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와 기업]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서론: 최근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

본론:

⑴ 도요타 자동차의 발전사
⑵ 생산관리 전략
⑶ 마케팅 전략
⑷ 인적자원관리 전략
⑸ 문제점과 해결방안
⑹ 도요타 자동차의 고급화전략

결론:

⑴ 본론 요약
⑵ 도요타에 대한 언론의 반응과 전망
본문내용
서론
-최근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

세계 자동차 시장에 도요타의 시대가 활짝 열렸다. 올해 들어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미국의 빅3의 몰락세가 속도를 더하고 있는 가운데 시가총액이나 수익성 면에서 다른 기업을 압도해온 도요타가 내년이면 생산량에서도 세계 1위 등극이 확실시 되고 있다.
도요타가 내년에 총 92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해 GM을 앞지를 것이라는 니혼게이자이신문의 보도는 미국 중심의 세계 자동차 시장이 아시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도요타는 포드를 제치고 세계 2위 자리를 차지한 지 불과 2년만에 GM마져 따돌리며 상승세를 이어가게 됐다.
지난해 도요타의 매출은 18조5500억엔으로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GM)보다 2조엔 정도 적었다. 그러나 순이익과 시가총액은 `빅3(GM, 다임러크라이슬러, 포드)`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아 이미 세계 정상으로 평가되고 있었다.

또한 도요타는 세계 자동차 업계의 주도권을 미국에서 아시아로 이동시키는 핵심 축 역할을 하고 있다. 미국의 `빅3`가 비효율적인 경영방식과 매출감소로 신용등급이 투자부적격 수준으로 강등되는 동안 도요타를 중심으로 한 일본과 아시아 업체들은 세계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그동안 디트로이트를 중심으로 세계 시장을 주도해온 미국의 자동차 업체들은 높은 인건비와 후발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으로 심각한 경영 위기에 직면해 있다. 과거 30%를 웃돌던 GM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최근 20% 초반으로 곤두박질쳤고, 포드도 계속되는 점유율 감소로 고전하고 있다. 특히 유가 상승 영향으로 주력 차종인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의 판매가 급감하면서 최근 미 업체들의 하락세는 계속되고 있다.
지난 9월 GM은 지난해 동월보다 24% 줄어든 34만9202대의 자동차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포드도 SUV와 트럭 판매량이 28% 급감하면서 9월 북미지역 자동차 판매량이 총 22만8157대로 전년 동월 대비 19% 하락했다.
반면 도요타는 북미시장에서 10.3% 증가한 17만8천417대의 자동차를 판매했고, 하이브리드 차량인 프리우스는 8193대로 1년 전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고급차종인 렉서스 SUV 판매도 3.6% 뛰었다.
이와는 반대로 빅3의 시련은 단기간 내 해결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신용평가기관인 Standard&Poor's(S&P)는 GM과 포드의 신용등급을 추가로 하향 조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요타에 `AAA` 신용등급을 부여하고 있는 S&P는 지난 5월 초 GM과 포드의 등급을 각각 `BB`와 `BB+`로 강등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한 정리가 돋보이네요^^
  • kind***
    (2010.05.04 22:24:24)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경영학] JIT - 적시생산시스템 이란 무엇인가?
  • 자동차, 전자제품, 기계, 기구, 오토바이 등과 같이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생산현장에서 중간재고를 줄여 시간과 자원의 낭비를 막도록 하는 목적의 시스템인 것이다. 1.2 JIT의 탄생 배경그렇다면 JIT가 생겨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JIT의 탄생을 말할 때 ‘도요타 자동차’를 빼놓을 수 없다. 도요타는 수십년간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세계적 기업이며, JIT 생산방식으로 유명한 기업이다. 도요타는 JIT를 통해서 위기를 극복한 것으로 더욱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 세계 경제를 지배해오던 미국이 소니와 도요타를 앞세운 일본의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에 따라 한동안 일본을 필두로 한 동양의 경영 패러다임을 배워야 한다는 열풍이 일기도 했었다. 그러나 그 때 당시 가장 성공적인 회사라 불리던 도요타 자동차는 현재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힘겹게 몸부림치고 있는 실정이다.그렇다면, 지금 이 급변하는 무한 경쟁시대에서 한국의 기업들은 어떠한 경영 패러다임을 필요로 하는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현대차미국시장마케팅,현대자동차해외진출
  • 사례선정 동기 나. 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과 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1)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2)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2. 본론 가. 기업소개1) 기업개요2) 주요연혁3) 국내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4) 세계시장 속 현대차나. 현대차의 미국시장 진출 배경1) 미국자동차시장 현황2) 미국시장 직접투자배경 및 중요성A. 직접투자배경B. 중요성3) 미국시장의 환경 분석 A. 경제적 환경 분석B.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C. 정치적 환경 분석

  • 자동차왕국 TOYOTA시 기업도시 TOYOTA의 사례를 통한 기업도시개발 향방
  • 자동차 왕국 ‘TOYOTA시’-기업도시 TOYOTA의 사례를 통한 기업도시 개발향방-도시론세계의 기업도시 TOYOTA Contens01 서론 05 성공요인02 기업도시란? 06 도요타VS울산시03 도요타시의 개요 07 도시개발방향 04 형성배경 08 결론 서론기업도시결론개발방향비교개요형성배경성공요인도시론아시아의 기업도시 TOYOTA 중심산업업무지역골프장레저시설고밀주거(아파트)저밀주거(단독주택)대학연구단지산업단지산업단지주상복합벤처단지벤처

  • 자동차 왕국 TOYOTA시 기업도시 TOYOTA의 사례를 통한 기업도시 개발향방
  • 자동차 왕국 ‘TOYOTA시’-기업도시 TOYOTA의 사례를 통한 기업도시 개발향방-도시론세계의 기업도시 TOYOTA Contens01 서론 05 성공요인02 기업도시란? 06 도요타VS울산시03 도요타시의 개요 07 도시개발방향 04 형성배경 08 결론 서론기업도시결론개발방향비교개요형성배경성공요인도시론아시아의 기업도시 TOYOTA 중심산업업무지역골프장레저시설고밀주거(아파트)저밀주거(단독주택)대학연구단지산업단지산업단지주상복합벤처단지벤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