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 한류의 SWOT 분석과 한국영화의 아시아시장 확대 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한류란…

3. 국가별 한휴 현황…

4. 반한류…

5. 각 국가별 대응 방안…

6. 한류 지속화를 위한 방안…

본문내용
국제 커뮤니케이션


■ 한류의 SWOT 분석과 한국영화의 아시아시장 확대 방안 연구
(’05. 김은영 추계예술대학교 전임강사 )
1. 들어가며…

아시아는 빠른 경제 발전으로 사회 물질적 기반은 국가적인 경제협력과 경쟁을 강화하였으며, 아시아 각국의 문화적 자산은 자연스럽게 그 접촉률을 높여왔다. 한류는 한국을 대중문화 수출의 신흥국으로 급부상시키면서 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은 다른 산업분야로까지 그 경제적 파급효과를 증대시켜가고 있다.
한류의 형성에 가장 크게 기여한 대중문화는 텔레비전 드라마와 대중음악이었다. 한국영화와 관련한 한류의 의미는 시장 확대 가능성을 동반하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한국영화는 이러한 한류의 최대의 현실적인 수혜분야가 되었다.
이러한 긍정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한편으로 한류는 아시아라는 지역적 테두리 안에서 영상 미디어를 통해 문화적으로 지구적 불평등(global inequalities)을 조장하고 있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할리우드의 일방성과 별 차이 없이 한류는 아시아 각국에 퍼지고 있다. 한류의 위험성은 할리우드 메이저의 직배체제의 위협을 힘겹게 감당해온 한국이 할리우드가 그러한 것처럼 문화산업 기반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아시아 국가를 단순한 ‘교역’의 대상으로 간주하고 있다는 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대한항공의 마케팅 분석과 전략제시
  • 아시아나에 비해 브랜드 를 강조하는 슬로건 부재)O1. 미국의 무비자 입국정책의 실시, 다른 나라와도 또한 확대될 가능성2. 교환학생과 조기유학에 대한 대내적인 높은 관심3. 해외 관광객들의 끊임없는 증가4. 국내에서 이미 포화 상태인 교통/수송 상황 (특히 고속도로)5. 한류 열풍으로 인한 타국 관광객들의 한국 관광 증가6.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정부의 끊임 없는 노력과 개방정책7. 국제적으로 항공 동맹체를 통한 초국 적화와 세계화 경향

  • [국제경영]태평양 `라네즈` 성공중국진출 전략 분석
  • 확대되고 있다.4) 국내 화장품 진출 현황최근 몇 년 사이 한국대중가요, 연극, 한복, 음식등은 무론 한국 화장품은 아시아 전체와 중국내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한국문화는 하나의 유행으로 자리잡으며한류족(韓流族)을 낳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가운데 LG 생활건강의 드봉은 지난 95년 중국 시장에 투자한 이래 제품력과 애프터 서비스 등을 통해시장 점유율을 높이면서 브랜드 지명도와 신임도를 높이고 있으며,

  • [관광학] 지역사회와 관광-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 지역사회와 관광 - 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1. 국제영화제의 개념2. 주제 선정 배경 (문제재기)3. 연구방법 및 목적Ⅱ. 본론1. 부산국제영화제(PIFF) 현황2. PIFF가 지역관광에 미친 영향 3. 문제점 및 해결방안4. 해외영화제의 사례5. SWOT분석6. 발전방안Ⅲ. 결론Ⅰ. 서론1. 국제영화제의 개념영화제(Film Festival)는 영화인과 관객 그리고 영화가 한 자리에서 만나는 축제의 장으로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각 영화제의 목적과 컨셉에 따

  • [관광학] 지역사회와 관광-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 지역사회와 관광 - 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1. 국제영화제의 개념2. 주제 선정 배경 (문제재기)3. 연구방법 및 목적Ⅱ. 본론1. 부산국제영화제(PIFF) 현황2. PIFF가 지역관광에 미친 영향 3. 문제점 및 해결방안4. 해외영화제의 사례5. SWOT분석6. 발전방안Ⅲ. 결론Ⅰ. 서론1. 국제영화제의 개념영화제(Film Festival)는 영화인과 관객 그리고 영화가 한 자리에서 만나는 축제의 장으로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각 영화제의 목적과 컨셉에 따

  • [A+레포트]방송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육성방안과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 시장 확대를 위해 좀 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고민이 필요한 때이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방송콘텐츠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우리나라의 방송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국내외 방송콘텐츠 성공사례를 분석한 후, 우리나라 방송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육성방안과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