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박카스의 국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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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2.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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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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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박카스의 역사
Ⅱ. 본론
1. 박카스의 마케팅 전략
(1) 광고
(2) 유통망
(3) 프로모션(promotion)
(4) ‘국토대장정’의 이벤트 활동과 인터넷 활용을 통한 제 2의 광고
2. 박카스의 경쟁세력
(1) 시장 현황
(2) 새로운 경쟁세력 비타 500의 강점(strength)
(3) 비타 500의 위협에 대한 박카스의 입장과 대응방안
3. 박카스의 국제마케팅
(1) 미국
(2) 중국
(3) 베트남
4. 박카스의 SWOT 분석
Ⅲ. 결론 박카스의 향후전망, 개선점 그리고 그에 대한 해결책
(1) 박카스에 대한 부정적 인식 전환
(2) 해외시장에서의 전략강구
(3) 연구 및 개발(R&D)로써 문제점 보완
(4) 경쟁세력에 대응한 프로모션(promotion)
(5) 새로운 소비층 확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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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량생산 (Mass Production)
박카스는 동아제약의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대표 판매 제품이다. 그래서 생산설비의 대부분을 박카스에 투자해왔다. 그래서 박카스는 동일한 제품을 적은 시간에 대량생산하여 규모의 경제(economy of scale) 효과를 거두어 왔다. 박카스는 시장에서 가장 많은 제품을 생산하는 데 목표를 두었고, 따라서 원가 절감 효과와 이윤 극대화를 이룰 수 있었다.
(2) 대량광고 (Mass Communication)
박카스의 성공에 가장 큰 기여를 한 바는 바로 “광고”라고 할 수 있다. 박카스는 60년대 초기부터 대중들에게 박카스 광고로서 친근하게 다가갔지만, 73년 의약품 드링크제의 광고규제에 따른 광고 중단으로 박카스는 한동안 시장점유율이 감소하고 매출액이 부진하는 등의 타격을 받았다. 하지만 93년 광고에 재계하면서 다시 cf광고로서 국민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주었고 박카스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박카스의 광고들은 항상 대중들에게 인간미 넘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주제와 내용으로 어필하여 왔다. 이는 핵심아이덴티티를 담고 있는 광고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외부적 가치를 내부적 가치로 승화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박카스 광고의 주요 컨셉(concept)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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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athof***
(2006.04.19 07: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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