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경영학] JIT - 적시생산시스템 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Just In Time 이란 무엇인가?
1.1 JIT의 정의와 목적
1.2 JIT의 탄생 배경
1.3 도요타의 TPS 시스템
1.4 JIT와 전통적 생산시스템 간의 차이
2. JIT의 구성 요소와 작동 원리
2.1 JIT의 구성 요소
2.2 JIT의 작동 원리
3. JIT의 성공, 실패 사례
3.1 JIT 도입 성공사례
3.2 JIT 도입 실패 사례
4. JIT의 한계와 발전 방향
4.1 JIT 시스템의 한계
4.2 JIT 시스템의 발전 방향
Ⅲ. 결론
- 본문내용
-
1.2 JIT의 탄생 배경
그렇다면 JIT가 생겨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JIT의 탄생을 말할 때 ‘도요타 자동차’를 빼놓을 수 없다. 도요타는 수십년간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세계적 기업이며, JIT 생산방식으로 유명한 기업이다. 도요타는 JIT를 통해서 위기를 극복한 것으로 더욱 유명한데 그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일본은 1949년부터 1950년대 중반까지 닷지 디플레이션에 빠져,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까지 모두 도산 직전의 위기에 빠져있었다. 도요타 또한 예외가 아니어서 의욕적으로 생산한 차들이 전혀 판매되지 않아 공장에는 재고가 산더미처럼 쌓였고, 이로 인한 자금압박에 빠져 도산 직전까지 갔다고 한다. 결국 도요타는 많은 감원을 시행했고, 기이치로 사장은 사장 자리에서 물러나야 했다고 한다. 이 때 도요타 내에는 '떠나도 지옥, 남아 있어도 지옥'이라는 말들이 떠돌았고, "이미 도요타에는 희망이 없으며, 일본의 자동차 공업도 곧 침몰한다."라면서 퇴직하는 사람들도 많았다고 한다. JIT의 창시자로 알려진 도요타의 오노 다이이치(1912~1990)는 재고품들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최악의 상태에서 곰곰이 생각했다고 한다. '과잉생산은 회사를 망친다. 과잉생산은 적이다.'
.............................................................................................
3.1 JIT 도입 성공 사례
3.1.1 제일모직
제일모직은 국내에서 JIT를 도입해서 성공한 것으로 유명해졌다. 아래는 한 신문 기사에 난 제일모직의 JIT 도입에 관한 기사이다.
“고객이 원하는 가격·품질로 다가서겠다”
……제일모직 제진훈 사장은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품질과 적절한 가격제도가 필수적으로 갖추어져야 한다는 생각 하에 JIT(Just In Time) 시스템과 목표가격제 등 혁신적인 제도를 도입했다. JIT시스템은 판매량을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재고를 제로(0)화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는 도요타식 운영시스템이고, 목표가격제란 시제품을 만들어 모니터 고객과 전문 판매인에게 보여주고 희망 가격을 써내게 한 뒤 가격을 결정하는 제도다. 이와 같은 정책에 힘입어 제일모직은 올해 고객만족도 조사의 남성정장 제조업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 98년 조사가 시작된 이래 8번째 1위를 차지한 것이다. 제일모직이 1위를 놓친 건 지난 2004년이 유일하다……
『조선일보 2006.10.7』
……제일모직은 팔릴 만큼만 만든다는 'JIT 시스템'을 도입하고 무재고 경영에 돌입했다. 업계에서 실현이 불가능하다고 여겨왔던 '월별생산, 무재고 실현'에 도전하고 있다. 실제 캐릭터캐주얼 브랜드 엠비오(M.vio)는 JIT 시스템 도입 이후 원단 관리를 통해 인기 아이템의 재생산(리오더) 기간을 7일~10일 정도로 줄였다. 한편 중국과 인도 등 해외 소싱을 위한 네트워크를 확대해 효율경영에 더욱 힘을 실어준다는 전략이다……
『아시아경제신문 2007.06.13』
제일모직은 2004년 3월 국내 업계 최초로 패션부문에 JIT 시스템을 도입했다. 판매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다음 날 생산량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재고를 없앤 것이다. JIT는 재고를 줄여 이익률을 끌어올릴 뿐 아니라 품질 향상으로 매우 큰 도움을 주었다.
- 참고문헌
-
정철화 ․ 고상락『도요타 파워』도서출판 무한, 2006년
백대균 『JIT 추진 매뉴얼』기전연구사, 1990년
김태진 『도요타,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2004년
목진환 『도요타 생산시스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지대 대학원 2007년
문상원 ,최덕원 『물류 관리』2002년
이상민 『JIT 보고서』한국외대 산업 공학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