에 맞추어 춤을 춘다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중국 아낙네들이 사물놀이 장단에 맞추어 깃발을 들고(아낙네들이 저녁에 춤을 출 때는 거의 깃발을 들고 춘다) 춤을 추는 날이 오면 그것은 더욱더 특별한 한류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 문화의 독창성을 겸비한 가장 한국적인 음악이 중국의 거리에서 울려 퍼지면, 그것도 또 하나의 새로운 한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사회문화]한류의 의미와 한류열풍의 지속적인 방향
  • 한류 마케팅의 효과는 엄청나다. 일례로 농심은 한류 열풍의 진원지라고 할 수 있는 인기그룹 H.O.T를 모델로 지난해 12월부터 ‘새우깡’과 ‘양파링’ 등 스낵 제품의 CF를 중국 전역에 내보내며 청소년층을 공략했고, 이러한 마케팅의 영향으로 외환위기 직후에는 라면 등의 수출실적이 6,000만 달러 수준에 머물렀으나 올해는 중국시장의 판매신장에 힘입어 수출목표를 9,000만 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Ⅲ.지속적인 한류 열풍을 위한 방안한류 열풍을 일

  • K-POP중심 한류와 음악산업 전망
  • 중앙일보조형근김휘정(2011), 신한류 현상의 특징과 향후 과제, 이슈와논점 제254호, 국회입회조사처한국콘텐츠진흥원(2011) , KPOP이 주도하는 신한류, KOCCA포커스 통권31호 한국콘텐츠진흥원(2012), 2012년 콘텐츠산업 국내 10대 전망 및 해외 5대 전망한성민(2011), K-POP의 유럽진출과 한국 국가브랜드, KOTRA 허원제(2011), 2011 한류의 동향과 발전방향, 국정감사 정책자료집-2- 목차Ⅰ. 들어가며Ⅱ. 한류의 특성과 현황Ⅲ. 한류의 유럽진출Ⅳ.결론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