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제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한류
목 차
- 서 론 -
- 본 론 -
1. 한류의 개념정의
2. 한류열풍 확산의 원인분석
3. 한류의 국가별 현황 및 특징
4. 한류로 인한 직접 간접적 기대효과 분석
5. 한류의 문제점 및 부정적 시각
6. 한류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방안
- 결 론 -
참고자료 및 문헌
- 서 론 -
1990년대 중국에서 싹트기 시작한 한류는 2000년대 들어서 한국가수들과 드라마로 인해 다시 한번 대만, 일본, 태국, 베트남 등 여러 아시아 지역에서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한류가 80-90년대 우리나라에 불었던 서양열풍과 같이 한순간에 그치는 말 그대로의 열풍일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으나, 그러한 우려와는 달리 단순히 개인이 선호하는 가수의 음악이나 인기 드라마 등을 즐기는 개인적 기호 차원에서 벗어나 이제는 한국 문화에의 폭넓은 접근과 한국의 이미지 제고 그리고 한국 상품의 인지도 및 판매 향상 등 한류열풍은 내적 다변화를 통해 엄청난 가시적 혹은 잠재적인 문화사회적 파급효과를 빚어내고 있다. 하지만 이토록 강한 한류열풍이라 할지라도 한국의 대중문화가 각 나라의 본토에 뿌리를 내리고 정착했다고는 보기 힘들다. 아직까지는 몇몇 인기스타에 의존하고 있고 상호문화의 교류가 아닌 한국의 일방적인 문화수출에 그치고 있기 때문에 반감이나 식상함으로 인해 언제 한순간에 식어버릴지는 알 수 없는 것이다.
이번 발표에서 우리는 한류열풍이 지닌 잠재력을 인지하고 한류열풍의 사례와 원인분석을 통해 한국의 대중문화를 외국에 뿌리내리고 지속적인 한류를 유지해나가는 방안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또한 이 같은 호기를 백분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현 실정과 문제점을 되짚어보고, 한국이 한류라는 세계가 던져준 기회를 국가차원에서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본 론 -
1. 한류의 정의
한류 [韓流] : 한나라 한, 흐를 류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다.
한류(韓流)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한 것은 1998년 5월 중국 최초의 공식 한국 음반인 H.O.T 앨범 홍보 포스터이며, 이후 문화 관광부에서 1999년 12월 한국 대중 가수들의 노래를 영어, 일어, 중국어로 번안한 홍보CD를 제작하였는데 그 중 중국어 버전 CD의 타이틀이 한류였다. 그러나 널리 퍼지게 된 계기는 2001년 2월 H.O.T의 북경 공연 시 공연관람을 위해 몰려든 중국의 10대 팬들을 보고 중국 언론매체에서 "한국문화의 유행" 이라는 뜻으로 한류를 사용한 데에서 비롯한다.
요약하면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 악, 드라마, 영화,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 연예인을 동경 하고 배우려는 문화현상을 말한다. 한류란 용어 말고도 합한족(哈韓族), 한광(韓洸)이란 용어도 쓰이고 있다.
2. 한류열풍 확산의 원인분석
1) 대내적 원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부산 국제영화제를 통해서 본 문화 관광 활성화 방안
  • 국제영화제를 영화제 부문에서 최고로 선정하는 등 부산국제영화제는 이제 세계인의 관심을 받는 국제적 영화제로서의 자격을 갖추게 되었다. 아래의 표는 2009년의 시점에서 부산 국제영화제를 세계 3대 영화제와 비교했을 때 어떠한 수준인지를 잘 보여주는 표이다.이 표를 통해서 우리는 부산 국제영화제가 규모면에서 얼마나 큰 성장을 하였는지를 알 수 있다.- 거시적 관점에서 본 부산 국제영화제.그렇다면 부산 국제영화제가 오늘날의 위상을

  • [기업전략]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영역관리,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창업, 구조조정,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해외진출, 기업전략(경영전략, 사업전략)의 MPR(홍보마케팅) 사례 분석
  • 오상희(2012), 기업의 전략에 따른 연구개발비가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한국국제회계학회오종석 외 1명(1995), 기업혁신과 기업전략의 관련성, 부산대학교이재우(2009), 한국의 경제자유구역: 기업전략 관점에서의 평가, 한국경제통상학회정현석(1998), 기업전략에 따른 정보시스템 전략유형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홍의순(1992), 기업환경, 기업전략, 조직특성이 정보기술관리전략 수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 한류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충방안,한류관광,한류월드의현황및문제점
  • (해외 국제관광 진흥사례 연구를 통한)한류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충 방안제1장 서론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2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한류관광의 정의 3제2절 한류관광의 현황 및 정책 4제3장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국제관광 진흥사례제1절 고품격 문화예술관광; 싱가포르 5제2절 동남아의 틈새시장; 태국 6제3절 자포니즘의 확산; 일본 8제4절 할리우드와 랜드마크; 미국 9제4장 한류관광의 새로운 상징; 한류월드

  • [세계화와 미디어] 글로벌화와 미디어
  • 목 차▶ 서 론 ▶ 본 론 1.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세계화 - 세계화 개념-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전지구적 세계화2. 세계 미디어의 현황 - 미국의 미디어- 프랑스의 미디어- 중국의 미디어- 일본의 미디어3. 언론의 세계화 움직임- 세계 주요 언론사들의 글로벌화 전략- 한국의 예4. 한국 언론의 세계시장 진출 방안- 국내 언론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및 국제 경쟁의 기본구조와 전략- 국제적 경쟁구조에 대한 전반적 분석▶ 결 론▶ 세계신문총회 (

  • 우리나라기업(한국기업, 국내기업)의 발전, 경영목표, 우리나라기업(한국기업, 국내기업)의 조직문화
  • 본사 또는 타 지사 중역들과 기업문화를 배우고 국제감각을 익히게 된다. G사의 경우에도 상대적으로 조직은 작지만 지사장부터 사원까지의 완전한 현지화를 위하여 매니저급 소수를 정하여 연봉에 2배 이상되는 교육비를 투자하여 그 들을 경영자로서 육성하고 있다.국내기업은 CEO 승계에 대하여 체계적인 시스템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또한 CEO 승계에 대해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다. 그 이유로는 국내기업 대부분이 비공개적으로 CEO를 선정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