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의 기능성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2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기능성 식품(건강보조식품)이란?
2. 녹차 [ 綠茶, green tea ]
(1) 차나무의 식물학적 분류와 종류
(2) 특 성
3. 녹차의 종류
(1) 발효정도에 따른 분류
(2) 모양으로 본 분류
(3) 채취시기와 품질에 따른 분류
4. 녹차의 성분
(1) 성분
(2) 일반성분 분석
5. 녹차의 효능
(1) 항암효과
(1)-1 녹차 물추출물의 항산화효과 측정
(2) 노화 억제
(3) 성인병 예방
(4) 비만 방지와 다이어트
(4)-1. 녹차의 비만이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투여한 흰쥐의 혈청지질 및 간의 조직에 미치는 영향
(5) 중금속과 니코틴 해독 작용
(5)-1, 녹차 추출물의 아질산염 분해작용 측정
(6) 피로회복과 숙취제거
(7) 변비 치료
(8) 충치예방
(9) 체질의 산성화 예방
(10) 염증과 세균 감염 억제
6. 녹차와 다이어트
7. 녹차와 피부미용
8. 녹차의 보관
(1) 차의 변질에 관여하는 요소
(2) 차의 변질
9. 상품화
10. 최근 기사들
11. 녹차와 관련된 특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의료서비스와 보건에 대한 환경이 개선되고 일반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리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평균수명이 ’80년에 65.8세이던 것이 ’95년에는 73.5세로 약 8세가 증가하였고 이 증가 추세는 계속되어 2005년에는 76.1세, 2020년에는 78.1세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95년에 266만 명이지만 2000년에는 340만, 2020년에는 690만 명 수준으로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노인인구의 비율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암, 고혈압, 당뇨병 등 소위 성인병은 비례하여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95년의 사망원인 통계를 살펴보면 뇌졸증, 고혈압, 심장병 등을 포함한 순환기계 질환에 의한 사망이 전체 사망률의 26.3%을 점하여 1위이고, 암이 21.3%로 2위이며 이어서 소화기계, 호흡계, 감염성 질환 등으로 이들은 근년에 그 비율이 뚜렷하게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사망률 상위를 차지하는 이들 성인병들은 나이에 따라 발병정도나 시기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피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중년 이후의 사람들은 성인병의 예방이나 발병의 지연을 위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성인병의 발병은 운동부족, 스트레스, 식생활 및 유전요인등이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바 이들 중 우리가 가장 쉽게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식생활로 생각되고 있다. 미국에서 암의 발생원인에 대해서 추정한 결과를 보면 식생활이 가장 높아 35%이고 이어서 흡연이 30%이며 나머지 요인들은 10%이하로 미미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식생활의 개선에 의해서 암의 발생을 그만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해 주고 있다.
한편 현대 의학은 눈부신 발전에도 불구하고 만성 성인병에 대해서 아직까지 뚜렷한 치료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성인병을 예방 또는 치료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이들 질병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믿어지는 소위 “건강식품”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을 갖게 되고 이러한 배경에서 생리적으로 기능성이 입증된 기능성 식품들이 일본을 위시하여 미국 및 국내에서도 크게 주목을 받게 되었다. 물론 성인병이나 노인병 이외에도 영양소의 과잉섭취에 의한 비만, 동물성 식품의 과잉 섭취에 의한 순환기계 질환 발생 등도 우리의 식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리고 당분을 함유한 각종 식품들을 다량으로 또는 빈번하게 섭취함에 따라 충치 발생이 일반화되는 등 식생활과 관련해서 발생하는 질병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식품 또는 적절한 식생활에 의해서 이들은 예방하고자 하는 노력이 또한 커지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1. http://www.soju.co.kr/greentea/tea01_3.asp
2. http://www.soju.co.kr/sojutime/drinkmuseum/index.asp
3. http://www.zpos.com/MarketWorld/2001_04/mw200104_11.htm
4. http://agsearch.snu.ac.kr/thinkfood/241/study/241study01.htm
5. http://www.vegemil.co.kr/product/main_pn.htm#
6. http://www.krspeed.com/details.php?code=610150250003#
7. http://site.wips.co.kr/cgi-bin/wips_new?D=(녹차)=
8. http://www.zpos.com/MarketWorld/2001_04/mw200104_11.htm
9. http://www.letstea.co.kr/
10. http://www.gtmart.co.kr/
11. http://100.naver.com/search.naver?adflag=1&cid=AD1016013580538&where=100&command=show&mode=i&id=30
199&size=m
12. KOREAN J. FOOD SCI. TECHNOL. Vol.25. No.6. pp759~763(1993)
제목: 녹차 물추출물의 항산화효과/이주원,신효선/동서식품 기술연구소/동국대학교 식품공학과
13. KOREAN J. FOOD SCI. TECHNOL. Vol.29. No.6. pp1255~1263(1997)
제목: 녹차의 음용이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투여한 흰쥐의 혈청지질 및 간의 조직에 미치는 영향/신미경,한상희,한경조/원광대학교 가정대학 식품영양학과
14. J. KOREAN Soc. FOOD Nutr.23(2). 287~292(1994)
제목: 녹차 추출물의 아질산염 분해작용/여생규 외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 웅진식품 초록매실 마케팅전략
  • 집에서 밤에 공부하고 있는데 엄마가 간식과 함께 초록매실을 가져온다. 이것은 초록매실이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는 것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에 초록매실의 제품과 함께 초록이 흐른다라는 카피를 보여준다.(참고자료)○웅진식품(주)홈페이지(wjfood. co. kr) -2000년 음료시장과 초록매실-초록매실 마케팅 레포트○empas.co.krhttp://home.ewha.ac.kr/~bghong/marketing2001-2/woongjin/green.htm-설문지 분석-중앙일보2000.07.29, 디지털 조선일보

  • [서비스경영] 배스킨라빈스31의 서비스 실무사례
  • 레포트를 마치면서.처음 이 과제를 받았을 땐 25장 이상이라는 말에 놀랐고 한숨만 나왔었다. 하지만 지금 이 과제를 다 마친 후 생각은 다르다. 많이 힘든 레포트 였던건 사실이다. 하지만 내가 몰랐던 서비스와 하나의 기업이 성공하기까지의 어려움과 노력, 또 그 성공을 유지하기위한 피나는 노력을 조금이나마 느끼고, 알 수 있었기 때문에 이 과제를 내주신 김영호 교수님께 감사를 전하고 싶다.나는 평소에 아이스크림을 너무나 좋아한다. 특히

  • 신제품 개발과정(옥수수수염차)
  • 레포트를 마치면서광동제약에서 출시된 광동 ‘옥수수수염차’는 기존의 차 시장(녹차, 홍차)이 갖고 있던 한계를 뛰어넘어 시대적 특성인 웰빙이라는 트랜드에 발맞추어 맛과 기능성을 겸비하여 이미 차 시장서의 입지를 넓이는 등 충분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광동 ‘옥수수수염차’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건강과 미용을 생각한 음료로서의 가치는 이미 그 결과를 통해 충분히 인정받은 것이라고 생각되며 이에 대한

  • [마케팅관리]설화수와 엔시아 비교분석- 유통전략을 중심으로
  • 기능성 화장품시장의 세분화 : 사용도에 따른 소비자 유형별 특성-한국의류학회저널- 이현옥 박경애 경북외국어테크노대학 영남대학교사이트 http://www.hjp.co.kr/ 화장품 신문http://www.sulwhasoo.com/ 설화수http://www.myamore.co.kr/ 마이아모레http://www.amorepacific.com/ 아모레퍼시픽http://kcia.or.kr/ 대한화장품 공업사http://www.scsk.or.kr/ 화장품학회http://www.kdsa.or.kr/ 한국직접판매협회http://news.naver.com/ 네이버뉴스웹페이지

  • [마케팅] LG eShop 사이트의 컨텐츠, 전략 분석 및 타사와 비교
  • 기능성침대|라텍스매트리스 | 스프링매트리스 | 베개 | | | + 서랍장 - 협탁 | 서랍장 | | | + 화장대세트 | | | + 부부테이블 | + 거실가구+ 잘나가는 히트 상품, 새로 들어왔습니다.| | | + 소파 - 가죽소파| 천소파 | 레브릭소파 | 인조가죽소파 | 기능소파 | 아동소파 | | | + 의자 | | | + 장식장 | | | + 암체어 | | | + 콘솔 | | | + 테이블 | | | + TV,오디오장 | + 주방가구+ 이런 상품도 있습니다.| | | + 식탁세트 - 4인식탁세트 | 2인식탁세트 | 기타 | | |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